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대일 외교 비중이 점차 줄고 있는 추세라 딱히 두 후보 모두 대일 외교를 어떻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구체적으로 하진 않을 겁니다. 역사 문제 등 상당 부분에서 중국과의 공조도 가능하고 일본이 너무 막 나가지만 않는 이상 자민당의 일본에 별로 얻어낼 것도 없는데 먼저 손 내밀 필요도 없고 그냥 현상유지만 하면 된다는 생각이겠죠. 문재인 후보가 대미 일변도의 외교를 다변화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을텐데 그 구상에 일본이 들어있을지? 그냥 일본도 아니고 예전보다 더 수꼴이 된 자민당의 일본인데? 일본이 헌법 뜯어고치고 역사문제 부정하면 한국으로선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글쎄요.. 그런 식의 정책으로 보이는 단기적인 성과가 정말 일본의 미래를 위해 좋은 것이라면
MB정부도 꽤 잘했다고 평가해야 하거든요.. MB정부시절에 기업들이 최고실적 낸 것도 사실이니까요..
일본 출산율 순위 184위.. 한국 출산율 순위 192위..
당장 기업들 손에 몇분기동안 돈 좀 쥐어줘봤자.. 그거 약발이 얼마나 갈런지 모르겠습니다.
국민들이 쪼들리면 가득이나 갈라파고스라고 불리우는 나라가 결국 내수만 줄어들고 세수도 줄어들고..
글쎄요. 제가 본 많은 기사에선 무제한의 양적 완화와 3% 성장, 2~3% 인플레이션은 거의 현실성 없는 정책으로 평가하던데요. 엔저 정책도 과도해지면 주변국들과 통화 전쟁이 일어날 확률이 높고 일본만큼 내수시장 비중이 큰 나라에서 엔저 정책은 양날의 검이 될 확률도 높습니다.
일본과의 외교는 망해봤자 별로 잃을게 없습니다. 어차피 이번 선거에서 자민당의 우세는 기정사실이었구요.
그리고 어느 정부든간에 일방적인 관계악화는 손실만 남는다는걸 알기에 국가관계는 함부로 할 수 없습니다.
자민당의 전통적인 외교방식이 친미, 정치방식은 우익형인데 일본은 더이상 배짱 부릴만한 위치가 못되기도 하구요.
썩어도 준치라고 일본이 아무리 못나도 우리 위에 있다는 얘기야 할 수 있지만 그런 식으로 튕기면 이제 일본 산업계가 못버팁니다.
네 제가 조금 요약하자면
일본이 한일협정에 독도 문제에 관해서 차후 협의한다라는 문장을 집어넣어서
한국 쪽에서 반발하고 여러 시민들이 시위할때 오히려 한국정부는 방관하거나 부추겼다고 합니다
박정희도 독도문제때문에 체결이 안되면 억지로 넣지 말고 협상을 그만두라고 협상단에게 말했구요
이렇게 협상이 마지막에 엎어지려고 할때 당시 일본 총리가 직접나서서 협정문에 독도 문구를 스스로 지워버렸습니다
총리가 지운 것을 일본쪽 협상단은 다시 살릴 수 없었고 그리하여 결국 한일협정이 타결되었습니다.
이후로 거의 일본은 한국의 독도영유권을 묵인하였다가 신한일어업협정으로 독도가 공동수역이 되자 그때부터 공세적으로 나온겁니다.
이는 일부 극우들이나 박정희 찬양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독도를 집중 연구해 온 호사카 유지 교수가 동의하는 내용이고 다큐멘터리 보면 당시 한일협정에 참여한 관계자의 증언도 있습니다
제가알고 있는 사실은 독도밀약으로 일본이 독도영유권을 주장할 근거를 마련해줬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일협정이든 뭐가 됐든지 우리나라 대통령이 독도를 협정에 넣는 짓은 하지 못합니다.
위의 글은 간보다가 반대가 심해서 못한걸로 해석도 가능합니다.
이걸 박정희대통령이 빼라고 했다는둥 하는건 그냥 좋게 해석하려는것 뿐이죠.
집어넣을려고 했다는것 자체가 경악할일 입니다.
KBS의 저 동영상으로 얘기하실거면 전 프레이저보고서 동영상를 얘기하겠습니다.
프레이저보고서에 한일관계에 대해서 나와있으니까요.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내용이 바뀌니 사실만 보고 얘기하는게 좋다는거죠.
그리고 누님 부탁인데 처음에 얘기한것만 해주세요.
조금씩 논지를 벗어나서 물타기하는것 같습니다.
첫글에 위안부와 과거사를 얘기하더니 갑자기 어업협정및 독도을 얘기하고,
화학무기 얘기하더니 ==> 라고 쓸려고 했는데 바꾸셨네요.
먼저 논지와 다른 내용의 댓글을 써주신 분이 누구시죠?
그리고 지나간자리님이 말씀을 해주셨는데, 한일관계 물고 늘어지면 그 기원(?)은 박정희 대로 올라가야죠.
왜 본문과 별 관련이 없는 김대중 정부 얘기를 끄집고 오시는지 여쭤봐도 될는지요?
라고 저에게 직접 LenaParkLove님이 물어보셔서 댓글을 달았는데 무슨 소리를 하시는거죠?
물어보신 분에게 댓글을 달았을 뿐인데 왜 지나간자리님이 상관하시는거죠?
독도밀약 자체도 허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http://mirror.enha.kr/wiki/%EB%8F%85%EB%8F%84%20%EB%B0%80%EC%95%BD
라고 주장되지만 정치적, 군사적으로도 중요한 카드가 될 수 있는 이 밀약에 대하여 위 주장에서 언급된 이 "밀약"을 일본 측에서도 부인하고 있으며, "태워버렸다"라고 주장하는 것은 애초에 국가간 조약이 종이 없애고 나 없다! 한다고 무효화되는것도 아닐 뿐더러 세월이 지남에 따라 기밀해제된 미 국무부 문서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미국이 제안한 한일 공동등대 등 중재안을 모두 거절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설득력을 잃어가는 것이 현실이라네요
독도밀약의 실존에 관한 확실한 근거자료를 대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한다고 하셨으면서 댓글을 왜 또다셨는지 모르겠네요
어느분이 대통령이 돼도 대일 외교는 쉽지 않을 것이다.
PGR21 불판창입니다. 불판에 입력하는 내용은 전부 게시물에 기록되며 기존 피지알 댓글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매너있는 불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