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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2/02/08 22: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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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nintendo&no=722797
Subject [텍스트] (스압)다양한 일본 게임회사 직원들의 후기.txt


출처 : 일본 직장인들의 고용관련 평가 사이트 https://jobtalk.jp
주1) 이 글은 번역기를 동원한 글이므로 다소 부정확한 내용이 있을 수 있음.
주2) 아래의 의견들은 대부분 해당 회사에 재직, 혹은 퇴사한 직장인들의 의견입니다만
가입절차가 인증없이 쉬운 관계로 내용의 신뢰도가 다소 떨어 질 수 있으니 재미로만 보시길 권유함
주3) 부정적인 평가만 적혀 있는 것은 대부분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서임

[ 닌텐도 (대표작 : 마리오 시리즈 등)]
평점 4.43 평균 연봉 578 만엔 평균 연령 33.5 세
잔업 시간 30.7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72.3 % / 년

- 출산 휴가, 육아의 보장이 잘 되어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양성의 존중으로 인해 여성의 승진도 권장되곤 함
- 복리 후생이 좋음. 집세 보조, 자기 계발 시간도 마련해준다
- 인상 깊은 질문 "게임이란 무엇입니까?", 인상 깊은 질문 "좋아하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 일과 일상 생활이 매우 균형적입니다. 회사 입사 전에는 불안했는데 지나친 생각이었습니다
- 이 회사에서 일하는게 너무 보람찹니다. 이 회사에 있는 것만으로도 자부심이 생깁니다
- 유급 휴가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차를 마시면서 면접을 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면접전에 차분하게 생각하고 지원하세요
- 일부 사람을 제외하면 좋은 사람들이 많고, 좋은 점이 많습니다

외전) 닌텐도 / 나쁜 의견
- 퇴사하는 사람을 크게 신경쓰지 않고 묵묵히 보내는게 매우 씁쓸했다
- 시대를 앞서가는 회사이나 회사의 방식이나 체질은 너무 구시대적이라 답답하고 딱딱합니다.
- 클라우드 시대에 너무 뒤쳐져 있지 않나 생각함. 플랫포머는 소멸되었다 생각하고 클라우드 게임 IP 개발에 힘쓰는 것이 좋을지도
- 윗 분들 중에 간사이 지방 사람이 많고, 회사에서 마음에 들어하는 사람 역시 간사이 지방 사람들이라고 생각함
- 경영진은 몸을 사리는 편이고 아래 부하직원들이 잡무를 도맡아 하는 경향이 강함



[ 세가 (대표작 : 소닉, 용과 같이 등)]

평점 3.41 평균 연봉 563 만엔 평균 연령 38.7 세
잔업 시간 33.2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50.4 % / 년

- 회장이 바뀌면서 직원들의 복리 후생에 힘쓰고 있다
- 구내 식당 밥값이 합리적이나 코로나로 인해 이용을 못하고 있는게 아쉽다
- 대기업 수준으로 혜택을 주는 편
- 세계적으로 팔리는 IP나 대표적인 밀리언 타이틀이 적다
- 소닉이나 사쿠라 대전 같은 게임에 돈을 쏟아부었으나 죄다 망했다
- 신규 IP에 회사의 명운이 걸렸는데 타사에 비해 미묘하게 어찌저찌 유지하는 느낌
- 잔업이 많다. 소통은 되나 지적이 어렵고 책임을 너무 부여한다
- 카지노에 투자를 많이 한다



[ 캡콤 (대표작 : 록맨, 몬스터 헌터, 바이오하자드 등)]
평점 3.24 평균 연봉 484 만엔 평균 연령 36 세
잔업 시간 31.2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71.2 % / 년

- 담당업무에 관련된 타이틀에 따라 업무 분위기가 달라진다
- 특별히 눈에 띄는 직원 혜택은 없다
- 급여가 낮습니다. 사장이나 회장의 말이 모두의 의견보다 우위에 있고 아랫사람의 의견을 잘 안듣습니다
- 개발 능력을 상승시키는데 좋은 회사입니다
- 잔업이 줄어들고 있어서 좋습니다. 좋은 IP를 두루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짧은 시간내에 성과를 내려고 합니다



[ 반다이 남코 (대표작 : 철권, 소울칼리버 등)]
평점 3.86 평균 연봉 638 만엔 평균 연령 38.5 세
잔업 시간 28.9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5.8 % / 년

