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5/07/16 14:30
글씨 잘 쓰는 사람에게 예문을 써달라고 하고 그거 복사해서 그 위에 따라쓰면서 연습 했습니다.
근데 좀 하다 말아서 큰 효과는 못봤네요 ㅠㅠ 아는 분이 그렇게 고쳤다고해서 따라한 거였는데..
15/07/16 14:33
교정.. 까진 아니고 지렁이 글씨에서 그럭저럭 읽을만한 글씨로 된 사람인데요,
시중에 악필교정 책중에 효과있는 책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뭐 출력물 인쇄해서 따라쓰기 하라는 수준이라. 효과를 본 책은 딱 하나였어요. "악필 교정의 정석" 이라는 책인데, 그 책은 왜 악필인지 (즉, 왜 당신의 글씨가 읽기 힘든 글씨인지), 그리고 반대로 읽기 쉬우면서 쓰기도 쉬운 글씨가 되려면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주고 (모음을 크게 써라, 칸에 꽉 차게 써라 등등) 그에 따른 연습을 시키는 책이어서 효과를 좀 봤습니다. 경험상인지 몰라도, 힘주어 글을 써야 하는 볼펜류보다, 힘을 들이지 않고 글을 쓸 수 있는 수성펜이나 만년필류를 쓰는게 필체가 좀 더 나아지더라고요. 전공교재 필사하시는건 사실, 지금에서는 아무 소용 없다고 봅니다.
15/07/16 14:44
교수님께서 친히 글씨교정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서 SCV님도 이야기하신 "악필 교정의 정식"을 선물해주셨는데 제 경우에는 별 소용이 없더군요;;
1)충분한 시간을 두고 또박또박 쓰려고 노력한다 2)되도록 크게 쓴다 3)매일매일 꾸준히 뭔가를 쓰면서(전 일기와 칼럼 필사 했습니다) 감각을 잊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해서 그나마 알아볼만한 글씨를 뽑아내고 있습니다.
15/07/16 15:10
고시체라고 고시보는 사람들이 연습해서 고치는 것도 그렇고 군대 작전계에서 작전체 익히는것도 같은데요
되고자하는 글씨들의 예문을 놓고 반복해서 따라 "그립니다" 글씨들의 포인트를 따라그린다고 생각하고 반복하시면됩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구요 많이 쓴다고 좋아지는게 아니고 포인트를 따라 유사하게 그려내는걸 자주하셔야해요 그렇게 그림실력이 늘면서 원하는 글씨체로 점차가는거고 자주손글씨 쓰면 유지됩니다
15/07/16 16:04
윗분이 좋은 말씀해주셨네요. 목표로 하는 글씨체를 정해놓고 똑같이 '그리는' 겁니다.
습관이 되어서 생각하지 않고 글을 써도 그 글씨체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시면 됩니다.
15/07/16 17:04
만년필을 쓰세요. 제가 만년필로 글쓰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만년필은 바른 자세로 펜을 잡아야만 잉크가 내려옵니다. 또 볼펜처럼 미끄러지지 않아 글씨를 빨리 쓸 수 없죠. 바른 필기 자세+천천히 쓰기 콤보를 강제하기 때문에 글씨가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하시면 일본에서 나오는 싸구려 만년필 있을겁니다. 그거 사서 연습하세요!
15/07/17 08:07
벨로티님 댓글에 덧붙이자면,
펠리컨 트위스트/펠리카노 라미 비스타/알스타/사파리 위 만년필들이 삼각 그립존이 있어서 필기자세 교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값도 싸고요. 펠리칸 트위스트는 요즘 세일해서 만원에 팝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