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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4/10/21 02:12:54
Name Davi4ever
Subject [LOL] 스위스 스테이지 3승 팀에게 주어지는 10일 이상의 시간은 독인가 (수정됨)
지난해 스위스 스테이지 방식이 도입되고 나서 3승 팀들의 8강 성적을 보면

2023년
젠지 2:3 패 (vs BLG)
JDG 3:1 승 (vs KT)

2024년
LNG 1:3 패 (vs WBG)
젠지 3:2 승 (vs FLY)


표본이 매우 적기는 하지만 3승 팀들이 스위스 스테이지에서의 기세를 이어가며
상대 팀을 압도하는 그림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3승 팀이 10일 이상 경기를 치르지 않는 부분에 대해 생각을 안 할 수 없을 듯 합니다.

물론 저는 3승 팀이 어드밴티지를 받아야 하는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릴 수 있다고 봅니다.
(스위스 스테이지는 8팀을 뽑기 위한 과정이었을 뿐이고 이후 리셋이라는 개념이라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위스 스테이지와 녹아웃 스테이지가 연계되어야 한다는 분들은
3승 팀에 어드밴티지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이 역시 충분히 가치 있는 의견입니다)
다만 3승을 했는데 그게 8강 경기를 임하는데 있어 오히려 손해가 된다면? 이 부분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시스템은 3승2패 팀이 상대 팀에 대해 연구할 시간은 충분히 있고,
3승 팀이 경기 감각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8강에 임한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어느 정도는 있습니다.

프로야구에서 1987년 한국시리즈와 1989년 한국시리즈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87 한국시리즈의 경우 플레이오프 마지막 경기 9일 후 한국시리즈 1차전이 진행됐고,
89 한국시리즈는 플옵 막경기 5일 후 한국시리즈 1차전이 진행되는 일정이었습니다.
정규시즌 우승팀은 너무 긴 휴식으로 인해 경기감각이 더 떨어진 상태로 경기에 임했고,
플레이오프 승리팀은 휴식을 충분히 취한 상태로 경기에 임한 결과
결국 두 사례 모두 플레이오프 승리팀이 모두 한국시리즈에서 승리했습니다.
이런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 포스트시즌은 상당히 타이트한 경기일정으로 진행되고 있죠.