- 복리 후생은 좋으나 남성에게는 육아 휴직을 주지 않는 풍조가 있다
- 신입 사원이 원치 않는 부서에 배속 되는 일도 있다
- 보너스로 인한 연봉이 또래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나 회사의 실적에 따라서 연봉을 갑자기 깎을거 같다
- 유급 휴가를 쓰기가 쉽습니다만 주말 출근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나중에 상당한 실적을 올리거나 하지 않는 이상 다른 곳으로 이직해서 써먹을 수 있는 경험을 기르지 못함
-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회사
- 직원(특히 신입사원)들이 종종 사내행사에 동원 되는 경우가 있어 피곤합니다



[ 스퀘어 에닉스 (대표작 :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등)]
평점 3.27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24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5.7 % / 년

- 유명 판타지 영화를 모티브로 개발한 게임을 신규 IP로 결정한 시점에서 이 회사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
- 할 일을 이뤄내거나 정해진 형식에 따라 묵묵히 해내지만 그 와중에 의견 제안을 하지 못하고 불편하다
- 몇몇 포지션은 혁신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 몇년 안에 퇴사가 결정 된다
- 희귀한 직책이나 포지션은 정규직이 될 가능성이 높다
- 보람은 있으나 월급을 좀 늘려줬으면 좋겠다
-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천국인 회사
- 대부분 다들 바쁘기 때문에 개인 플레이를 많이 함



[ 프롬 소프트웨어 (대표작 : 다크소울, 세키로 등)]
평점 3.13 평균 연봉 417 만엔 평균 연령 35.7 세
잔업 시간 47.9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58 % / 년

- 일과 삶의 균형 같은 말 따위는 이 회사에 존재하지 않는다
- 잔업때문에 항상 괴로운 나날을 보내야 한다. 잔업 때문에 회사 근처에 사는 사람이 많다
- 열심히 해도 그만한 가치의 보상(연봉)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
- 해야할 일에 비해 사람이 적어 개발 마감 직전 까지도 일을 하는 직원이 있다
- 사람이 적다고 하소연해도 개선될 여지가 없고 어려운 개발을 항상 강요 당하는 느낌이다
- 업무 시간과 강도에 비해 급여가 너무 적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의 부족. 사내 전용 개발 도구의 개선 부족.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로 대화를 꺼리는 사람이 생김
- 아르바이트로 뽑혀서 기존에 있던 직장을 정리하고 이직하려던 중, 근무 며칠 전에 갑자기 계약을 취소 당했습니다. 이유는 "우리 회사가 요구하는 스킬이 부족하다" 는 이유였습니다.
- '소울 시리즈 같은 것을 만들고 싶은 사람' 은 그 기분만 내시고 다른 회사로 가시길 바랍니다.

외전3) 프롬 소프트웨어 / 좋은 의견
- 아르바이트 하는 사람에 대해 교통비 지급 및 잔업이 없었고 대우가 좋았습니다
- 면접볼 때 본심을 이야기 할 수 있을 만큼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 젊은 연령층에 고도로 숙련된 인재가 있어 실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해야 할 일의 폭이 넓어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인사 문제나 업무 문제에 따른 상담을 할 수 있는데 상담을 받아주는 속도가 빠르다
- 경력, 이력에 관계 없이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



[ 모노리스 소프트 (대표작 : 제노블레이드 시리즈 등)]
평점 3.12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3.3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90 % / 년

- 일정이 촉박해도 "잔업 하면 되잖아" 하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 잔업을 무리하게 하는 느낌이다
- 건강 검진이나 예방 접종등을 무료로 받게 해준다
- 남존여비의 사상을 가진 상사가 일부 있으며, 비정규직 여성에 대한 차별이 있습니다
- 회사 내에 오만한 부분이 가득하고, 존경할만한 사람이 생기는 회사가 아닙니다
- 네임 벨류에 무임 승차하는 느낌, 회사 이름값이나 직함에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는 괴로운 환경
- 업무 능력을 키우거나 경력을 키우는 일은 본인 스스로가 해야합니다
- 적극성이 없는 사람은 회사에 적합하지 않다 라고 할지도



[ 코에이 테크모 (대표작 : 삼국지 시리즈, 대항해시대 시리즈, 무쌍 시리즈 등)]
평점 3.14 평균 연봉 514 만엔 평균 연령 35.4 세
잔업 시간 30.5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2 % / 년

- 유급 휴가 제도와 잔업이 대체적으로 균형 잡혀 있습니다
- 부서에 따라 잔업의 양이 천차만별 합니다. 월 50시간 이상 초과 근무하는 곳도 있어요
- 회사의 방침으로 인재를 육성하는데 주력합니다
- 때로는 개발자보다 인사등의 사무직들이 더 바쁜 편
- 학력과 경력을 중시하는 탓에 우수한 직원이 많습니다만 게임 개발자같이 기발한 사람은 적습니다
- 직종에 따른 대우가 너무 차별적이다 개발직외에도 좀 더 우대하면 좋을 듯
- 자사 IP가 다른 게임 회사에 비해 너무 빈약하고 임팩트가 없음. 신선하고 기발한 IP를 생각해 내야 한다고 봅니다



