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PGR21 관련된 질문 및 건의는 [건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 (2013년 3월 이전) 오래된 질문글은 [이전 질문 게시판]에 있습니다. 통합 규정을 준수해 주십시오. (2015.12.25.)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13/12/27 03:11
투혼기준으로..
삼룡이먹고 11~12분 타이밍에 2/1업 + 베슬 + 200꽉채워서 한방러쉬 가능합니다. 보통 이때 플토도 200 꽉차있고.. 얼음땡 1~2방 준비 될 타이밍인데 테란이 훨씬 더 셉니다. 근데 이건 견제 없이 배럭더블 무난히 성공했을 때 얘기고;; 염보성&이재호가 아프리카방송에서 하는거 보니까.. 진출 자체를 아예 하지 않습니다. 삼룡이 먹고 앞마당 앞에 적당히 병력을 둡니다. 그리고 삼룡이와 리콜 올 만한곳에 터렛도배, 마인도배, 병력배치를 해서 리콜대비를 합니다. 그리고 리콜을 막되, 피해는 최소화하면서 막는게 중요합니다. 병력이득 많이 봤으면 무리하게 모든병력 이끌고 가지마시고.. 땅따먹기 하듯이 한칸 전진해서 멀티 드세요. 멀티는 플토 멀티와 가까운 멀티.. 즉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하는 멀티가 가장 좋습니다. 만약 플토가 리콜 올 생각이 없으면 천천히 땅따먹기 싸움으로 가시면 됩니다. 테란은 수비만해도 이길 수 있죠. 진출은 꼬라박게 만든뒤.. 병력차이가 심할 때 나가는겁니다.
13/12/27 13:58
배럭 더블을 해야하나요?? 저는 배럭더블 벙커수리 줄다리기가 너무 어려워서, 무조건 FD진출 이후 앞마당하는 편이라서..
그리고 한 칸 전진후 멀티는 라인을 길게 가져가면서 다른 쪽 삼룡이 먹으라는 말씀이신가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13/12/27 14:59
수리비용 생각해도 배럭더블이 fd보다 자원이 더 많아요... 투혼기준으로 어느진영이든간에 한칸 전진은 플토와 가까운진영이 좋고요.. 스타팅쪽 가깝게 진영만 꾸려도 됩니다.
가로방향이든 세로방향이든.. 사이에있는 삼룡이먹어서 압박주는게 좋습니다. 대각이면 플토 타스타팅에 가까운 멀티부터 하나씩먹으면서 땅따먹기 하는게 좋구요 병력 압도할거아니면. .. 마인없고 퉁퉁포로 싸우는건 최대한 자제해야합니다.
13/12/27 03:23
예전에 용선생의 매너파일런에서 박용욱 해설이 '아마추어 수준에서는 프로토스가 아비터를 사용하면 동실력에서 테란이 토스를 절대 이길 수 없다' 고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러니 아비터 뜨기전에 이기려 하고 실제로도 그러시는건 지극히 당연한게 아닌가 싶어요.
13/12/27 03:27
배제하는거 좋아하고 째면서 시작하면서 운영부심 부리는 스타일있죠 가차없이 째줘야됩니다.
투팩이 생각없이 더블하는 토스한테는 굉장히 좋아요. 아니면 스타포트 플레이를 연습해보셔도 좋고 근데 글을 다시 보니 이기긴 이기시네요 아비터 뜨면 이긴다고 놀리는건 뭐... 아마추어 레벨에서 토스가 부유하게 아비터 띄우면 테란이 이기기 참 힘들죠 친구니까 그냥 그러려니 하셔야될거 같네요 테프가 묘한게 진출을 해야될때가 있고 진득하게 앉아있어야 될때가 있는데 프로들은 무리하게 째지 않기 때문에 지키다 진출하는 양상이 많고 아마 친구분이 3,4멀티를 빠르게 가져가는 스타일이라면 본인만 최적화가 되있으면 타이밍이 나옵니다. 윗 댓글처럼 한번 이득보고 진출한다는 마인드도 좋고요. 리플 보시기를 추천하는게 답인거같네요 천천히 보면서 여기서 내가 더 째도 됐다, 여기서 진출해야 됐다를 감잡기 쉽습니다. 애초에 토스가 너무 배를 불리고 시작하면 이 분석이 답이 없긴 합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제가 토스를 할때는 200싸움에서 테란이 유리한 느낌이 들고 테란을 하면 토스가 유리한거 같더군요 객관적으로 따지고 보면 템플러가 조합되기전 지상군(+아비터, 베슬) 200싸움은 테란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임즈모드 하지말고 마인 잘 박으면서 EMP만 꽂으면 테란이 유리한거같아요 아비터가 아무리 많아도 아비터+온리 질드라면 업글잘된 메카닉엔 얼려도 제대로 못이깁니다. 여튼 테프에서 후반에 불리하다 싶으면 테란은 활성화된 멀티가 3개만 돼도 병력이 나오기 때문에 그만큼만 확보하자는 생각으로 천천히 진출하면서 기회를 노리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캐리어를 간다면 병력 공백기를 찌르셔야되고 템가면... 잘싸워야죠
13/12/27 03:43
동실력, 혹은 플토가 살짝 뒤지는데 아비터 뜨면 테란이 이기기가 극히 힘듭니다. 그 전에 쇼부를 보시던가, 아니면 아비터를 털어버리던가 해야합니다.