개인적으로는 3승 직행팀의 공백기가 지금보다는 좀더 줄어드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일정이 지금보다는 조금 더 타이트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요)
다만 앞부분에 적은대로 3승 팀이 무조건 손해다...라고 보기에는 표본이 적은 것도 맞기에
제 생각을 다른 분들께 강요하기보다는 다른 분들의 생각이 궁금해서 이 글을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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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부리
24/10/21 02:15
수정 아이콘
선수들이 직접적으로 안좋다고 얘기하고 있으니까 안좋은거는 맞을테고
많은 분들이 얘기하시는 결정전해서 승리팀 1차 지명권, 패배팀 2차 지명권 주는게 좋을듯 합니다.
왕립해군
24/10/21 02:15
수정 아이콘
근본적으로 롤드컵 일정이 너무나도 길어서 생긴 문제라고 봅니다.
+ 24/10/21 10:25
수정 아이콘
강력히 동의
+ 24/10/21 10:31
수정 아이콘
스위스 처음 봤을때는 재밌었는데, 올해는 영 아니네요. lck만큼 늘어지는듯
바카스
+ 24/10/21 11:28
수정 아이콘
넉아웃 스테이지 8강이 끝나고나서부턴 너무 늘어지죠
스테픈커리
24/10/21 02:17
수정 아이콘
저는 풀 리그전으로 하는게 더 좋아보여요.
Lazymind
24/10/21 02:18
수정 아이콘
라이엇이 여러지역에서 순회식으로 롤드컵을 개최하는걸 원하기 때문에 지역이동 문제로 라운드간 텀은 어쩔수없을겁니다.
뭐 3-0이 유의미하게 불리하면 혜택을 더 주는 식으로 가겠죠.
근데 이제 스위스를 2년째 하는거라 아직 표본이 좀 부족하지 않나..고작 다전제 4판이니까요.
24/10/21 02:19
수정 아이콘
경기수 늘리는 차원에서라도 스위스 1등 결정전은 하는게 맞아 보이긴 합니다. bo3 2경기 하는 날에 3승팀 끼워서 3경기 한번 하면 되죠.
하이퍼나이프
24/10/21 02:19
수정 아이콘
유불리의 문제보다 그냥 내가 좋아하는 강팀의 경기를 더 적게 보고 더 띄엄띄엄 보게 된다는게 가장 큰 문제같아요
그나마 MSI 는 더블 엘리미여서 강팀들끼리 다전제를 붙고 또붙고 하는걸 계속 보는 맛이 있었는데 롤드컵은 토너먼트다보니 스위스 이후 휘리릭
24/10/21 02:20
수정 아이콘
풀리그 했으면 하지만 뭐 승리팀끼리 붙어서 지명권 정도는 줄만하지 않나 싶어요.
포스트시즌
24/10/21 02:21
수정 아이콘
그냥 다시 그룹스테이지로 가도 나쁘진 않을거같은데 스위스도 재밌긴 해서 진짜 모르겠네요.
달팽이의 하루
24/10/21 02:22
수정 아이콘
그래서 일부러 내려갈래 3승으로 갈래? 하면 3승을 택하겠죠. 작년 G2나 올해 DK같은 케이스가 있으니까요. 전 3승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같은 3승과 반대라인에 3승2패 팀 중 한팀을 만나는 건 충분한 메리트라고 봅니다.
키모이맨
24/10/21 02:22
수정 아이콘
그냥 심플하게 바로바로 진행안하고 주말에 몰빵하려고 텀을 길게둬서그렇죠뭐 크크
시린비
24/10/21 02:29
수정 아이콘
그냥 기간을 너무 길게잡고 평일을 다 날려먹어서 그렇죠 뭐 이러고 또 다음주말에 진행하는데..
타르튀프
24/10/21 02:33
수정 아이콘
스카웃도 인터뷰에서 대놓고 안 좋다고 얘기했죠. 저는 오늘 경기를 보면서 3승0패 확실히 안 좋다고 느꼈습니다. MSI에서는 2-3일정도만 쉬고 계속 경기가 이어져서 감각 유지하기 좋은데 젠지는 이번에 무려 15일을 쉬고 경기를 했죠. 솔직히 호텔에서 편한 연습환경도 아닐텐데 2주간 쉬어봤자 실력이 느는 것도 아니고, 스크림돌리면서 밴픽연구는 하겠지만 오히려 너무 텀이 길면 주화입마에 빠질 위험도 있고, 그렇다고 유럽솔랭 열심히 돌려봤자 데이터가 얼마나 쌓일지도 의문이죠.