[ snk (대표작 : 킹오파 시리즈, 용호의 권 시리즈 등)]
평점 3.14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 과거의 인기 IP에 의존하는 회사. 성장성이 낮음
- 신규 게임을 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 과거의 영광에 너무 매달리고 최근 몇 년간 만든 신규 게임이 고작 1개 라는게
- 그만 두고 싶은 이유를 대면 쉽게 그만 두게 해준다. 그만 둔 후에도 필요한 서류를 요청하면 잘 보내준다
- 사람이 부족해서인지 업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여럿 있고, 개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데는 좋다고 생각함
- 귀찮은 직원 평가제도가 있으나 적절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치 않는다
- 업체 관계자와 회의할 때 'xx의 미인 xx씨' 이런식으로 여성의 외모를 대화 화제로 삼는 것을 개선해야 함
- 옛날부터 콘텐츠에 매달려서 과거의 유산을 탕진하고 있으며 발전성이 없음
- 몸이 아파서 오후에 출근 한다고 동료에게 전달 했으나 상사에게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은 문제가 있었음



[ 게임 프리크 (대표작 : 포켓몬스터 시리즈 등)]
평점 3.08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19.3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92.5 % / 년

- 초과 근무 제도의 개선으로 잔업하는 사람이 줄었으나, 작업의 양도 늘어나, 사양도 깎고 어중간한 작품을 세상에 내놓게 됨
- 매번 같은 것을 만들고 새로운 도전은 없음
- 게임 개발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음
- '내면 팔리는 것' 이라는 분위기가 있음
- 기술과 능력, 지식 수준이 부족한 사람이 오래된 직위에서 근무 중임
-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도 개발 기간이 너무 짧아
- 개발이 늦어져도 발매일 조정을 절대 하지 않아 개발자로선 매우 답답합니다
- 보안이 너무 엄격해서 같은 팀의 다른 사람이 만든 제작물을 볼 수가 없습니다. 팀원간 상호작용이 힘듭니다
- 현재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그저 아양 떠는 사람들 뿐임
- 회사내에서는 퀄리티가 낮아도 팔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용과 노력을 들이지 않습니다

외전2) 게임 프리크 / 좋은 의견
- 유명한 프랜차이즈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직할때 도움이 된다
- 포켓몬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함
- 봉급 수준은 업계에 비해 높은 편이고, 진급할때는 사내 정치의 역할이 중요함
- 남성 비율이 높지만 여성이 일하는데도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 다들 개발보다는 사내정치를 하기 때문에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 아틀러스/ ATLUS (대표작 : 여신전생 시리즈, 페르소나 시리즈 등)]
평점 3.14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27.5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53.1 % / 년

- 일상 생활에 대한 아무런 보장도 없습니다
- 패미컴 시절때부터 인력을 갈아 게임을 만들던 나쁜 전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 "이 회사는 좋아하는 일을 시켜주지만 월급이 적습니다!" 라고 말한 선배는 회사를 떠났습니다
- 우수한 직원이 차례대로 회사를 떠난 이 회사는 언젠가 개발 능력이 없어질겁니다
- 디자이너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기가 쉬운 게임성을 지녔다
- 근태가 매우 어수선하고 상사가 오후까지 출근을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좀 제대로 출근 했으면 합니다
- 면접관이 묻는 질문의 수준이 낮습니다. "무엇을 못하나요?", "무엇을 하고 싶나요?" 같은 수준 낮은 질문 외에
다른 사람들은 고개만 푹 숙이거나 면접에 대한 의욕이 없어 보입니다
- 근태가 느슨해서 일하기가 좋습니다. 디렉터 수준이 되면 집과 회사를 왔다갔다 하면서 땡땡이도 쉽게 칠 수 있습니다
- 직원을 동료가 아니라 하청으로 생각하는 상사가 있는거 같습니다. 개선의 의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 실력 있는 인재가 못난 상사로 인해 쫓겨나는 일이 있다
- '페르소나' 라는 브랜드로 인재를 낚아서 나쁜 대우를 하는 회사



[ 사이 게임즈 (대표작 :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등)]
평점 3.11 평균 연봉 570 만엔 평균 연령 33.4 세
잔업 시간 37.1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7.9 % / 년

