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3/02/03 14:41
대출은 주택담보 대출 입니다.
저금리&고정금리로 초장기로 빌리면서 일상의 현금유동성에 문제가 없게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 대출할 수단이 그 외에 딱히 없는것 같아요. 어차피 살아야 할 집은 있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실거주 1주택은 부동산 롱포지션을 탄게 아니라 부동산 중립포지션이라 생각하기도 하고요. 그러고보니 포지션으로 생각하지 않아서 자산수익률에 합산하지 않고 있었는데 부동산도 많이 오르긴 했네요;
23/02/03 02:03
잘 읽었습니다. 저는 4,5번이 인상깊네요.
그럼 혹시 비트코인 투자 하셨다면 보관을 어떻게 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4,5번 관점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시면 자주 망하고 털리는 거래소에 보관하시거나 (비번을 잊기 쉬운) 개인지갑?이나 둘 다 매력적인 보관처가 아닐 것 같아서요.
23/02/03 14:44
BTC보관은 제 경우에는 지금 특수한 상태라서 일반적인 팁에 도움이 안될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하드웨어월렛]+[두개를 합쳐야 온전해지는 백업키]+[와이프한테만 상태 공유] 로 하고 있었습니다.
23/02/03 02:30
생존주의 쪽으로 가는것이 아니라면 믿는데 얼마나 믿느냐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한다는것 자체가 사실 인간(집단)에 대해 신뢰한다는 이야기고, 신뢰도를 어느정도 잡느냐 하는 미세조정이라 어렵죠….
23/02/03 14:51
이런건 다들 아시는군요. 반갑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꼬박꼬박 했는데 요즘은 잘 안합니다. 250만원의 22%면 50만원 정도인데 일단 증권사에는 동일주식 수익에 대해서는 대체로 평균매입가만 취급해서 선입선출 방식을 지원해주지 않기도 하고, 수수료와 그 외의 매매비용(transaction cost)을 생각하면 50만원에서 한참 모자라게 되기에 그거 얻자고 이래저래 고민하느니 KRW채굴(현업)에 더 충실하려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손매매로 단기적 수익을 내지 못하는 똥손인데, 은근 손대기 시작하면 중독성이 있는것 같아서 아예 멀리하고 있습니다.
23/02/03 05:46
재미있습니다. 다 이해가 된건 아니지만 비슷한 생각을 해본적이 있어서요.
보유한 주식을 팔지 않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정도였던 거 같습니다. (그랬더니 지금은 똥망....이긴 합니다. 저의 실수는 우량주가 아니었다는 것...)
23/02/03 14:58
주식담보 대출은 하지 않습니다.
주택(부동산)담보 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높고, 기간이 짧아서 장기투자용으로 적합하지 않은것 같아요.
23/02/03 14:57
수익을 실현(KRW로 바꿔서 저장)하지 않습니다.
옛날 어르신들이 집에 금붙이 모셔놓은걸 요즘 금시세에 따라 손익을 생각하며 사고팔지 않듯이, 가치저장 자체를 비KRW로 하는 방향입니다. 생활에 필요한 KRW는 노동으로 벌고 잉여자금을 비KRW로 바꿔서 계속 저장하는 쪽입니다. KRW유동성이 정 급해지는 언젠가의 시점이 오면 조금씩 팔아서 KRW로 바꾸거나, 아니면 KRW를 벌지 못하는 은퇴시점에서 슬슬 소모하는쪽이 될것 같아요. 개인적인 희망사항은 주식은 배당금이 조금씩이라도 나오니까, 은퇴시점에선 노동을 안해도 배당금으로만 생활이 가능해지면 좋을것 같아요.
23/02/03 16:58
코인을 싫어하는것만 빼면 저랑 생각이나 투자패턴이 너무 똑같으시네요
글쓴분과 똑같은 논리로, 저도 본격 투자 시작한 18년 이후 단 한번도 실현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죽을때까지 그러고 싶습니다) 제 전재산의 80% 가량은 S&P와 운명을 같이하구요.... 저는 심지어 원천징수 비율을 80%로 바꾸는것까지 고려하고 있어요. 역시 사람들 생각이 비슷하네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23/02/04 07:01
진지하게 행동으로까지 옮겨서 KRW숏포지션(=대출) + 대부분의 자산을 비신용화폐로 가지고 있는 경우는 흔하지는 않더라고요.-> 전 오히려 대부분 사람들이 부동산(집이나 빌딩 어느것이건) 대출로 사서 갚아나가는 행위가 정확히 이거라고 봐서 대부분 하고 있다고 봅니다만…
또 대부분 건물주들이나 집주인들이 월세 받는게, 수익실현 안하고 배당받는 것이랑 구조는 비슷하죠. 그러다 죽을때는 어쩔수 없이 상속증여세 내야하는것도 비슷하고…
23/02/04 15:35
하긴 그러고보니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주담대를 끼고 있긴 하네요.
그 상태에서 주식으로 대부분의 자산을 넣고있는 사람이 흔하지 않다고 해야 더 정확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