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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9/18 03:11
천고가 나온 모든게임 (..)을 본 저로서는 그를 lck의 나종덕이라 부르고싶네요. 진정한 어나더레벨이었죠.
예전 레퍼드가 현역일때 친구 데려와서 땜빵시킨 마이틀리도 이거보단 잘했습니다. 못하면 버스라도 타서 기사폭행이라도 안해야지 하는 챔프도 제드 이런거만 해서 버스도 못타요 ....
19/09/18 03:20
솔랭에선 빡빡하게 안하고 정글도 뒤를 안봐주니 선픽했는데 카운터맞으면 아무리 쇼메여도 노답이죠. 대회에선 얄짤없이 탑바텀이 무한로밍오고 로밍가는길목엔 와드 다 받혀있고...그런거죠. 자유랭만 뛰어도 다이아도 골드들한테 킬 당하고 그러죠(팀게임 경험 없는 사람)
19/09/18 03:13
라인전 지표의 허수도 있다고 봅니다.
저는 라인전 지표 12위인 큐베와 라인전 지표 상위권인 도란 중 고르라면 큐베 씁니다. 진짜로요. 제가 감독이면. 제가 킹존팬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라인전 저 바닥에 있는 라스칼 보다 나은 탑은 칸, 서밋, 너구리, 기인 이 4명을 제외하면 없는 거 같아요. 그리고 초비, 쇼메, 빠커 센세와 비비디 비교하면 저는 4명다 호각이라 봅니다. 사이클이 다를뿐. 그리고 분명히 이야기 하는데.. 제가 감독이면 저 3명 제외하고 나머지 미드와 비비디 중 고르라면 전 비비디 고릅니다.
19/09/19 01:30
저도 킹존팬으로서 라스칼은 선픽시키면서 이니시가능한 픽 시키니 맨날 라인전은 쳐맞거나
아니면 애매한 픽 고르고 라스칼 시키기 이런거 너무 많아서 그렇지 중위권은 된다고 봄
19/09/18 03:16
그리고 도란의 씨에스수치는 좀 깍아서 봐야죠. 매번 스플릿챔만 하는데 미드원딜이 먹을 씨에스까지 다 몰아먹고, 다른라인이 강한걸 이용해서 별다른 플레이메이킹도 안하면서 그야말로 씨에스만 축내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죠. 도란합류 후 그리핀이 저평가받는게 20분 이후에 갑자기 아무것도 안하고 5명이서 편안하게 씨에스먹는 모습이 자주 나와서 그렇습니다. 당장 기억나는것만해도 10경기 가까이되고 타잔은 심지어 엘리스로도 정글링만 돌기도 하는 등... 전반적으로 공격성이 거세되고 수동적인 팀이 되어버려서 매우 실망중입니다
19/09/18 03:40
도란 선수의 스플릿챔 선호와 라인전 이후의 적은 영향력은 동의하지만, 그와 별개로 이 지표는 15분까지 기록한 라인전 지표 아닌가요?
19/09/18 03:49
네. 15분 수치는 이렇지만 그걸 살려서 딱히 이득보는건 없고 게임이 늘어지면서 20분 이후엔 갑자기 팀 전체가 씨에스만 먹어서 저평가한다~ 이런 의미에요.
19/09/18 04:17
챔피언 선택, 라인전에 얼마나 치중하는가에 따른 룬 선택 등 변수가 너무 많고 골드 이득과 cs 차이에 정글의 개입 여부는 알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이런 지표로 라인전을 해석하는건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달리 다른 데이터가 없으니 어쩔 수 없긴 한데, 노이즈가 많아도 너무 많아요. 실제 경기를 볼 때와 차이가 심한 선수들도 있구요. 그냥 딜량 정도의 개념이나 다름없죠.