결국 일정을 촘촘하게 짜서 3승2패팀들이 마지막 진출전 치르고 준비할 시간이 부족해야 3승 0패팀이 유리해지는 건데 지금처럼 1주일씩 쉬는 일정에서는 솔직히 3승 2패팀도 준비할 시간 넉넉해서 전혀 불리할 게 없다고 봅니다.
가스트락스
24/10/21 02:52
수정 아이콘
되려 3-2 팀들이 경험치 먹어서 더 세졌죠
웨이보나 BLG 보면
마작에진심인남자
24/10/21 02:35
수정 아이콘
2승팀끼리붙는 경기일부터 스위스스테이지는 매일 경기해야합니다. 불필요하게 계속 쉬니까 그게 문제임..
당근케익
24/10/21 02:37
수정 아이콘
스위스 중간에만 안 쉬면 될 일인데
계속 쉬니까 문제입니다
24/10/21 02:44
수정 아이콘
솔직히 일정 쓰레기입니다.
24/10/21 02:48
수정 아이콘
1주일이면 모르겠는데 2주텀은 길어도 너무 길게 느껴지긴 합니다.
다른 스포츠처럼 신체적 회복기를 갖는게 큰 메리트도 아니고요.
거기다 특별히 부가적인 메리트가 있는것도 아니라서 이런저런 말이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까놓고 말해서 롤드컵 기간 자체가 너무 길어요. 올림픽보다 일정이 늘어진다는게 아이러니 합니다
뷰어쉽과 상업성이 유의미한 연관성을 가지는 지도 이제 불분명 하고요.
개인적으로 MSI 포맷과 일정이 딱 입맛에 맞았습니다
가스트락스
24/10/21 02:50
수정 아이콘
일정 핑계 되는게 좀 웃기긴 한데
자국 숙소만큼의 연습환경도 아닌 타지에서 15일 동안 멀뚱멀뚱 하는것도 좀...
15일이면 올림픽도 끝나는 일정인데 크크
묻고 더블로 가!
24/10/21 02:55
수정 아이콘
그룹 스테이지는 타이브레이크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게임 수가 차이가 없었는데
스위스는 어느 팀은 8강에 오르기 까지 단 4게임만 하고 다른 어느 팀은 11게임을 하고 8강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말이 안되는 차이에요
포스트시즌
24/10/21 03:15
수정 아이콘
저도 이런이유로 그룹스테이지를 지지하는편이긴 합니다.
아이폰15pro
+ 24/10/21 04:14
수정 아이콘
2년째보고있으니 오히려 조별리그가 더 꿀잼같아요 재경기 끝장전 각도 있고
닉네임을바꾸다
+ 24/10/21 0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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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한 두경기 이후엔 이미 진출 결정나서 죽어버리는 경기가 되는 일이 더 많았으니까
문문문무
24/10/21 03:35
수정 아이콘
걍 스위스 이후에는 더블엘리 가는게 어떨까 싶네요
루비치즈
+ 24/10/21 04:43
수정 아이콘
더블엘리는 절대 안합니다. 월즈에서는 절대 할리가 없어요. 월드컵이 더블엘리 되지 않는 이상 월즈 토너는 싱글엘리입니다
쵸젠뇽밍
+ 24/10/21 07:38
수정 아이콘
스위스 이후 더블엘리를 할 거라면야 그냥 16강부터 더블엘리를 해야죠.
문문문무
+ 24/10/21 08:29
수정 아이콘
스위스에서 떨어져나가는 팀들 생각하면 훌륭한 여과기로서 남겨둬야 하지않나 싶네요
raindraw
+ 24/10/21 05:59
수정 아이콘
3-0 팀끼리 다음 8강 대진 상대팀을 선택하는 권한을 주기 위한 매치를 중간에 하나 더 넣자는 의견도 있더군요. 그럼 3-1이나 3-2 팀과 유사한 경기 텀이 되는거죠.
상근이
+ 24/10/21 06:49
수정 아이콘
4게임 스위스 통과후 12일 휴식 LNG
9게임 스위스 통과후 4일 휴식 웨이보
전자팀이 유리한건 전자파에 덜 노출된거말고 없습니다

어차피 라이엇은 녹아웃 주말중계를 포기 못하기에
0승2패팀들간의 노잼 bo3를 단판으로 줄이고
3승0패팀들간의 지명권 bo3 신설이 나아보입니다
+ 24/10/21 10:25
수정 아이콘
전자파 크크크크크크크크
시무룩
+ 24/10/21 10:30
수정 아이콘
전자파.. 이건 좀 큰데요
뜨거운눈물
+ 24/10/21 11:03
수정 아이콘
전자파드립 크크크
Cazellnu
+ 24/10/21 07:17
수정 아이콘
일정이 너무 루즈한게 문제죠
김소현
+ 24/10/21 07:19
수정 아이콘
타지에서 프로선수들이 2주나 호텔에 갇혀지내는건 오히려 고문이죠
그렇다고 서로 상대준비할 시간이 다르기를 하나요?
+ 24/10/21 07:31
수정 아이콘
스위스 스테이지에서 3승0패 vs 3승2패팀이 8강에서 총 4번 붙었는데 1경기를 이긴팀이 4팀 중에 아무도 없는 것 보면 경기감각 이슈는 확실히 있어요
본문에는 최종 결과만 언급되어 있는데 작년 젠지 vs blg 경기와 올해 경기는 다 알거니까 생략하고 jdg vs kt 1경기도 보면
1경기에서 jdg가 스노우볼 조합 고르고 압박 하는데 kt가 다 풀고 나오면서 역으로 중반 이후 kt가 유리해지고 한타 압살해서 이겼죠
2경기 부터는 그냥 징동이 룰러의 체급빨로 찍어눌러서 4강 올라가긴 했는데 확실히 스위스 스테이지의 모습이 안나오긴 했어요.
쵸젠뇽밍
+ 24/10/21 07:55
수정 아이콘
죽는 경기 없애려고 스위스를 하는데 굳이. 그러느니 조별리그로 돌아가는게 맞죠.

