::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4/11/02 13:42
원래 이런 장르는 설정의 어색한 부분을 감수하고 봐야하지않나 싶어요.그 어색한 부분을 참을수 없으면 망작이고 오징어는 참을만하니 히트
여담으로 좀비는 이런 존재가 말이 안되지만 메타포로 받아들여라 하고 만든게 심지어 하나의 장르가 되버림
24/11/02 13:54
원래도 평이 그랬어요. 워낙 성공하다 보니 장점에 더 주목하게 된거죠.
어차피 설정이 완벽할 수는 없는 장르인데 그럼에도 좀 많이 대충인 느낌은 있었습니다. 그래도 크게 그런거 생각안하고 가볍게 보기에는 훅훅 넘어가고 또 재미있죠.
24/11/02 13:54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피지알에서도 게임, 영화를 비판할 때 주로 나오는 것이 스토리, 설정상 개연성의 부족인데, 전 대중적인 재미에서 개연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설정놀음이란건 이미 매니아의 단계라고 생각하고요, 결국에는 끝까지 보게만드는 흡입력이 중요한데 오징어게임은 음악, 미술, 연기력, 캐릭터의 힘이 뛰어나서 대성공을 이뤘다고 봅니다.
24/11/02 15:43
흐흐 개연성은 보통 선후관계가 보통 반대입니다. 재미가 없어서 몰입이 안 되니 딴생각을 하게되고 그러면 개연성이 눈에 밟히죠.
드래곤볼도 보면 갑자기 인간인줄 알았던 주인공이 외계인이고 형이 찾아와서 아들 납치해가는데 [뭔소리임?] 하기 전에 우와 사이어인 세다 오공이 죽었어! 하고 넘어가죠... 꿀잼이니까
24/11/02 13:57
게임 구성 자체가 단순하죠.
대부분의 게임이 원초적이고 심지어 격투에 운빨망겜에 줄다리기까지.. 그런 감독의 의도는 데스게임이나 완성도 높은 사회비판은 아니라 보이고 캐릭터 드라마라고 생각하면 대부분 이해가 가긴합니다. 다들 어딘가 이상해서.. 저도 라이어게임, 지니어스게임 등등 좋아하는데 결이 좀 많이 다르더라구요
24/11/02 14:02
솔직히 저도 별로였고, 당시에도 별로라는 말 많았죠.
시간이 지나 생각해보면, 우리보다 외국인들이 잔인한 장면에 대한 내성이 부족해서 나타난 현상이 아닐까싶습니다. 외국인들은 호러장르가 아니고서야 그런 장면 보는 일이 드물고, 오징어게임이 호러장르는 분명 아님에도 충격적인 장면들이 나오니까 인상 깊었던 것 같아요.
24/11/02 14:06
미스테리/추리 소설이 어떻게 변화해갔는지를 떠올려보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탐정 중심의 본격 미스테리 소설이 시간이 지나면서 힘을 잃고 사회파 추리 소설이 등장한 것처럼 규칙 중심의 데스매치가 힘을 잃고 인간에 집중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사회파 데스게임이 등장하기 시작한 겁니다. 그렇게 만들었으니 기존의 문법으로 보자면 더 빈약하고 허술할 수밖에 없죠.저도 그래서 좋아하지 않습니다.차라리 도박마 바쿠가 좋습니다. 그래도 오징어게임을 시작으로 좀 더 나은 사회파 데스게임이 나올테니 그 때는 좀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24/11/02 14:17
재미라는건 생각보다 멀리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안성재씨가 음식 맛없다고 출연자 총으로 빵빵 쏘는.. 류의 ai영상이 유행하던데 종종 재밌는것들 있어서 깔깔거리고 웃거든요 무궁화게임하다가 갑자기 총맞는 장면 보면 비슷한 느낌입니다
24/11/02 14:21
저는 오히려 처음보고 이거 대박이다 생각하고 반응보려고 여기 들어왔는데 반응 안좋은거보고 나만 재미있었나 생각했습니다
다수랑 취향이 다르다고 이상하거나 잘못된거 아니니 충격까지 받으실 필요 없지않나 싶습니다
24/11/02 14:31
그렇죠 아니 뭐 재미있긴했는데 그정도는 아닌데 하는 평이 맞고
글로벌 메가히트를 하니까 감독의 의도를 해체분석하기 시작 크크크
24/11/02 14:25
진짜 망작은 보다 하차하죠
3일만에 다 보셨다는 것 만으로도 평작은 되는것이 아닌가...싶습니다 크크 다만 이정도 명성에는 ? 인 느낌인거겠죠?
