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4/17 13:46
요즘 한국, 중국 게임에서 많이 느껴지는게 개발자들이 게임에서 키를 하나 추가하는걸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러다 보니 키마에서는 키 할당을 하나 더 하면 되는 부분이지만 패드에서는 버튼 두개짜리가 되어버리는 거죠.
반면 한국, 중국 게이머들은 패드에 최적화된 게임들이 ‘기능(스킬)의 숫자‘가 너무 적고 단순하다고 생각하는 경향들도 있더군요.
25/04/17 14:05
개인적으로는 투버튼에 대한 부분은 견해가 다릅니다.
결국 소울라이크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는데 기존 소울라이크 게임은 구평, 패링평, 조금 더 나가서 전회나 특수스킬 하나정도로 충분하니 원버튼 플레이가 되었지만 인왕을 비롯한 액션RPG로 넘어와서 화려한 액션과 여러 스킬, 기능을 패드 플레이로 녹일려면 원버튼는 물리적으로 불가하죠. 심지어 몬헌의 경우에도 패드로 플레이할때 집중커맨드를 사용하거나 몇몇 액션을 위해서는 투버튼이 필수니까요., 이건 키보드 입력체계를 기반으로 했다기 보다는 패드플레이를 제공할때 어쩔 수 없는 한계라고 보여집니다. 저는 반대로 키마로 하면 이제는 너무 번잡해서 못하겠더라구요. 심지어 와우를 클베때부터 했던 사람이라 단축키만 20~30개를 쓰던 사람이였는데도 말이죠. 그냥 버튼 두개 조합으로 플레이하는게 더 심플해서 좋았습니다. 어쨌든 방어스킬(리플렉션, 카운터)는 RB와 액션 버튼으로 공격스킬은 RB, RT에 액션버튼 조합이니 혼선은 최소화해보려고 했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저번글에 썼던 글에 연장선이 되는 댓글이기도 한데 결국 이게임은 소울라이크가 아닌 액션RPG, 그것도 자신들의 IP를 살릴 게임성을 끌어오려고 했고 화려한 액션과 스킬 플레이를 제공하고 싶었다. 이런 게임성을 패드로 하기위해서는 투버튼은 필수이며 이미 투버튼을 채용한 수많은 게임이 존재한는 지금 딱히 이 부분이 카잔만의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다. 정도로 정리해보고 싶습니다.
25/04/17 20:20
일반 노조력자 1회차 막바지 플레이중인데 보스전 전투 진짜 맛있습니다.
단점이 그래도 좀 보이는 겜인데 장점인 손맛이 끝내줌.. 글내용은 패드 투버튼 이야기는 그리 동의하진 않네요. 액션알피지는 보통 패드 투버튼 누르는 스킬은 워낙 일반적이고, 비교적 조작이 심플한 소울류도 최근작은 전회 2버튼 눌러야하는것도 종종 있고, 카잔 카운터나 리플렉션은 가드버튼 누르고 오른쪽 버튼 누르는거라 조작 진입장벽이 있다고 보긴 힘듭니다, 그것보단 스킬트리에서 카운터 판정 완화찍기 전과 후는 성공 난이도가 많이 다르고 심지어 리플렉션은 판정발동속도, 판정지속시간 찍기전과 아예 느낌이 달라 초반엔 아예 안쓰는게 추천되더군요. 2회되면 리플렉션 판정관련 스킬 또 열린다는데 이거찍어도 느낌 감이 달라져서 1회차는 안쓰는걸 추천하는 사람도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