시스템과 별개로 젠지 경기수가 너무 적습니다.
8월 18일 정규 마지막 경기 한화와의 3전제.
8월 28일 플옵 2라 딥기와의 5전제
8월 31일 승자결승 한화와의 5전제
9월 8일 결승 한화와의 5전제
10월 3일 스위스 1라 웨이보와의 단판
10월 4일 스위스 2라 테스와의 단판
10월 5일 스위스 3라 한화와의 3전제
10월 21일 8강 플퀘와의 5전제

어제 경기 전까지 두 달간 다전제는 딥기 한 판 빼고 한화하고만 네 번이네요. LCK가 일정이 늦은 편이었다는 게 젠지에겐 조금 나은 점이었네요.
+ 24/10/21 08:25
수정 아이콘
거시기하면 그냥 스위스 라운드 일정 중간에 3승0패팀끼리 상대선택권 같은거 놓고 bo3한번 하게 하던가 하죠 뭐
승률대폭상승!
+ 24/10/21 08:42
수정 아이콘
라이엇은 '언더독의 반란, 오히려 좋아 계획대로야 텀있는 스위스 계속 해야지 룰루루~'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게 뻔해서

그냥 2-0 팀들 대결에서 고의 패배하는 그림나와야 바뀔듯

주작에는 주작으로 받아쳐줘야지
씨네94
+ 24/10/21 09:53
수정 아이콘
라잘알 크크
+ 24/10/21 10:21
수정 아이콘
아무리 그래도 이번 g2대진 생각해보면 고의 패배는 못할걸요
피우피우
+ 24/10/21 08:57
수정 아이콘
실제로 경기감각 면에서 불리한 점도 있는 것 같고, 거기에 더해 죽은 경기가 없다는 게 최고 장점인 스위스 라운드 방식에서 3승0패 팀들 간의 경기를 볼 수 없다는 것도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3승0패 팀끼리 bo3는 꼭 좀 했으면 좋겠어요.

근데 또 지명권같은 거 놓고 싸우기엔 너무 큰 어드밴티지이기도 하고, 대진 경우의 수가 1/3로 팍 줄어버려서 대진 추첨이 노잼이 돼버릴 것 같으니 그런 거 없이 그냥 붙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서 이긴 팀이 '스위스 스테이지 우승!' 이라는 타이틀 가져가고 소소하게 상금 받는 정도로 해서요.