24/11/02 14:37
경찰서 씬은 블랙코미디 요소가 있어서 과장되게 그린게 아닌가 싶은데 개연성으로 보더라도
신고받은 경찰들 중에 위하준처럼 데스게임의 실체를 확인하겠다고 나선 케이스도 있었겠죠 하지만 위하준의 최후가 그랬듯 그런 경찰들은 결국 위하준 (행방불명) 아니면 이병헌처럼 (배신 혹은 시스템에 합류)되는 그림이구나로 이해했었습니다
24/11/02 14:45
처음부터 나온 이야기가 카이지나 라이어 게임을 기대하지 마란 이야기였습니다.
설명이나 장르를 보면 딱 그럴 것 같은 냄새를 풍기는데 그쪽을 기대한 사람들은 모두 그 부분에 대해서 실망했거든요.
24/11/02 14:46
데스게임같은 극한의 장르를 현실적으로 묘사하면 대중들은 보지 않아요. 무섭거나 불편하거든요.
이국적이나 극도로 친숙한 환경의 알록달록한 건물 속에서 체육복을 입고 빚과 사회적 현실때문에 서로 죽이고,울고,친구가 되는 비현실성이 있어야 거리를 두고 숨쉴 틈이 생기죠
24/11/02 14:52
이렇게 혹평을 하는 사람조차 끝까지 다보게 만들고 2편까지 보게만드는게 이 드라마의 힘이죠
배달음식으로 치면 평점 1점 주면서 또 배달시키는 느낌?
24/11/02 15:10
노땅 아재들이 극찬하는 밴드오브브라더스 보고 저는 더럽게 재미가 없어서 욕하며 이걸 누가 재미 있다고 했어?
라며 분노한 기억이 나네요. 그냥 취향의 차이일 뿐입니다. 제가 느낀 오징어 게임은 잘 만든 작품은 맞습니다. 의외로 요즘 드라마들이 간과하는 기 승 전 결 구도가 완벽한 이야기 입니다. 초반에 눈을 확 잡으며 기 승 전 결 다 챙길 수 있는 작품이 많지가 않습니다.
24/11/02 15:38
대다수의 (원작이 따로 없는)외국 드라마들처럼 차기 시즌을 염두에 두고 간보면서 마무리 하는 게 아니라, 뒤가 없다는 생각으로 화끈하게 잘 매듭짓기는 했습니다 크크
24/11/02 15:35
이 감상글이 어떻게 보면 오징어 게임이라는 팝콘물에 대한 정확한 해석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엄청나게 심오하고 치밀하며 의미가 있어서 팬이 될 만한 그런 류의 작품은 아니지만, 보는 데 있어서만큼은 엄청난 흡입력과 흥미를 자극하는 것도 영상물의 매력 중 하나니까요.
24/11/02 17:20
얼핏 당시에도 국내에서는 그냥 평타 정도다의 의견이 주류였는데, 외국에서 난리가 나서.. 이거 뭐지? 하는 느낌으로 기억이..
24/11/02 17:30
오겜 미술은 진짜 잘 뽑긴 했어요 그런 약간 한국 같은데 괜찮은 비쥬얼 최근 나오는 작품 중에서 찾기 힘들었거든요
24/11/02 17:58
처음 오겜 나왔을 당시에 글쓴분처럼 비슷한 논조로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었고, 악평? 재미없다고 하는 분들 여럿 있기야 했었습니다. 초반에는 분명 그런 분위기가 어느정도 지배적이기도 했어요. 근데 그게 해외에서 터지니까 그런 의견은 소수로 밀려났죠.
24/11/02 18:12
명작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래도 인기는 있을 수 있는거죠. 전 아직도 오겜 시즌1 끝까지 다 안봤어요. 내가 안좋아하는 걸 남들은 좋아할 수도 있다는 걸 이해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24/11/02 18:57
글쎄요.
