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9/04/04 14:45
입에 욕을 달고 다니는 사람을 싫어하는 입장에서 불편합니다.
특히 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알고 쓰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구요. '개'자 붙여서 얘기하는 것도 별로.
19/04/04 16:21
(수정됨) 저는 둘다 용인범위 내이긴 한데 아무래도 글로 써있는 걸 볼 때는 개가 더 낫네요. 쌍시옷만 안붙으면 sheep도 봐줄만 한 것 같습니다.
19/04/04 14:48
저는 어째 거의 본 기억이 없네요. 자라니카 '호' 등으로 변경되서 사용되는 용례는 제법 본 것 같긴 한데..
근데 아마 말씀하신 경우면 둘 다 제재 대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남아있다면 신고가 안 되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네요.
19/04/04 14:48
불판이라면 Ship 몬타니카 밈이 아마 큰 비중을 차지할텐데 친근한 느낌이 들어서 그런가 피지알에서는 굳이 제재를 안당하고 있긴 하네요.
좀 더 일반적으로 보면 Ship덕이라는 말도 꽤 수위가 센 표현임에도 이곳저곳에서 가볍게 쓰이는 느낌입니다. 수위높거나 어원이 문제될만한 단어라도 연계된 밈이 충분히 널리 퍼지면 사람들이 그다지 무겁게 생각 안하는 것 같아요.
19/04/04 14:54
그렇다고 그걸 차단하거나 신고할 정도로 심각하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불편하면 무조건 차단하거나 신고해야 된다고 정해진 것도 없지 않습니까? 그저 이런 의견도 있겠다 싶은 정도로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9/04/04 14:52
금새 몇몇 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댓글들을 보니 아무래도 어원에 대한 불쾌감보다는 유행에 따른 가볍게(?) 쓰는 용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솔직히 불편한 마음이 가시진 않지만, 대세가 이런가보다 하고 넘겨야 될 분위기인거 같군요.
19/04/04 15:05
같은 피지알 보는건지는 모르겠는데
적나라하게 욕을 그대로 적지는 않습니다. 사실 기억에도 없구요. 유행에따라 어감만 변형시킨 형태로 쓰이는 거야 뭐 (예를들어 쌉?) 뭐 불편하다면 할수 있겠지만 인터넷에서도 이정도까지는 허용되는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뭐 여담으로 개인적으로 불편했던것들중 예전엔 '관광' 요즘 불편한건 '빤스런' 정도네요. 둘다 어원이 여간 불편한게 아니라서
19/04/04 15:07
이해는 갑니다. 저도 별로 좋아하지는 않아요. 그런데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그런 것까지 다 거를 수 있냐고 하면 그건 또 어려워서..
처음부터 운영 기조를 회사 상사에게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단어까지만 허용!이었다면 모를까요 크크. 사실 관광의 어원이 제일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19/04/04 15:10
그렇게 따지면 motherfucker 없이 랩 못 만드는 미국 힙합 다 사라져야죠.
이해는 갑니다만 그냥 그말은 더 이상 어원의 뜻과 상관없게 돼버렸어요. 그 뜻으로 쓰는 말이 아니니까 너무 근원에 집착하지 않으셔야 덜 스트레스 받으실 거 같네요.
19/04/04 15:15
어원도 판단요소로 아예 무의미하다..까진 생각안합니다만 이런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화자들이 어떤 의미로 쓰는지, 그리고 어느정도의 강도의 비속어로 인식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다 떠나서 본문에서도 얘기했듯이 열여덟..이거도 씹에서 비롯된건데 이 욕이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조차 어느정도 친한사이면 감탄사로 써도 허용될 수준으로 한국에서는 국민적공감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걸 생각하면 어원대로 따지는게 옳은건가 싶죠 뭐. 이거의 정반대가 일베용어 민주화죠. 어원이 아무리 좋아봐야 쓰는 의도가..
19/04/04 15:26
그래서 저는 관광, 양학, 암걸린다 등등 이런말에 대해서도 뭐 그냥 태클거는걸 별로 동의하는편은 아니에요.
물론 전통깊은 비속어에 비해 새로생긴 신조어는 그걸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인식차이가 있을수밖에 없으니 처음 듣는사람이 왜 저딴말쓰냐는걸 이해못하는건 아닌데(그게 한방에 치명적으로 관게파탄이 될수 있으니 오프라인은 조심하는거고) 그게 어떤 용도로 쓰이고, 화자들이 어떤 상황에서 쓰고 이런걸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누가 불편하니 쓰면 안된다..그러는건 결국 같은 논리로 들어가면 열여덟도 쓰지마~ 하는거랑 다를바 없는거라고 봐서
19/04/04 15:18
(수정됨) 신경써서 답변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려요.
좀 불쾌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뭐, 크게 스트레스 받을 정도는 아닙니다. 다른 분들의 생각은 이렇구나 하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면 좋은 거겠죠.
19/04/04 15:20
그러고보니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에서
스멥, 쿠로, 호진의 별명이 졸멥, 졸로, 조토진으로 올라갈 뻔 했던 적이 있었죠... 실제로 올렸는지 욕먹고 수정했는지까지는 기억이 안나지만요
19/04/04 15:24
비속어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라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를테고 어원에 대한 거부감이라면 버스 보다 더 심한 게 있겠습니까. 어원 보다는 단어를 사용할 때의 의미가 더 중요하죠.
19/04/04 15:57
이 글을 보시는 회원분들께 참고차 말씀드립니다.