19/09/18 06:49
저도 이런 데이터 자주 찾아보는데, 15분 지표 + 골드 획득량 대비 대미지 비중을 보면 대략 이 선수가 팀케어를 얼마나 밨는지 알수있더군요. 대표적으로 큐베는 15분 라인전 지표, 평균 골드 및 cs는 뒤에서 4,5등으로 하위권이지만, 팀내 대미지 비중, dpm은 앞에서 4,5등 입니다. 추가로 솔로킬은 공동 3위, 퍼블 당할 확률은 주전 탑라이너중 가장 낮습니다. 이 데이터만 보면 그냥 라인전이 약하고 중후반 플레이가 돋보이는 선수라고 해석할 수 도 있지만, 실제 젠지의 인게임과 정글 동선을 보면 탑 케어가 적다는걸 알 수 있고 이를 종합하면 큐베는 초반 케어가 거의 없어도 중후반 플레이가 뛰어난 가성비 좋은 선수라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데이터는 종합적으로 해석하데, 인게임 플레이가 기반이 되어야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19/09/18 07:33
한 선수 플레이 해석할때 한 라인 말고 3라인의 데이터를 전부 보는 것도 효과적인것 같더군요. 특히 탑과 바텀은 어느 한쪽의 지표가 굉장히 높으면 반대쪽에서는 그만큼 줄어드는 경우가 많아서 "이 선수는 지표는 별로지만 그만큼 다른쪽 라인을 위해 희생하고 있구나." 이런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가령 말 나온 큐베 같은 경우에는 탑쪽 지표가 하위권인데 반대로 바텀 쪽에서는 그리핀을 제외하면 리그 평균에 비해서 비정상적인 이득을 라인전에서 보고 있는데 그만큼 바텀 케어 많이 한다(+ 탑 쪽은 자연히 그만큼 버려진다) 이렇게 실제 사람들이 말하는대로 기록으로 해석이 되고 이미 충분히 라인전 지표가 좋은 편이었던 소드와 비교해서도 도란 투입 이후 지표가 확 더 늘어났는데 그만큼 이전보다 자원이 과다투입 되었다 이렇게 볼 수도 있을것 같고.
19/09/18 08:28
전에도 말했지만 쵸비, 유칼은 라인전에 유리한 룬, 스팰, 템트리를 자주 합니다
물론 본인이 라인전에 자신이 있으니 그걸 더 극대화하려는거겠지만 어찌됐건 그런 선택으로 인해서 라인전 수치가 더 좋아진게 사실이죠 이 둘은 착취, 감전 이런룬을 선호하고 초반에 라인을 쭉 밀고선 텔을 라인복귀하는데 투자해서 cs 이득을 얻습니다 복귀하면서 투도란 세팅하는건 덤이구요 반대로 g2의 캡스는 예전부터 한타용 룬인 정복자룬을 선호하고 로밍용or로밍복귀용으로 텔을 활용 많이하니까 명성에 비해서 라인전은 평범하다는 소리를 듣죠 작정하고 라인전에 힘쓰면 캡스도 라인전 엄청 강력할겁니다 올스타전에서도 1:1 토너먼트 우승했죠
19/09/18 08:37
시즌 지표를 보고 SKT의 성적을 설명하려면 클리드가 롤의 신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였나보다- 해야하는데 재밌는건 정글러 초반 지표를 보면 심지어 클리드도 중위권입니다. 15분 골드차 5등 / 15분 경험치차 2등 / 퍼블 비율 9등(주전 중에선 5등) 인데.. 지금 나온 지표가 아직 참고할만한 가치가 적다고 밖에 못하겠네요.
19/09/18 09:39
지표 보고 슼의 성적을 설명 하라고 하면,
- 부진한 기간동안의 지표가 평균을 까먹었다. - 라인전에 방점을 둔 챔프 선택을 하지 않았다. - 정글러는 지표보고 판단할 포지션이 아니다. 이정도 요인들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여튼 스프링 섬머 역대 lck 통틀어서 첫손에 꼽힐정도로 압도적으로 우승했는데(플옵만 봤을때) 지표만 보고 평범한 선수들을 클리드가 멱살잡았네. 라고 평하는건 말도 안된다고 봅니다.
19/09/18 10:05
본문에서도 말했다시피 라인전 잘하거나, 혹은 라인전에 강점을 둔 챔프나 스타일가져가서 한다고 다 그게 강팀이라고 할수는 없고,
최소한 정글러 입장에서 "아군 라이너가 밀거나 합류가 빨라서 편하게 할 수 있는가." "그런 점 기대하기 어려운가." 라는 점 정도는 알 수 있지 않나 싶고, skt가 팀적으로 눕는 픽, 라인전보다는 뒤를 본 픽을 선택 했다는게 팀적으론 몰라도 정글 개인 입장만 보면 플레이가 다소 어려운 환경인데 시즌 내내 꾸준히 잘했다는건 클리드가 정말 잘했다는 의미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말 그대로, 초반 전지적 정글 입장에서 봤을때요. 무슨 노답들 클리드가 혼자서 먹여살렸다 이런식으로 말한건 아닙니다. 플옵 이야기도 해주셨는데 애초에 본문 말미에 적었다시피 다들 폼 바짝 오른 플옵은 그렇다치고 하고..