- 같은 업종, 직종 중에선 연봉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비정규직의 비율이 높고 정규직 등용의 문도 좁습니다
- 신입 사원 이외에 업계 최고의 경력이 없으면 정규직으로 뽑히지 않습니다
- 사전 예약을 진행하면 항상 최고 수치를 넘기고 그에 따른 잔업을 해야하는 것이 고쳐져야 합니다
- 경력면에서의 보람은 거의 없음
- 가끔 마감이 덜 된 작업이 무너질 수 있고, 그로 인해 잔업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 눈에 띄게 공헌한 일은 확실하게 평가해주는 점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업무 위탁이랍시고 상여금, 교통비등이 지원 되지 않음
- 매달, 격달로 호텔 레스토랑을 빌려 파티를 열곤 했던게 좋았습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자숙중입니다)
- 면접때 면접관이 한 말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마십시오(???)



[ 코나미 (대표작 : 위닝 일레븐, 메탈 기어 시리즈 등)]
평점 3.23 평균 연봉 544 만엔 평균 연령 39.7 세
잔업 시간 34.7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45.9 % / 년

- 가입하고 있는 건강보험의 혜택이 좋습니다. 신입 사원의 경우 2년간만 독신 기숙사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나 직책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잔업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 e스포츠와 카지노 사업등으로 안정적인 전망을 갖게 합니다만 게임들이 대부분 기존의 IP로만 이뤄져 있습니다
- 새로운 IP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했으나 부진합니다
- 직원 평가 제도에 따른 등급이 있고 급여에 영향을 준다. 그렇지만 다들 소홀해졌고 이 제도를 제대로 쓰는 상사는 없다
- 회사가 도시 중심지에 있으면서 주택 수당을 주지 않습니다
- 회사가 엄격해서 누군가가 회사에서 무슨 짓을 할때마다 규칙이 생겨서 재직자를 답답하게 합니다
- 재미있고 보람이 있으나, 어느 날은 안좋은 평가로 인해 유급 휴가를 쓰지 못한다고 상사가 말했습니다



[ 소니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대표작 : 플레이스테이션 인기 독점작 대부분)]
평점 3.92 평균 연봉 647 만엔 평균 연령 38.6 세
잔업 시간 27.4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2.1 % / 년

- 사업이 주로 북미와 유럽에서 흥하고 있어, 일본지부의 힘이 많이 약해져 있고, 일본에서 뭔가를 바꾸기는 어렵다고 생각함
- 사내에서 마사지를 받거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 원격 작업이 가능하며, 유급 휴가를 얻기가 쉽습니다만 직책에 따라서 잔업이 꽤 있고 비효율적인 업무도 존재합니다
- 직원의 수가 많아서 직원 복지를 누리는데 경쟁이 생깁니다
- 남성 임원이 많은 회사임. 개혁을 추진하고는 있으나 준수하려는 의지가 없음
- 게임 회사라서 그런지 무식한 사람들이 다른 회사에 비해 많음. 일 못하는 사람도 많음.
- 게임 정보를 얻기가 좋은 회사. 일 못하는 사람때문에 일 잘하는 사람이 피해를 봄.
- 사내 분위기가 좋지 않고 사람이 자주 바뀜. 직책 변경을 대비해서 명함을 여러 버전으로 만들어 줌
-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격차가 너무 큼. 비정규직은 휴게실이나 회사 내 비품 사용을 못하게 함



[ HAL 연구소 (대표작 :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MOTHER 시리즈)]
평점 3.27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25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80 % / 년

- 강력한 IP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 닌텐도의 세컨드 파티인 것도 매력적임
- 평균 연령이 높은 회사이지만 활동하다보면 젊은 인상을 받을 수 있음
- 작은 회사다 보니 인간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이 있고, 결혼 적령기에 퇴사하는 사람이 있음
- 정시 퇴근을 준수하는 회사
- 프로젝트 및 직종 별로 자유롭게 참여 연구회 회의에 참석 가능하나, 전체적인 업무 연수에 비해 충실하지는 않음
- 업무 기술 및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회사지만 자율 학습이 요구됨



[ 카멜롯 (대표작 : 샤이닝 포스, 마리오 테니스 시리즈)]
평점 3.25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28.3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46.7 % / 년

- 회사에 정착한 인재들이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회사가 향후 10년안에 무너질 가능성 낮다고 생각함
- 젊은이나 중년층의 이직률이 높은 편이고, 성장하는 인재가 목표를 위해서 이직을 하는 편
- 프로젝트의 핵심을 담당하는 인재가 드뭄
- 닌텐도의 유명 타이틀과 관련된 회사라서 보람이 있다
- 연봉이 낮은 편이나 업무 마감 기한이 대체로 개개인에 달렸기 때문에 일하는 데는 좋음
- 회사라는 분위기 보다는 동아리 분위기에 가깝다
- 나쁘게 말하자면 사내 연애 그리고 남녀 문제가 많고 친구처럼 집에 놀러가거나 남녀끼리 여행을 가는 느낌으로 근무한다