스위스 스테이지도 어쨌든 별도의 스테이지고 본선 진출한 모든 팀들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이니만큼 요정도로 무게감 살짝 더 주는 건 괜찮지 않을까..
닉네임을바꾸다
+ 24/10/21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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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금빵 괜찮네요 크크
+ 24/10/21 13:39
수정 아이콘
지명권 좋은거 같은데요. 단 한팀에게만 있는 권리인데
+ 24/10/21 09:01
수정 아이콘
스위스가 아닌 조별이었으면 플퀘가 어제처럼 올라와서 그런 혈전을 보여줄수 있었을까요? 어제 경기보고 라이엇은 스위스로 무조건 갈거같은데... 스위스면 한중 8팀 브론즈아이언 8팀 모아놔도 브론즈아이언중에 1, 2등하는팀이 8강옵니다. 조별리그는 짤없죠 크크크
wersdfhr
+ 24/10/21 09:03
수정 아이콘
오히려 3승0패 팀에 은근슬쩍 디메리트 줄 수 있다면 그게 바라는 방향이겠죠 업셋나오는게 주최자 입장에서는 제일 재미있을거니까요
+ 24/10/21 09:18
수정 아이콘
솔직히 15일은 선넘은거죠
메가트롤
+ 24/10/21 09:21
수정 아이콘
15일이면 직업 불문하고 감각 무너지겠어요
+ 24/10/21 09:28
수정 아이콘
걍 스위스 일정을 줄이고, 안쉬면 됩니다. 기존 2주간 9일에 나눠서 하던걸, 휴식일 없이 7일 쭉 달리고 바로 8강진행하면됨.
1일차 0-0 
2일차 1-0 0-1
3일차 2-0 1-1(2경기)
4일차 0-2 1-1(2경기)
5일차 2-1
6일차 1-2
7일차 2-2
그리고 이틀쉬고, 바로 8강진행.
네오스
+ 24/10/21 09:29
수정 아이콘
스위스 스테이지 일정 이상해요. 조별리그가 더 나아보여요. 조별리그 해도 이변의 팀이 1~2팀은 나왔는데 마치 전혀 이변이 없었던 것처럼 스위스스테이지 찬양하는 분들 좀 이해가 안 되네요. 스위스 해도 어차피 8강은 유럽북미 통틀어 1팀 올라갔죠. 마치 엄청 이변이 많은 것처럼 인식되는 게 이상해요. drx 우승도 조별리그에서 나왔는데요.
티아라멘츠
+ 24/10/21 09:31
수정 아이콘
저도 스위스 좋은지까진 모르겠지만 작년은 스위스 아니면 서양팀 하나도 없었을겁니다 NRG가 조별리그 시스템에서 어떻게 올라갑니까.
닉네임을바꾸다
+ 24/10/21 10:42
수정 아이콘
(수정됨) 조별예선 내로만 보면 그런 역배가 터지는것보다 정배가 1주에서 거진 진출 확정시키는 케이스들이 더 많았을텐데요 크크
뭐가됐던 토너먼트로 가면야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지만 조별예선내에선 보통 그 조내 1강 2중 1약 거진 그대로 갈 확률이 높죠...이러면 1약경기는 2주차쯤가면 그냥 가비지게임인데 스위스는 최소한 3패전까진 확률 0이 아니라서 가비지 게임이 없으니까
Grateful Days~
+ 24/10/21 09:30
수정 아이콘
상대 경기를 더 지켜보고 전략을 짤수있는 여유를 주는게 어드밴티지인데 이상하게 경기력이 안좋아지네요.
티아라멘츠
+ 24/10/21 09:32
수정 아이콘
작년부터 3승0패 오히려 페널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거 좋은 이유가 없어요 1~2패팀도 충분한 시간이 있어서 루즈해지기만 함
+ 24/10/21 09:33
수정 아이콘
좀 몰아서 하면 좋죠. 너무 쪼끔 합니다. 스위스를 너무 나눠서 함

추첨 바로 때리고 해야죠
벌점받는사람바보
+ 24/10/21 09:37
수정 아이콘
2주면 쉬다못해 느슨해질정도 니까요
승자에 대한 매리트 만 따지면 1주일 쉬는게 적당할거 같아요
+ 24/10/21 09:42
수정 아이콘
3승팀이 어드밴티지를 못받을수는 있는데 디스어드밴티지를 받고 있어서 좀 별로인걸로 보입니다.
3승2패팀 다 정해지고 마지막에 3승팀들끼리 BO3 딱 하고 두팀이 3승2패팀 뽑는거 중계하면 좋아보이는데...
화제성도 있을거같고 뽑으면 뽑는대로 스토리도 생기고
스토리북
+ 24/10/21 09:49
수정 아이콘
어떤 대회룰이라도 단점이 없을 순 없고, 장단점 합쳐서 비교해 봤을 때 스위스라운드를 버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죽은 경기가 없다는 게 너무 커요.
Davi4ever
+ 24/10/21 09:54
수정 아이콘
저는 스위스 스테이지를 버리자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죽은 경기 정말 안 좋아하기도 하고요.
다만 제가 이야기한 부분이 명백한 단점이라고 파악된다면
일정 조정 등을 통해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는 보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북
+ 24/10/21 10:20
수정 아이콘
저는 스위스라운드 버리고 조별리그 복귀하자는 댓글에 드린 말입니다; 한 분이면 그 분에게 달았겠지만 여러 분 계시길래....
미하라
+ 24/10/21 09:54
수정 아이콘
이게 구기종목처럼 한경기 한경기마다 체력을 크게 소모시키는 육체적 부담이 큰 스포츠면 경기감각이고 뭐고 무조건 오래 쉬는게 이득이지만 LOL은 그런 스포츠도 아니다보니 오히려 손해일수가 있죠.