19/09/18 10:12
아래 댓글도 달았지만 클리드가 이미지에 비해 퍼블이나 초반 골드가 적은건 거기랑 연결되지 않나 싶습니다. 팀적으로 눕는 픽 하는데 정글이 막 골드수급(정글 골드라는게 정글몹 먹는건데 내 정글이야 다들 똑같고 거기서 더 벌려면 상대 정글 들어가서 카정쳐야 하고)이 1위 찍고, 퍼블도 매 경기 자기가 먼저 따내면 애초에 같은 티어 승부라고 보기 힘들 수 있고...
SKT가 팀적으로 좀 더 라인전보다 팀 파이트에 중점두고 챔프 선택한다고 하면 중위권 정도 수치도 정글 입장에선 나쁜 수치는 아니라고 할수도 있고, 그 이상으로 경기중에 맥 잡는 플레이가 좋으니 그만큼 고평가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19/09/18 09:34
일단 드레드에 대한 평가도 저는 좀 덜 공감가는게요.
반대로 드레드가 여기저기 개입하는 챔프를 많이 골라서 3라인의 초반지표가 좋다. 라고 해석될 여지도 충분하죠.
19/09/18 10:31
드레드가 정말로 개입을 많이 했으면 나쁜 평가가 그렇게 많이 나올 리가 없죠.
이런 세세한 지표는 까보기 전까지 몰라도 정글러가 게임 내에서 개입을 하냐 안하냐는 눈에 확 보이거든요. 진에어 라이너들 지표가 좋지 않지만 그걸 말랑 탓으로 돌리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처럼.
19/09/18 13:25
오히려 플옵/선발전제외하면 나쁜평가는 라인전단계 이후였죠. 라인전단계에선 갱이나 카정 노빠꾸로 날카롭다가 소위 세금내면서 말아먹는쪽으로 비판을받았던..
19/09/19 01:27
드레드가 초반은 정말 잘하저
리신같은 것을 자주 골라서 더 개입력이 높긴 하지만 대신 시간 지나면 영향력 떨어지는 정글픽 그리고 뇌절해서 그렇죠
19/09/18 09:45
이런지표로 정글을 만드는것도 재미있을꺼같네요.
라인개입하고 정글CS 분석하는데 힘들라나 싶긴한데 느껴지는 포스랑 다른것도 있고 재미있게받습니다.
19/09/18 09:47
https://gol.gg/players/list/season-ALL/split-ALL/tournament-LCK%20Summer%202019/position-JUNGLE/week-ALL/
지표 자체는 있는데 순위가 팬들의 직관하고는 꽤 다르게 나옵니다.
19/09/18 10:50
지표로만 해석할 수 있는 정보는 한계가 있는 것도 맞지만 지표도 꽤 의미가 있지요.
저는 오히려 유칼이 저렇게 높은 순위인걸 보고 놀랐네요. 솔킬이 많은 선수가 아니다보니 라인전 극강이라는 이미지는 없었는데 신불해님 댓글처럼 라인전 한정으로는 LS의 평가가 납득이 갑니다.
19/09/18 11:18
라인전 강하게 가서 이득보는걸로 라인전 굴리니까요
쵸비랑 둘이 똑같습니다 라인전 강캐+강한룬으로 초반에 라인 쭉 밀고 자기는 투도란 사면서 텔복귀 = 한웨이브 차이남 순수하게 라인전 강한건 비디디, 쇼메이커입니다
19/09/18 11:52
쵸비가 그런 경향이 있나요? 챔프폭이야 페이커급으로 썼고 카사딘도 시즌최초로 꺼내든거로 아는데.. 룬은 그냥 남들처럼 가지 않던가요?
19/09/18 11:02
오히려 유칼같은 경우는 지표의 함정을 제대로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지표에 맞춰서 선수를 해석하시면 굉장히 큰 오류가 생깁니다.
19/09/18 11:28
롤의 지표라는거 자체가 의미가 없으니까요
축구도 부족하다는 말이 나오지만 롤에 비하면..... 롤은 선수 개인지표는 원딜 포지션 제외하곤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원딜은 어지간하면 딜 많이하고 데스 적은게 최고니까요) 단식메타때 단식빌드 자주하는 선수가 있던 반면 단식 빌드 아예 안한선수도 있고 dpm 같은 경우에도 쵸비가 꼴찌 했던 이유가 이렐같은 근접챔프를 많이하고 한타 몇번 안하고 게임이 끝나는 양상이 자주 나와서 그랬죠 코르키, 아지르 같은 챔프를 많이하면 그만큼 dpm이 잘나오겠죠
19/09/18 11:38
바텀은 라인전 지표를 가지고 라인전 능력을 평가하기가 참 쉽지 않습니다.