[ 그리 (대표작 :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평점 3.70 평균 연봉 699 만엔 평균 연령 37.7 세
잔업 시간 36.6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8.7 % / 년

- 게임, 광고, 미디어 사업을 하고 있지만 실적이 계속 떨어지고 있음
- 다른 서비스를 모방한 것이 많으므로 친구들에게 이 회사를 다닌다고 말할 기분이 아님
- 예전에 비해서 일과 삶의 균형이 잘 맞아가는 것 같습니다
- 매월 퇴직자가 나오는데 퇴직 절차 하나는 원활하다고 생각함
- 우수한 직원이 퇴사를 하게 되었는데 당시에 인사 업무 및 직원의 배치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지도 못함
- 남성의 육아휴직 신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음
- 여유가 없다. 사람이 적고 능력 있는 인재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 보수만 봤을땐 나쁘지 않음. 젊은 사람이 일하기엔 좋은 듯



[ 레벨 파이브 (대표작: 레이튼 교수 시리즈)]
평점 2.53 평균 연봉 440 만엔 평균 연령 33.1 세
잔업 시간 44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40.6 % / 년

- 직장 상사의 공갈이 심합니다. 게임 개발 일정은 엉망이고 사장의 말 한마디를 아무도 반박하지 못합니다
- 수직적 체제에 대한 소통이 나쁨. 인력 부족으로 인해 자신이 희망하는 업무에 제대로 배치되지 못함
- 회사 실적의 기복이 심함. 재직 시기에 따른 대우가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함
- 기획이나 각종 아이디어 제안의 통과는 결국 사장 몫이므로 보람이 없음
- 어린이들을 위한 인지도 높은 작품을 내고 있는 것이 자랑스럽고 주변에 말할 수 있는 것은 매우 뿌듯함
- 이 회사에 근무한다는 걸 내 아이에게도 가슴 펴고 얘기 할 수 있다고 생각함
- 입사 몇개월 차의 직원에게 새 프로젝트의 리더를 맡기는 회사임
- 가끔씩 업무 때문에 퇴근때 심야 막차를 타게 만들고 야근을 강요당하곤 함



[ 니혼 팔콤 (대표작 : 이스 시리즈)]
평점 3.09 평균 연봉 및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70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40 % / 년

- 수직적 체계가 강한 회사입니다. 최소한의 퀄리티를 지켜오고 있었으나 실력과 기술 향상 부족으로 미래가 어둡습니다
- '솔직히 게임회사는 이렇습니다' 이정도 수준의 회사
- 일과 일상의 균형을 요구하는 인재는 이 회사의 업종과 맞지 않습니다
- 다른 부서에서의 업무 경험도 시켜주며, 게임 제작자로서 귀중한 경험을 일깨워 줌
- 입사자가 게임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궁금해 하는 회사입니다
- CS/QA 부서가 존재하지 않음.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를 게임 테스터로 자주 돌려쓰곤 함
- 개개인에 대한 작업 비중이 높아 조금 힘듦. 멀티태스킹을 요구하는 측면이 있음



[ 아크 시스템 웍스 (대표작 : 길티기어 시리즈)]
평점 3.10 평균 연봉 및 평균 연령 자료 없음
잔업 시간 31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56.7 % / 년

- 제가 좋아하는 작품을 다루는 회사라 입사했습니다만 근처 벤처기업이 확실히 일을 잘한다고 생각할 만큼 업무 절차가 복잡합니다
- 자리를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인재가 부족함
- 자기 자신을 천재라고 생각하는 임원의 입김이 강해 업무가 매우 혼란스러움
- 게임의 사양, 절차, 목표도 엉망이고 지저분한 채로 프로젝트가 진행됨
- 인상 깊은 질문 "5년간 근무 했다면서, 리더 역할을 해본적이 없나요?"
- 인상 깊은 질문 2 "직책도 없고, 리더 경험도 없는 당신의 강점은 뭐라고 생각합니까?"
- 최종 면접 시의 인상이 매우 안좋았음. 면접관은 늦게 왔으면서 면접자에게 사과 인사조차 하지 않음
- 면접관이 악의가 있어서 그런것은 아닌거 같으니 안심하십시오
- 매력적인 작품이 있고, 능력 있는 사람도 있으나 고참들 끼리 화기애애하고 새로운 사람이 출세하기는 어려움
- 능력이 좋다면 차라리 다른 회사에 가는게 돈을 더 벌수 있을 듯