3승 직행팀이 누리는 이득효과라고는 경기를 최소한으로 하고 올라가서 자신들의 전략 노출이 적다는것 하나 뿐인데 이것도 3승으로 올라간 팀이 나오고 난뒤에도 경기가 계속해서 치러져서 15일 지난 8강단계 정도 가면 밴픽구도가 또 완전히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큰 이득인지도 모르겠고...
+ 24/10/21 09:59
수정 아이콘
부전승은 확실한 혜택인게 맞지요.
아무리 만만해 보여도 한고비 한고비 넘다가 뜻하지 않게 미끄러질 수도 있고...
선수들도 경기를 마주하는 스트레스가 엄청나게 크고요.

다만 그걸 넘고 온 팀이 경험치 쌓이는 건 새 메타에 적응해야 하는 월즈에서 확실한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것도 맞겠고요.

그냥 지금처럼 이기고 올라온 팀들은 경험치 쌓여서 어떨지 모른다. 예측하기 힘들다로 가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확실하게 혜택 돌아가야 할 팀들에 혜택도 돌아가면서, 죽은 경기도 덜 나오는 시스템이라 아주 이상적인 것 아닌가 싶어요.
+ 24/10/21 10:05
수정 아이콘
저도 조별보다는 낫습니다만 시스템적으로 보완은 했으면 합니다. lpl두팀이 3승으로 올라가서 8강딱 해야 바뀔까 싶지만요.
스띠네
+ 24/10/21 10:16
수정 아이콘
작년, 올해 3승 0패팀들 8강 1세트 전패인데 이건 진짜 메타파악, 경기감각 문제가 확실하죠.
쵸젠뇽밍
+ 24/10/21 10:23
수정 아이콘
조삼모사지만 스위스결승은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스위스 대진 뽑을 때 16강 토너먼트로 결승까지 하나 뽑고, 패한 팀들만 새로 대진을 뽑으면서 진행하면 보기에 좋을 것 같네요.
+ 24/10/21 10:24
수정 아이콘
이것도 어려운 문제 같습니다. 라이엇이야 이야 이런 명경기가 크크 스위스 짱이야 이러고 있을테지만.
+ 24/10/21 10:27
수정 아이콘
그냥 일정을 줄이면 될듯... 쉬는 날이 너무 많아요 빨리빨리 좀 합시다
김삼관
+ 24/10/21 10:30
수정 아이콘
현지 대형 경기장을 평일에 빌려서 티켓을 소화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려나요 
+ 24/10/21 10:36
수정 아이콘
타 스포츠는 '겁나 오래 쉬어서 생기는 단점을'
올라오는 팀을 못쉬게 해서
ex) 야구 - 투수 팔이 쌩쌩해지는 압도적인 어드벤티지
를 부여해서 상쇄하는데