생동감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아주 생동감이 흘러넘치는 케이스들이라서.. 의사양반은 장기적출해주고 대가로 다음 게임 정보를 알아가야 하는데 못 알아가게 생겨서, 운영진측에 죽나 돌아가서 자기 그룹한테서 버림받으나 죽을 길밖에 안 남아서 난리를 치능거죠. 죽게 생겼는데 생동감 넘치는 인물이 그냥 난 여기까지인가보다 하고 죽음을 받아들이나요? 조상우는, 연출이 성기훈이 친한척 하고 조상우도 아무렇지 않은 척을 해서 그렇지, 결코 조상우가 성기훈을 같은 팀으로 생각한적이 없습니다. 일단 달고나 시점에서는 게임이 혼자만 잘하면 되는 게임들만 봤기 때문에 최종 생존을 1명이 아니라 2명이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상금이 반토막나서, 거의 아무런 죄책감 없이 보내버릴 수 있다면 누구라도 그런 선택을 안할 사람이 없죠. 전략적으로 생각해서 내 편을 살린다는 건 전지적 시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본 시청자가 할 수 있는 말이고요. 그리고 반은 드립으로 반은 진심으로, 누구 보기만 하면 성기훈이 조상우를 소개하면서 쌍문동의 자랑이네 서울대갔네 어쩌네 하는걸 조상우가 고까워하지 않았을 거라는 해석이 있습니다. 말은 쌍문동의 자랑이네 서울대갔네 하지만 (결국 인생 나락가서 여기 와 있다) 라고 말하는것처럼 조상우가 처음부터 받아들였을 수 있죠. 그리고 오징어게임을 만든 배경은 그냥 돈 많이 벌어보니 뭘 해도 재미가 없어서 다른 데스게임물이 그렇듯 그냥 사람 갖고놀면 재밌을까 하고 만든 게 배경입니다. 그렇게 갖고놀아봐도 재미없더라. 진짜 재미는 어린 시절에 내가 직접 뛰는 게 재미있더라 해서 오일남이 직접 플레이어로 뛰게 된 배경이고요. 그 외에 나머지 사항들은 그래서 다른 데스게임물은 세계적인 흥행을 못했고 오징어게임은 했다..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필승법이니 전략이니 하는 것들이 아예 발을 붙일 수 없는 극단적으로 단순한 게임으로 설정해서 시청자 머리에 게임을 일단 쑤셔박고요 스토리도 게임의 진행을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그 속에서 사람들간의 관계를 조명하는 데 집중한거죠. 그래서 2편을 만들고 성기훈이 다시 게임에 뛰어든다 했을 때 글쎄.. 뭘 믿고? 라는 생각을 하긴 합니다 라이어 게임처럼 승부가 갈리는 게임을 준 것 같지만 진짜 목표는 제로섬으로 플레이어 아무도 손해를 입지 않고 나갈 수 있다, (드라마-영화 세계관) 모두가 빨간 사과를 고르기만 하면 누구나 +로 나갈 수 있다는 전략과 목표 달성이 가능한 게임이 아니라 성기훈이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건 그냥 운이잖아요. 뭐 압도적인 운이 실력이라면 실력이긴 한데..
24/11/02 19:41
사실 저는 보면서 이 캐릭터를 이렇게 풀면 훨씬 재밌을텐데 하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조상우 캐릭터를 두고보면 딱 봐도 나중에가서 주인공 배신할게 뻔히 보이는 녀석인데 아예 맨 마지막까지 아예 그런 기미를 전혀 보이지않고 주인공이 죽을 위기를 겪는 순간에도 자신을 희생해서 주인공을 구하고, 그런 식으로 절대적인 신뢰를 쌓아서 보는 시청자가 '어? 이친구 정말로 착한 놈인가? 주인공 베프인가?'하는 의심이 들 무렵 마지막 순간에 배신을 때려버리는거죠 그런데 사실 알고보니 주인공도 그런 조상우를 의심해서 미리 안배를 세워둔 상태였고 조상우는 주인공에게 일격을 당해서 죽으며 역시 주인공에게 너도 똑같은 놈이야 배신하려고 마음머고 있었잖아 라고 유언을 남기고 죽는 식으로... 뭐 이런게 훨씬 재밌지 않나요 취향차이긴 합니다만 게다가 vip들 묘사하는 것도 더 잘할수있었어요 완전 한국인 할아버지들 데려다가 어린아이들의 옷을 입혀놓고 옛 골목처럼 꾸며진 인테리어에서 '얘들아 노올자' 하면서 어린아이 흉내를 내며 참가자들의 게임을 구경하는 겁니다 이런게 진짜 광기지요 어설프게 와인이나 마시면서 무슨 로마귀족처럼 누워있는게 아니라요 하여간 1화부터 마지막화까지 꾸준하게 느낀 점은 캐릭터가 살아서 움직이는게 아니라 그냥 이야기에 끌려간다는 거였습니다. 의사 캐릭터는 그냥 초반부에 서스펜스를 담당하기위한 소모품이었을 뿐이지요 다음게임 정보를 못알아냈다고 갑자기 조폭이 죽일리가 있겠습니까 그냥 억지입니다 거기서 왜 갑자기 급발진을... 물론 밤을 새고 광기가 극한에 달한 상태에서는 어떤 비합리적인 짓이라도 저지를 수 있는게 맞긴 하지만, 그렇게 따지만 오징어게임에서 승리한 주인공이 갑자기 미쳐서 그자리에서 발가벗고 탭댄스를 춰도 말은 된다는 그런 수준의 논리라고 봅니다
24/11/02 19:05
솔직하게 적어내려간 점에서 좋은 리뷰라고 봅니다 사실 저는 아직도 안봤고 볼 생각도 없는데 리뷰를 보고 정주행 해볼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예술작품이 아닌 오락용으로 만든 영상이 빵 터진 점도 감안해줄 수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24/11/02 20:01
제 주변에도 오징어게임 딱 처음나오자마자 기대하면서 봤다가 실망한 사람들이 몇명 있었는데
대부분 비슷한 평이었습니다. 공통점으로는 일본 데스게임 만화들을 좋아한다는거...