[ 인텔리전트 시스템즈 (대표작 : 파이어 엠블렘,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
평점 3.03
잔업 시간 57.6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74 % / 년

- 부서에 밝은 사람이 많아 좋았다. 부담없이 의견 교환이 가능한 회사
-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나아가고 싶은 직원들, 보람차고 재미있다
- 효율적으로 작업을 소화하고 남은 시간을 취미등에 투자가 가능
- 장기간 근무하는 만큼 연봉이 늘어나서 좋았다
- 잔업을 하면 할 수록 평가가 좋아지고 연봉이 늘어난다
- 장시간 근무를 해야 평가를 받는 회사라 일에 의욕이 있는 직원일수록 동기부여가 떨어진다
- 희망하면 선배 직원과 같이 스터디 모임을 가질 수 있다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친절하게 알려주는 선배가 있어 좋았다
- 파이어 엠블렘이 이 회사를 이끌어가고 있는데 성공 여부에 따라 보너스가 나올수도 안나올수도 있다
- 파엠의 성공 여부에 따라 닌텐도의 하청이 될까 우려 된다



[ND큐브 (대표작 : 마리오 파티 시리즈)]
평점 3.08
잔업 시간 30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5 % / 년

- 스마트폰 관련 개발 경력을 쌓을 수 있다 (도쿄 본사만)
- 방임주의다. 신입사원들은 연수 및 게임 만드는 기간을 마치고 나서 바로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 신입 사원에게 교육비용을 투자하지 않는다
- 가정용 콘솔 게임을 제작할 것이라 생각했으나 속았다. 면접때 사전 설명도 없었다. 장난이 아니었다.
- 이 회사에서 모바일 게임 개발 경험이나 경력만 쌓으면 이직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 닌텐도의 자회사라 사내제도가 나쁘지 않으나 특별한 혜택으로 식사 비용을 지원해주는 것 외에는 크게 도움되는게 없다
- 상사가 (실력이) 부족하면 고생하는 회사다
- 이 회사는 닌텐도의 자회사지만 사실 과거의 '허드슨'이랑 다를게 없다.
(설명: 현재는 코나미에 합병된 허드슨의 전 대표이사가 ND큐브로 이직하였음)
- 허드슨의 옛 직원들이 많아 닌텐도의 자회사라는 기분으로 입사를 해도 사람에 따라서는 위화감을 느낄 것이다.



[ 굿 필 (대표작 : 요시 시리즈)]
평점 3.26
잔업 시간21.7 시간 / 월
유급 소화율73.3 % / 년

- 착한 사람이 많고 사장도 친절하다
- 제작하는 부서 이외에는 이미지가 완전 다릅니다. 욕을 하는 사람은 없지만 커뮤니케이션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일과 생활의 균형이 어느정도 잘 맞는 편입니다. 유급휴가를 쓰기에도 좋습니다
- 대부분의 직원이 정시 퇴근을 하고 있다
- 빨리 퇴근 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잔업을 하는 사람에게 업무가 몰린다
- 1분만 지각해도 시말서를 작성하라고 하는데 이 시말서를 쓰는데만 30분이 걸린다
- 사내 자체 브랜드나 IP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 솔직히 향후 미래나 성장성도 없다고 생각함
- 꽤 넓은 연령대에게 적합하고 건전한 게임을 만든다
- 장점: 상여금이 높은 회사, 정시퇴근 가능, 부드러운 사람이 많음 / 단점: 돈과 일정에 무관심, 수년동안 뭘 만드는지를 모르겠음



[ 마리오 클럽 (닌텐도 게임의 디버깅 담당 회사)]
평점 3.18
잔업 시간 45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100 % / 년

- 신입채용이 없고 중도입사자가 상당히 많음
- 정시 퇴근이 가능한 회사. 유급휴가를 정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부서에서는 장시간 잔업이 일상화 되어 있음
- 업계 경험이 없는 계약직인데도 잘 챙겨줍니다. 상여금도 연간 두번 줍니다
- 닌텐도의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게임의 품질을 관리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 내용이 별로 없어서 무슨 회사인지 잘 모르기 마련이다
- 닌텐도 덕에 태평하게 굴러가는 회사



[ 크리쳐스 (포켓몬스터 게임 모델링 담당)]
평점 3.14
잔업 시간 -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 % / 년

