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모두가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유머글을 올려주세요.
- 유게에서는 정치/종교 관련 등 논란성 글 및 개인 비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8/12 17:06
의사도 안심할 수 없죠. 애초에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직종들부터 AI 로 대체가 되고 있잖습니까. 물론 이번에 의대정원 늘이는 것처럼 의사를 AI로 대체한다고 하면 기득권 의사들의 저항이 심하겠지만, 결국엔 기술발전과 경제논리 앞에서는 시간 문제일 뿐이라고 봅니다.
+ 25/08/12 18:03
근데 좀 다른 측면이.. 제품 같은 거야 사람을 갈아 넣어서 만들었는지 ai로 뚝딱 만들었는지 소비자가 알 바 아니지만, 의사는 환자랑 직접 대면하거든요.
아픈 사람한테 너 ai한테 처방받고 갈래 아님 경력 있는 의사한테 처방받을래 물어보면 대부분 사람 의사한테 진료받겠다고 할 겁니다. 자기 건강을 걸기에는 좀 께름칙한 게 현실이라서요
+ 25/08/12 18:06
[책임소재]&[면허]가 너무 큰 장벽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판검변 이런 곳들은 더욱이 권력이랑도 깊게 엮여 있고해서 그런 전문직들은 대체가 쉽지 않을거같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비교적 단순한 내용들은 대중들이 AI한테 질문해서 파이 자체의 수요가 좀 줄어들 수는 있겠죠
25/08/12 16:33
문과는 다수의 저임금화를 받아들여서 최저라도 오래할만하면 달라들고 보는데 아직 이쪽은 그정도는 갈생각을 안하는것도 한몫하겠죠. 결국 종착역은 다수의 저임금 체제로 갈수밖에 없습니다.. 취직 자체만으로 확정 고연봉을 받는 시대는 저물고 있고 그중에서 양극화가 이루어지겠죠. 아 물론 그와 상관없이 저점과 안정성이 높은 한국식 의사는 괜히 입결이 그걸 말해주는게 아니죠.
25/08/12 16:34
미쿡에는 석사 따로 없이 완주하면 박사 실패하면 석사로 나가는 전공들이 있나 보더라고요. 아는 화학 쪽 놈은 논문으로 설계한 게 의도 대로 안 돌아가는 결론이면 석사졸업 그런 느낌이었
25/08/12 16:36
전에도 몇번 썼지만 IT에서 AI는 사다리 걷어차기입니다. 이제는 초급 개발자가 대여섯명이 할 일을 제가 혼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AI를 데려다가 쓰는게 검색 엄청 빠른 초급을 데려다가 마음대로 부려먹는거랑 같아서, 윈드서프 대여섯개씩 열어놓고 돌려가면서 개발을 하면 효율이 장난 아닙니다. AI 보다 코딩을 빠르게는 못해도 최소한 AI보다 코딩을 잘 하지 못하면 개발자로는 살아남기가 힘들어졌다고 봅니다.
25/08/12 16:42
세금 낼 사람이 다 사라지는군요. 소비할 여력도 사라지구요.
전문직들도 많이 대체하기 시작하면 이제 정말 누가 세금내나싶긴하겠네요. 국가운영은 뭘로할까요. 중산층이 정말 전세계적으로 사라질 것 같긴 합니다.
25/08/12 16:49
타자기 한대씩 두고 수백명이 근무하던 옛날 사무실 사진을 요즘 보면 뭔가뭔가죠..파티션 사이사이로 수십명이 모니터 보고 있는 요즘 사무실 풍경도 훗날 보면 뭔가뭔가로 보일지 모르겠네요
25/08/12 16:50
저는 기획+디자이너고 제 친구들은 대부분 개발자들인데 만날때마다 똑같은 얘기 합니다
신입을 뽑을 이유가 없다. 공채 다 안한다. 지금 취업준비하는 친구들한테 뭐라고 조언해줘야할지 모르겠다. 당장 내 목을 조여오고 있는데
25/08/12 17:00
ai+기계가 한꺼번에 어우러져야 대체할 수 있는 배관공이나 타일 전문가가 가장 수명이 길지 않을까 합니다. 배관공이랑 타일까지 기계가 출장 가서 깔아버릴 수 있는 세상이 오면 그 어떤 직업도 살아남을 수 없을 테니….