24/11/02 20:11
저도 카이지, 라이어게임, 지니어스 좋아하는 치밀한 설정하에 머리쓰는 두뇌게임 좋아하는 사람이고 어릴 땐 글쓴분처럼 개연성 위주로 따지고 그랬는데 어느 순간부터 크게 거슬리지 않으면 그냥 재미 자체를 느끼려고 합니다 그게 더 작품의 본질을 대하는 방식 아닐까요 뭐 대단한 작품도 아니고 킬링타임용이잖아요
대한민국에서 오징어게임이 일어나는게 뭐가 어떤가요?? 몰입 잘만 되던데 말입니다 VIP가 외국인인데 한국 토속 놀이하는게 또 뭐가 문제일까요 위에 정말 좋은 예시가 있는데 손오공이 갑자기 뜬금 외계인이라는 스토리가 훨씬 급발진이고 핍진성 떨어지는 전개고 나이들고 보니 토리야마 선생님이 스토리 확장을 위해 얼마나 고심했나 느껴지고 그러는데 사실 오반 각성하고 베지터 등장하고 우왕 재밌다 드래곤볼짱! 하는 것처럼 오겜도 그렇게 즐기는게 맞다고 봅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승전결에 재미까지 완벽한 작품이 기생수인데 블리치처럼 허술한 만화가 훨씬 인기 있는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
24/11/02 20:45
10억 받고 인터넷 안 되는 무인도에서 1년 VS 그냥 살기
이런 작품에서 개연성은 이런 vs 놀이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가 저딴 실험에 10억을 주냐?' 이런 말 해 봐야 너 T야? 소리나 돌아오는 것처럼... 세상에 어떤 재벌이 옛날 추억 살려 보겠다고 수백 명을 모아서 실제로 사람 죽여가며 오징어 게임을 열겠습니까?
24/11/02 23:21
글쓴이 분이 원하시는게 일본쪽에서 만든거 있는데..
아리스 인 보더랜드였던가. 오히려 그쪽이 인기 없고 오징어 게임이 인기 있는 이유가 있긴할거같습니다.
24/11/03 02:10
인터넷에 있는 흔한 반응이네요. 명작이라고 우기는 사람은 드물지만, 넷플릭스 기록을 가졌으니 초메가 히트작이죠.
고점을 전세계 1등으로 찍으면, 비판해봐도 무너지지가 않는것 같아요. 저도 여름에 늦게 봤는데, 후유증이 꽤 가더라구요.
24/11/03 03:43
대중적으로 크게 성공한 작품에 흠을 찾는건 아무나 할수있는데
글로벌 적으로 크게 성공하는 작품을 만드는건 아무나 할수가 없죠. 왜 성공했느냐에 집중하는 편이 더 나을겁니다.
24/11/03 03:51
중간에 말씀하신 부분
'수백명 사람들을 대놓고 풀어줬는데 경찰이 아무리 무능해도 그걸 가만히 냅두는건 아니잖아요 좀.' 이런걸 현실적으로 말이 되게 만들자고 하면, 많은 설명과 배경이 들어가야하고 드라마가 지루해 질겁니다. 이런건 일부로 무시하는 겁니다. 제작진이 멍청하다거나 몰라서 그냥 넘기는게 아니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