- 사장한테 마음에만 들면, 별일 없이 오래 재직이 가능하다
- 자체 개발 게임이 없어서 인센티브가 거의 없음
- 세계적으로 유명한 IP에 포함된 것이 자랑스러움
-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진 않지만, 독창적인 것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재밌는 회사
-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라기 보다는 자산 데이터를 만드는 회사에 가까움
- 인간형 이외에 몬스터가 많기 때문에 그런 일을 해보고 싶다면 추천합니다
- 개발 능력도 부족하고 교육환경도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모두 다 스스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 일이 빡세지 않고 중간에 쉴 틈이 많습니다만 그 틈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비추입니다



[ 겅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대표작 : 퍼즐 앤 드래곤 등)]
평점 2.74
잔업 시간 20.8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71.7 % / 년

- 일하기 좋은 환경이다. 그러나 사장의 의견과 맞지 않으면 일을 진행시키기 어렵다
- 직원과 임원의 울타리가 거의 없는 편, 학교같은 분위기의 회사였다
- 업무시간이 7시간인 것이 너무 고마웠어요
- 여성이 많은 부서에서는 '왕따(이지메)'를 시키는 사람도 많고 대화에 초대도 안해주는 부서가 있다
- 사내 카페가 있는데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자판기에서 주먹밥이나 스파게티를 사먹을 수도 있다
-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가 있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좋을 것입니다
- 그치만 그만큼 혁신적이거나 획기적이지는 않습니다. 기술 향상을 위해서 회사에 들어오는 것은 추천하지 않음
- 인사 평가 제도도 없고 교육 제도도 없는 회사입니다. 기대하지 마세요.
- 좋은 점이 특히 눈에 띄질 않습니다. 평균 연령대가 높고 매우 보수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니폰이치 / 대표작: 디스가이아 시리즈]
평점 3.13
잔업시간 50.6시간 / 월
유급 소화율 50% / 년

-개인 생활이 잔업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고, 개인적 약속을 잡기 힘듭니다.
-좋은 동료들을 만나 좋았지만, 급여가 낮아 불만입니다.
-스마트폰 게임에 도전하고 있는데 체스나 마작같이 유행에 맞지 않는 게임을 출시하는 등, 경영진의 판단 능력을 의심케 만듭니다.
-공허한 인사이동,의미없는 업무시간 할당으로 인해 직원 만족도가 낮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에게는 힘든 회사입니다.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등의 전문직이 거의 없습니다.
-이 회사에 입사 하려는 분은 철저히 알아보고 입사키 바랍니다. 일단 입사를 하면 같은 업종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게 어렵습니다.



[마벨러스 / 대표작: 섬란 카구라 시리즈]
평점 3.03 평균 연봉 501만엔 평균연령 36.5세
잔업 시간 24.8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6.9 % / 년

-워라밸이 좋은 회사입니다.
-회사의 업무용 폰 지급이 없어 개인 휴대전화로 연락하는게 불편했습니다.
-회사와 개인 생활을 분리하는것을 원하시는 분에게는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환경입니다.
-개인 생활을 중시하는 분에게 비추천합니다. 잔업이 꽤 있습니다.
-여성 임원이 없어서 늘 좋습니다.
-일부 사내 괴롭힘으로 인해 우수한 인재가 피해보는 것이 문제다.
-직원의 목소리를 모아, 괴롭힘을 유발하는 사람을 어떻게 교육할지에 대한 환경이 전혀 없다.
-사내 파벌로 인해 협력이 어렵습니다. 다른 부서의 경우 손이 없어서 놀고, 도메인 결정으로만 수 개월이 걸렸습니다.
-좋은점 : 없다 / 고칠점 : 매력이 없는 회사다. 이직의 의욕도 없다. 자리가 비어야 승진을 하는데 비어 있질 않고, 교육 제도도 없다.



[스파이크 춘 소프트 / 대표작: 이상한 던전 시리즈, 단간론파 등]
평점 2.92
잔업시간 34.3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65.9 % / 년
-좋은 자사 ip를 가지고 있으며, 신규 ip를 만드는데도 적극적이다.
-위쳐 3 이후에 CDPR과의 관계도 깊고 장기적 협력 관계를 전망중
-아웃소싱을 쓰는 편이 안타까우며, 자사 ip 관리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생각함
-인력 이동이 잦아 내부 개발 능력이 안정적이지 못함
-구인 광고에 있는 내용과 전혀 가른 업무를 하게 됐습니다.
-내부 관리가 엉망인데, 사장이 바쁘단 이유로 지도 및 지시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신입 사원은 할 수 있으면 그냥 그만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사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며, 모두가 입을 모아 "나도 교육 못받았는데." 라고 변명하며 신입이나 이직자 교육을 시키지 않아요.
-파견직 관리도 안되고, 불필요한 비품이 넘치고, 인력 낭비를 일삼고, 빈둥빈둥 살아있는 것들에게 정 떨어져 은퇴를 결정했다.
-존경할 만한 사람을 찾기 어렵다. 특정 인원에 대한 편애가 느껴진다.