25/08/12 17:49
슬슬 서비스화 된지 3년이 된느 시기인데, 아직도 쇼잉과 공포에 의존한 비지니스 구조가 태반 기반이라 솔직히 잘 모르겠다 싶어요.
+ 25/08/12 17:55
저는 뭐 SI쪽이라 그런지 아직 AI가 개발자 대체한다는 의견이 체감이 잘 안됩니다.
아직도 폐쇄망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AI 자체를 사용 못하는곳도 많고 사용 가능해도 소스코드 자산으로 생각하는 고객이 대부분이라 대놓고 소스코드, 스키마 더져가며 바이브 코딩 할수도 없고 솔루션쪽은 당연히 코드 자산이라고 유출 안되고 요즘 AI사용한다고 경계해서 채팅형 AI에 질문하느 내용 다 따로 기록해서 검사하는곳도 있다들었고 당장 저희만해도 커서 도입하기 직전까지 왔는데 해킹코드 자동완성 안하고 우리 비지니스 로직이 LLM서버에 전송안되는 환경을 솔루션을 구입해서라도 만들라고 해서 사실상 무산수준입니다. 그리고 당장 신입이 필요 없다고 하는데 AI가 조금만 더 성장하면 AI가 시니어고 주니어가 사용해서 개발하는 시대가 올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많죠. 아예 AI전문가 양성해서 개발자 다 자르려고 한다는것도 봤고 현재까지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봅니다. AI 바이브코딩이 할루시네이션이 하두 심해서 작은단위까지 쪼개서 작은단위에만 시키자는 얘기도 나오던데 AI로만 개발하는 시대가 얼마나 빨리올지 모르죠.
+ 25/08/12 17:57
(수정됨) 세상이 정말 너무 빨리 바뀌어요…돌아버릴정도로
너무 무섭습니다 아직 사회초년생조차 되지 못한 처지인데…(대학 졸업까지 최소 3년남음)
+ 25/08/12 17:58
개발하다가 지능이슈로 관두고 디렉팅쪽에서 일하는데
개발자한테 되요? 라고 물어보고 되면 이렇게 해주세요 라고 하는것보다 제가 AI딸깍 해서 돌려보는게 더 빨라요 안건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기존안건의 자잘한 개보수 작업은 그냥 AI로 하면 찰떡같이 해 줘요.
+ 25/08/12 18:42
(수정됨) 정치적 해법을 찾아야죠...
노동시장은 이제 한 200년 되면서 그 쓸모를 다해가고 있고...다음 레짐으로 변화할 시기인 것 같은... 노동시장 무너지면 자연히 시장경제도 수정이 불가피...
+ 25/08/12 19:01
ai딸깍하다가 보안 뚫려서 난리난 사태도 있고
yes24같이 대충 만들다가 난리난 사태도 있다보니 취업 힘들다는 건 이해가는데 ai가 종말을 일으킬 거다는 너무 공포감을 일으키는 느낌입니다
+ 25/08/12 19:06
윗분 말씀대로 사다리 걷어차기에 가깝습니다.
그냥 수요에 공급이 넘쳐 흐릅니다. 수요는 비슷비슷한 아니 줄어드는 상황에서 공급만 늘고 있어서요. 진짜 혼자서 10명분이 가능한 상황이에요. ai전에만 해도 나혼자 아무리 잘나 봤자 3명분 하는 것도 버거웠는데 지금은 뭐 여유롭습니다. ai 할루시네이션 잡아주고 명령 내리는게 사람 부리는거보다 쉬워요.
+ 25/08/12 19:32
고학력 직업군들 중에서 '요즘 인턴 뽑을 필요가 진짜 없는것같다' 라는 얘기를 많이 듣긴합니다. 근데 저도 뭐 업무에 AI 잘 쓰게 되면서 어느정도 공감하는 부분은 있는데... 문제는 우리는 예전에 인턴 하면서 경험을 쌓았는데 요즘 애들은 어디서 경험을 쌓지? 싶은 걱정이 들더라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