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6/01/10 13:38
전 감사드립니다가 영 어색해서, 감사합니다 혹은 감사하겠습니다 정도로만 씁니다. 근데 감사하겠습니다는 부탁할 때 쓰는거 아닌가요 흐흐
16/01/10 14:29
-하겠습니다 자체가 앞으로의 일을 말하는 거니 이미 시간을 내준 행위에 대한 감사를 말하는 데 정확하진 않은 것 같고요
감사하다라고만 써도 자체가 높임말이기에 상관없습니다만 하도 사람들이 감사드린다고 써서 감사드리다도 맞는 표현으로 인정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16/01/10 14:32
국립국어원의 답변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공손함을 나타낼 때 '감사합니다'보다 '감사드립니다'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감사드리다’에 쓰인 ‘-드리다’는 ((몇몇 명사 뒤에 붙어)) ‘공양드리다, 인사드리다, 말씀드리다’에서와 같이 공손한 뜻을 더하고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입니다. ‘감사’와 ‘축하’에 ‘-드리다’를 결합한 표현에 대해 표준 화법 해설을 보면 '감사, 축하'라는 말이 자신이 고맙게 느끼고 축하는 일이라서 '드리다'라는 말과 어울려 쓸 수 없는 어색한 조어이며, ‘감사’ 뒤에는 ‘드리다’를 붙이는 것이 어법상 맞지 않는 불필요한 공대라고 하였습니다. 현재 ‘표준 화법’에서는 '감사드립니다'는 '감사합니다'로 쓰도록 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라고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감사합니다 보다는 감사 드립니다 라는 표현을 더 예의를 갖춘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상황을 봐서 사용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저도 높은 어른들께는 그냥 감사 드린다 라는 표현을 씁니다.
16/01/10 14:54
그냥 관성으로 ~하면 감사하겠습니다 쓰다가 어느순간부터 안 쓰게 되더군요.
관성으로 계속 쓰는 사람이 보면 괜찮은데 그냥 문장 그대로 읽으면 띠꺼운 말투가 되버려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