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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20 18:51
출신은 양쪽이지만 주로 활동하며 스폰받은 지역은 거의 독일입니다
모짜르트도 오스트리아 출생이지만 거의 모든 음악 활동을 독일에서 했어요
24/10/20 10:57
교수님이 퉁 친다고 저렇게 설명하신거겠지만 종교만으로 설명하기엔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종교 개혁이 시작되기전 르네상스 시기에도 지금의 독일 지방은 미술에선 변방이었죠. 이유를 단순히 이탈리아에서 멀어서 볼수도 있겠지만 당시 피렌체,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한 르네상스 미술은 좀 완고한 혹은 신실한 사람들 입장에선 너무 저속한 그림으로 보일 소지가 많았던 이유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플랑드르 미술의 선구자로 꼽히는 얀 반 에이크는 르네상스 화가입니다만 대표화가로 볼수 있는 루벤스, 렘브란트는 집안부터가 개신교로 분류할수 있는 사람들이지만 종교화 걸작들도 많이 남긴 사람들이죠. 애초에 루터는 종교 미술에 딱히 적대적이지 않았고 오히려 성상파괴 운동을 비판했죠. 그 전통은 지금까지도 이어오고 있고 우리가 생각하는 개신교와는 분위기가 다릅니다. 그 증거중 하나가 루터파 신자로 알려진 김민재 선수의 등에 가득 새겨진 예수상 문신이구요
24/10/20 23:23
아마도 미술을 장려하고 싶기에는 독일 경제가 조금 안받쳐주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피렌체, 베네치아야 애초에 도시가 유럽 왠만한 나라 뺨치는 경제규모이기도 했고,, 네델란드는 스페인이 몰락하면서 한 때 나마 반짝 하던 시기가 있기도 했고,,(인니 털어먹던 시기...)
24/10/23 12:09
태생은 그럴지 모르겠지만 루벤스와 램브란트는 생전에 네덜란드와 그 인접국 벨기에 에서 활동했습니다.
독일에서 계속 살았다면....그 낙방한 미대생 마냥 흑화해서 다른 적성을 찾았을지도 모르죠.
24/10/23 19:04
출생을 말하는게 아니라 종교적 배경을 말하는 겁니다. 둘 다 개신교 집안 출신이고 진짜 개신교 지역에서 활동했지만 교황청에서 좋아라할만한 그림도 제법 많이 그렸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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