근데 아비터 뜨면 이기는게 맞으니, 못 띄우게 해야죠(...) 뭐 어쩌겠습니까. 아비터 플토 상대로는 한방보다는 각개격파식으로 해야할겁니다. 방법이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결론은 아비터랑은 만나지 말자죠. emp를 쓰든 격추시키든 (...)
13/12/27 04:40
아니면 탱크 가지고 나가서 게임 끝내지만 말고 멀티만 깨고 들어오세요 빌빌대면서 아비터 띄워보라고.
더블이후 넥서스 빠르게 가면서 아비터까지 빠르게 가져가는건 토스가 도박거는건데 그걸 다 접어줄꺼면 그냥 비전도 켜주고 하셔야죠..
13/12/27 14:04
이게 참 아이러니 합니다, 이 친구가 상황대처나 마이크로 컨트롤이 안 좋아서 타이밍을 나가거나 3~5탱에 소수벌쳐 싸움으로 가면 압승을 하는데, 막상 또 이렇게 몇판 이기면 저도 뭔가 싱겁고 이 친구도 오히려 아비터만 뜨면 자기가 이긴다고 기세가 당당해지니(?) 아비터를 띄우게 해주고 이기고 싶어서요.. 그래서 저도 운영가면서 벌쳐 최대한 돌리면서 해보려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13/12/27 11:14
다 알고 계시네요
생각하시는대로 막으시면 되는데 그게 어려우니까 프로게이머라는 직업도 있었겠죠 프로게이머라는 사람도 처음엔 똑같이 당하고 하다가 피나는 연습해서 우리가 티비에서보던 그런 플레이를 했겠죠
13/12/27 11:46
아비터 대처하는 건 VOD가 많긴 한데 그걸 본다고 바로 대처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건 아니고 그보다 자원을 많이
먹는 빌드를 친구가 활용하고 그게 성공한 뒤의 승부가 진짜라고 친구분이 생각하고 계시니 그보다 더 배를 째는 빌드로 물량과 터렛+마인 도배로 아비터 활용을 봉쇄하고 치고 나가는 전략을 연습하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프로리그 결승전인가 에서 에이스 결정전 때 이영호VS도재욱 경기처럼 배를 째는 걸 역으로 찔러 더 배를 째는 빌드를 써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3/12/27 12:15
2/1 업 때 타이밍 안나오신다는 거보면 본인 빌드 문젭니다.
보니까 상대는 T1 더블에 트리플까지 가져가는 안정적인 운영빌드를 가지고 있는데 본인은 없으신 것 같네요. 테란 트리플 빌드라는게 200 채울 때 까지 정해진 빌드가 있습니다. 배럭더블이면 12분 30초, FD 더블이면 13분 30초 쯤에서 200 2/1 업 병력이 나옵니다. 이 이후에는 병력 나가면서 아비터 대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아비터가 뜬 이후 소위 말하는 업테란 운영은 전체적인 실력이 떨어지는 레벨일수록 플토가 훨씬 유리한 건 맞습니다. 근데 그 판을 짜는 데 있어서 어떻게 판이 짜여지고 시작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아비터 뜨고 리콜은 거의 초싸움이거든요. 근데 여기서 한 30초~1분만 늦어버려도 안떨어질 리콜도 떨어지고 그렇게 됩니다.