- 게시판별로 제재수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제가 급하게 문의한 결과 일부 게시판에서는 [제재대상이거나 제재받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주의 부탁드립니다. - 제재는 관리자의 게시판 모니터링 또는 신고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불판게시판]의 경우 성격상 운영진의 상시 모니터링 및 관리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고가 들어오는 건들에 대해서만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재 수위도 다르구요) 즉, 불판에서 제재받지 않았다고 해서 PGR에서 전반적으로 허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 주시기 바랍니다.
19/04/04 16:18
저는 비속어만이 줄 수 있는 느낌이 있다고 생각해서 직접적인 모욕으로 사용되지 않는 비속어는 별 생각 없습니다만 결국 사이트 이용규칙에 따라야 되는 것이겠죠. 단지 어원까지 따져가며 순화된 단어까지 고나리하는건 좀..
여담이지만 크립 들어보셨겠죠. 베리스페셜이 좋으신가요 퍼킹스페셜이 좋으신가요?
19/04/04 16:26
둘 다 불편합니다. 인터넷에서 보면 좀 불편해도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데, 누가 면전에서 사용한다면 티는 안내더라도 쓰는 사람을 경박하게 보기는 할 것 같습니다. 딱히 어느 한 쪽이 용납되거나 더 심하거나 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둘 다 싫습니다.
19/04/04 16:26
저도 스연게에서 비하의 의미는 아니었고 칭찬의 의미로 앞에 (나름 돌려말한다고)10붙였다가 수정당했는데
유게에서 자라니카호 밈 나올때마다 '씹'의 향연인데도 멀쩡한거 보면 좀 어이가 없음...
19/04/04 17:04
두가지 욕 모두 싫어하는 편이고 온라인에선 진짜 관련된 욕의 의미로 단어가 쓰이거나 아니면 그냥 해당 단어만 주구장창 나오는 경우는 불편합니다.
하지만 뭐 어쩌다 한두번 보는정도라면 불편해하지 않는 편입니다. 롤 경기때 불판참여는 거의 안해도 항상 불판 열고 경기 보는 편인데 불편할 정도로 욕이 많이 나온 느낌은 아니길래 한번 월급 루팡할겸 찾아봤습니다. 씹으로 댓글 검색했을때 나오는 불판 게시물 중 2페이지까지 총 46개의 불판 글이 나왔고 기간은 2월 23일부터 4월 3일까지 약 한달 좀 넘는 기간의 글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이 중 해당의미를 포함한 단어로 쓰인 댓글이 총 8개 있네요. 각각 그 단어가 붙은 상태로 X 캐리 3회, X 극혐 1회, 네다X 1회, X 사기 1회, X 자라니카 1회, X 하드캐리 1회 나왔습니다. 그외 나머지 글은 전부 궁 씹혔다나 ~가 ~를 씹어먹었다의 의미로 쓰였고요. 저 46개의 글은 씹으로 검색했을때 나온 글이고 약 한달이 넘는기간동안 쏟아지는 불판의 양은 더 많다는 점, 그리고 각 불판마다 300여개의 댓글이 달린다는걸 생각하면 불편할정도로 많이 쓰였다고 생각하진 않네요
19/04/04 17:35
같은 이유로 지읒이나 X 등으로 대체되는 우회욕설과 '존-'으로 시작되는 말들도 처분되어야 합니다. 특히 '존버'라는 단어는 너무 유행해서 그런지 욕설이라는 의식 자체가 없는 듯 싶을 때가 많습니다.
덧붙여 저는 욕설이나 우회욕설은 꽤 신고하는 편인데, 처분되는 일은 드뭅니다. 불쾌감 느끼시는 분들이 신고 많이 해주시면 하나의 여론으로서 인정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욕설은 적응된 사람들에게는 별 거 아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상당한 불쾌감을 야기하고, 더불어 듣는(읽는) 사람이 인식 전에 걸러내기 어렵다는 점에서 악취와 닮았다는 부분이 널리 인식되면 좋겠습니다.
19/04/04 18:30
그냥 J든 SS든 천박해 보이는 표현은 개인적으로 싫어하고 안 쓰려고 노력하는데,
그렇다고 말씀하신 사례들을 제재해야 하느냐 하면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19/04/04 20:09
말씀하신 S워드는 여성의 성기를 가리킨다기보다는 성행위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 어머니와 관계를 가질 놈(순화)'에서 뒤의 표현만 떼서 사용한 것이 S워드가 포함된 욕이구요.
뭐가 됐던 안좋은 표현인건 맞는데, S워드가 포함된 욕(X할놈)이 여성 비하적인 비속어는 아니라는 점은 명백하구요. 다만 S워드가 강조의 표현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는 부분은 저도 자제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19/04/04 20:29
댓글들 다 읽어보았습니다.
어원에 관련해서 제가 그 어원의 뜻을 강조할 의도는 아니었고,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남자의 성기를 일컫는 말은 피지알 게시판의 불판을 떠나서 아예 볼 수가 없었는데, 여자의 성기(혹은 성행위)를 뜻하는 말은 가끔씩 보이길래 - 이 역시도 제가 불편하니 더 잘 보였겠죠 - 그 단어가 제재대상이 아닌건가하는 의문과 다른 분들의 의견들 듣고 싶었을 뿐입니다. 댓글 주신 분들 덕분에 어느정도 그 단어의 사용 용도나, 그에 대한 다른 분들의 생각이 감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