팀이 초반에 잘 풀리면 지표가 좋고, 안 그러면 나빠지는게 바텀 라인전 지표라서요.. 그래도 대략적인 경향성은 볼 수 있네요. 비디디는 좀 짠하네요... 팀을 위해 희생하는게 보여서... 킬 내는걸 위주로 플레이하는 이유도 경기 흐름을 자기가 잡아야 하기 때문인 것 같아서
19/09/18 12:14
재밌는게 샌박,담원은 탑골드차이가 최상위권이지만 바텀골드차이는 하위권이죠. 정반대의 팀이 젠지구요. 근데 탑미드바텀 전부 빠지는 라인없이 모두 이기는 그리핀이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19/09/18 12:24
좀 딴소리지만 Games of Legends 사이트에서 년도별 대회별 라이너지표 찾아보다가 놀란게 16서머 뱅입니다. 15분 경험치 골드 cs 지표 + 평균데스(+kda) + 팀내 데미지 비중 + dpm 모조리 1등인데 이런 지표적인 완벽함은 거의 없거든요.
lck 위주로 뒤져서 가장 비슷한 지표가 나온게 19스프링 쵸비였습니다. 15분지표 3개 + 평균데스 부분(kda) 1위 + 팀내 딜비중 4위 + dpm 2위 솔킬도 16회로 1위였네요. 롤드컵 지표같은 경우 토너먼트다 특성상 판수가 워낙 들쭉날쭉해서 인식과 지표의 괴리가 종종 심하더라구요. 물론 페이커 루키 폰 등 씹어먹었다는 인상이 있는 라이너들은 결승까지 치뤄서 지표가 안좋은 쪽으로 희석될 여지가 있음에도 굉장히 지표가 좋습니다.
19/09/18 12:45
클리드가 잘하는 건 맞는데
라이너들이 정글러를 편하게 해주죠.. skt 보면 적 정글에 시야 진짜 꼼꼼히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라인전 반반 가면 클리드가 날아다니는 거고 라인전부터 털리면 클리드도 아무것도 못하죠
19/09/18 15:08
플옵에서 lck를 압도적으로 누른 skt가 지표가 생각보다 평범한것 때문에 이런저런 댓글이 달리는듯 한데, 애초에 이 지표는 정규시즌 지표일거라 너무 복잡하게 생각 할 필요가 없다 봅니다.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skt 지표가 평이한게 아니고 정규시즌 skt는 실제로 압도적 1등 이런 팀이 전혀 아니긴 했죠. 고점과 저점이 워낙 극적이다보니 합치면 평이해지는게 당연하다 봅니다. 이 지표에서 볼때 지표의 한계임이 틀림없다!(...) 싶은건 skt라기보단 유칼과 도란인듯... 라인전 지표가 최상위권인데 세계적으로 자팀의 약점취급받음.
19/09/18 15:13
아마 플옵 지표 내면 skt 전라인이 폭발적인 지표 나올껄요? 특별히 skt가 지표와 괴리되는게 아니고 폭발적인 경기력 나올땐 지표도 폭발했을겁니다. 단지 정규시즌 지표엔 충격의 1승 5패따리시절 지표도 포함되서 평이해졌을 뿐...
19/09/18 19:10
예전처럼 극도로 안정적이고 정적인 게임에선 위 지표들이 더 유의미했겠지만... 특히 미드는, 미드가 정글 쪽 지원 무빙, 봇 로밍 무빙 시늉하는 것 만으로 CS 1~2개는 손해보고, 진짜 어느 한쪽만 로밍을 간다면 최소 한 웨이브는 손해봅니다. 예전엔 모든 팀이 이런 불확실한 투자보다, 소소하고 착실한 라인 이득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요샌 많이 다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탑도 예전엔 한 시즌에 몇 번 안나오던 그림이 요즘엔, 이를테면 라인전 실력과 관계없이 6분에 탄 봇교전 지원텔 한방의 성패로 이후 탑라인전 1대1은 아예 답도 없을 차이가 나는 그림 등이 많을 땐 하루에도 여러 번 나오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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