롤은 올라오는 팀도 일주일을 쉬어버리니깐 감각이 떨어지는 단점이 부각되는.....
Tiny Kitten
+ 24/10/21 10:37
수정 아이콘
그래도 3승이 낫다고 생각했었는데
어제 경기 보고 3승은 자체 패널티다 라고 생각이 바뀌었네요...
2주 쉬는 건 리얼 독입니다.
+ 24/10/21 10:43
수정 아이콘
8강에서 강팀 만났으면 젠지 또 위험했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게 이겼고, 느낌 알았으니 ....
로즈엘
+ 24/10/21 11:29
수정 아이콘
주말 경기만 하다보니까 경기텀이 생기는 문제, 3승팀이 경기를 해야되는 당위성을 만들어야 되는데 현재 구조로는 쉽지 않겠네요.
3승팀 이점을 주는 방안을 더 고려해야 겠네요.
Easyname
+ 24/10/21 11:33
수정 아이콘
(수정됨) 뭐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휴식 영향이 가장 클 1세트 기준으로는
3승 0패 팀의 성적은 0승 4패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4판 다 '압도적인' 패배에 가까웠습니다.
+ 24/10/21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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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쉬는건 최악 같습니다 경기감각이 너무 떨어집니다
두드리짱
+ 24/10/21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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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법은 모두가 알죠. 근데 뷰어쉽 때문에 뒤로 미루니..
+ 24/10/21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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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그래도 안전한게 낫지않나 싶었는데 선수나 감코진들이 말하는것도 그렇고 실제로 나타나는 경기력도 그렇고 확실히 3승0패는 디메리트가 맞는거 같습니다. 3승0패팀이 메리트를 가질만한 요인이 없다면 내년부터는 강팀들도 실험픽같은걸로 일부러 지는거까진 아니더라도 3승0패를 무조건 할필요는 없다는 마인드로 경기에 임할거같네요.
카케티르
+ 24/10/21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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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3승팀 메리트를 더 줘야 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진영선택권을 3승팀에게만 부여한다거나..... 등등....

아마 스위스스테이지 하루당 경기수를 더 늘려서 짧게 마무리 하고 일주일 쉬고 녹아웃으로 들어가면 좋겠지만....

뷰어십을 신경써야 하는 라이엇에서 그걸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포커페쑤
+ 24/10/21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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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근데 표본이 많아지면 불리하다 이야기가 좀 없어지지 않을까요? 작년 JDG만해도 KT걸려도 3:1로 승리하고 잘 올라갔었죠. 방식보다는 결국 너무 텀이 길다는게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테픈커리
+ 24/10/21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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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축구로 비교하면 조별리그가 괜히 있는게 아니죠.
동일한 시간만큼 게임을 해야 공정한거죠.
+ 24/10/21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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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스위스 스테이지 2가지만 수정했음 좋겠어요.
1. 토일월화수목금토일 9일 동안 쉬는 날 없이 하기
2. 4라운드 시작 전에 3승 최강자전 하고, 1-2조 경기를 하루에 몰아넣기. 3승 통과팀은 2일 쉬고 경기하니까 좋고, 1-2팀은 이겨도 연속해서 경기 준비하는 페널티가 있어야 할 거 같아요.
(6일차 3승 최강자전, 2-1조 1경기 / 7일차 2-1조 2/3경기 / 8일차 1-2조 1/2/3경기)
+ 24/10/21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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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보는 재미 면에서는 스위스스테이지가 그룹스테이지 방식을 훨씬 압도한다고 생각합니다. 버릴 경기가 적기도 하고 조추첨 보는 재미도 있구요.
다만 2년 연속 스위스스테이지를 가장 잘한 4팀이 전부 8강 1세트를 졸전끝에 내준걸보면(그 외 추가로 더 헤메는지 여부는 팀바팀이라고 보더라도) 3-0팀들이 일정으로 인한 디버프를 오히려 좀 보는 것은 어느정도 맞지 않나 싶긴 하네요
나그네큰꺅도요
+ 24/10/2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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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되는 근본 이유인 일정 늘어지는 점도 나름 롤드컵의 묘미인 것 같습니다. 기간이 길다보니까 MSI랑 다르게 메타가 대회 중에 매주 조금씩 조금씩 바뀌는게 재밌어요. LCK가 MSI 보다 월즈에서 선전하는 이유로 꼽히기도 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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