13/12/27 14:07
테란 빌드에 대해 자세한 글이 있나요?? 혹은 VOD들이라도 추천 부탁드립니다. 피지알도 그렇고 여느 사이트에도 자세한 '정석'에 대한 글이 없어서요. 사실 저도 게임 할때마다 건물 올리는 게 달라져서요. 어쩔땐 아카데미, 엔베 어쩔땐 빠른 아머리 이후 빠른 업체제. 상대는 뭐 티원더블-트리플-테크 이후 멀티 먹을 때 드라군만 잘 세워두면 되니까 어렵게 하지 않더라구요. 정말 얼음땡 몇방 맞으니까 어렵네요. 제가 더 잘해야겠지요 ㅠㅠ
13/12/27 13:15
빠른 배슬빌드 가세요. 초반에 뚫릴 위험이 있긴한데 상대방이 뚫을맘이 없다고 하니...
아비터 나오는 위치는 비슷비슷합니다. 미리 이엠피 날리거나 전장에 나와있는거 스캔때려보고 급습해서 이엠피 맞추면 토스는 할게 없어요. 그리고 리콜대비는 무작정 터렛늘려주시고 마인만 잘 박아주세요. 생산 안해도 됩니다. 아무튼 이엠피만 잘 때려주심 토스는 빈 깡통됩니다.
13/12/27 14:09
빠른 배슬빌드면 4팩 이하 유지하면서 업그레이드 1->2/1업 빨리 돌리면서 가는 배슬인건가요?? 수비는 제가 잘하는 편이고 러쉬 경로에 마인, 스캔으로 게이트도 잘 체크합니다. 빌드에 대한 설명이나 설명을 볼 수 있는 곳 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제가 빌드를 다 감으로 해서 안정감이 떨어지네요.
13/12/27 15:10
멀티 먹고 원팩 상태에서 스타포트 짓고 드랍쉽 뽑고 피해 주구요. 팩톨 2개씩 늘리고 삼룡이 먹고 아머리짓고, 스캔으로 플토 빌드 상황 봐가면서 배슬 올리심 됩니다. 업글 꾸준히 하고요. 원탱 투벌쳐 마인 드랍으로 삼룡이쪽 가면 상대 삼룡이 좀 늦출 수 있을겁니다. 째면서 하면 옵저버도 느리니까요
배슬은 빨리 뽑아도 되는데, 상대 테크랑 똑같이 올리면 됩니다. 싸울때는 시즈모드만 하고 emp 꼭 맞춘다는 생각으로 싸우시고요. 미리 emp쓰셔도 되고 상대가 삼룡이 먹는 확률이 90퍼면 똑같이 다크,리버 배제 해주셔도 되는데, 아니면 엔베를 적절히 지어야 겠죠.
13/12/27 14:52
핵심을 아비터에 두지 마시고 멀티에 두세요.
아비터가 나오던 뭐를하던 타스타팅을 한개는 주되 두개는 주지 않으면, 테란은 33업까지 기다리고 있어도 됩니다. 케리어를 뽑는지만 계속 확인해주고, 벌쳐만 돌리면서 두번째 타스타팅을 못먹게 한다면 할만합니다. 32업되고 진출하면 얼음땡 해도 테란이 대부분 이기구요. 아비터 리콜에 스트레스 받아 타이밍하다 싸먹하는 경우 엄청 많습니다. 보통 테란이 3룡이 멀티하고 업그레이드 준비하면, 좀있으면 아비터 뜨는데, 이때는 나가도 싸먹혀요. 리콜을 못하게 하는게 우선이지만, 되더라도 떨어진 애들 잘 먹을 생각으로 터렛 마인 준비하시고, 벌쳐 계속 돌려서 2번째 타스타팅은 고이 가져가지 못하게 하시고, 스켄으로 아비터 찾아서 emp노리시면서, 터렛 공사만 하시고 21업때 입구에서 슬슬 기어나와 가까운 멀티하나 더 먹으시고, 32업때 진출해서 타스타팅까지 라인만 그으면 됩니다. 말은 쉽죠. 물론 저도 이리 못해서 맨날 집니다.
13/12/27 20:30
제발 좀 띄워보라고. 막고 띄우면 돼지 않냐고 놀리세요 흐
아니면 까짓거 원팩 트리플 시도도 나쁘지 않은거 같은데... 상대방이 쨀때 맞멀티 먹거나 째는배 째주거나인데 째는배 재는건 이미 잘 하시니 아예 상대보다 더 째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