[인티 크리에이츠 / 대표작 : 록맨 제로 시리즈, 건볼트 시리즈]
평점 3.20
잔업 시간 120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30 % / 년
-일 자체에 보람이 있고 운이 좋으면 빠르게 높이 올라 갈 수 있습니다.
-2d 액션 게임에서 3d 액션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렉터가 되어도 일정 짜는 방법을 전혀 가르쳐주지 않아 교육이나 보충이 필요합니다.
-비교적 온화한 사람이 많아 화목했습니다. 다만 사내 분위기는 다소 무겁고, 문제가 있어도 개선 되지 않습니다.
-개발자 수가 너무 적다 생각합니다. 대부분이 여러 업무를 강요당해 컨디션이 좋지 않고 급여가 낮아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편입니다.
-아랫사람들이 개선을 요구해도 상사들이 듣지 않습니다.
-즉시 업무에 투입되는 것을 좋아하는 분에게 좋은 회사입니다.
-지각하는 인원을 처벌하지 않는게 신경쓰입니다.



그리조 (구렛조) / 대표작 : 루이지 멘션 &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리메이크 등]
평점 2.96
잔업 시간 50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75 % / 년
-능력이 없는 비정규직을 비방하고 해고, 능력을 더 올리라 압박해 마음의 병에 걸리는 사람을 봤다.
-정사원 고용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프로젝트가 끝나면 계약 해지됐다.
-좋은 일자리와 안정성을 원한다면 여긴 아닙니다.
-정규직 끼리 사이는 좋지만,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교류는 부족하거나 없다.
-사내 이벤트는 자주 실시 하고 있으며 이직률은 낮다 생각합니다.
-깨끗한 사무실에서 사적 공간이 유지되고 있어 좋습니다.
-스퀘어 출신의 사람이 재량껏 근무하는 제도를 택하고 있어 낮에 출근하고 막차를 타고 가는 사람도 있다..



[미호요 일본 지사 / 대표작 : 원신]
평점없음
- 사람이 없습니다. 직원도 없어서 교육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실제 고용 인원 7명으로 기록됨)
-채용 담당자가 각 부서의 업무에 익숙치 않습니다. 입사를 고려시 주의하세요



[딜라이트웍스 / 대표작 : 페이트 그랜드 오더]
평점 3.26
잔업 시간 65 시간 / 월
유급 소화율 30 % / 년
-면접을 볼 당시 페이트 그랜드 오더를 해보지 않았지만 다른 많은 프로젝트도 있어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회사가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어 이직률이 낮습니다.
-회사 규칙이 자주 바뀌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분에게 맞지 않습니다.
-아무렇지 않게 월 45시간 잔업 돌파.. 잔업이 많아 정신과 육체적으로 고통받으며 인간적 생활이 어렵습니다. 조심하세요.
-여성이 적으나 서로 의협심이 강하다. 하지만 여성들이 좀 더 일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함.
-잔업이 많으므로 가족이 있는 사람에게는 비추천
-콘텐츠가 하나 밖에 없고, 모든 수익은 페그오에서 오고있다. 페그오가 망하면 끝장인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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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대위
22/02/08 22:31
수정 아이콘
닌텐도 단점은;; 단점이 없다는 말을 다르게 적은 것 같은데
엘제나로
22/02/08 22:35
수정 아이콘
이거 볼떄마다 아크웍스 이시와타리 너무 대놓고 저격하는거 아닌가하면서 웃음이 나와요 크크
부질없는닉네임
22/02/08 22:36
수정 아이콘
아크시스템웍스의
 자기 자신을 천재라고 생각하는 임원의 입김이 강해 업무가 매우 혼란스러움
누군지는 거의 공공연한 비밀
띵호와
22/02/08 22:44
수정 아이콘
크크크 하지만 그 사람은 천재가 맞긴 하죠.
물론 천재=좋은 리더인 경우는 매우 적지만...
flowater
22/02/08 22:38
수정 아이콘
평균연령 보면 버티다가 죄다 떨어져 나가는 느낌이네요
키모이맨
22/02/08 22:39
수정 아이콘
닌텐도 단점은 쓸거없어서 억지로 쓴거같은데요?크크크
엘든링
22/02/08 22:39
수정 아이콘
캡콤은 다른 사이트에서 후기 본 적 있는데 잔업 빼곤 만족하는 분위기더라구요. 배우는 것도 많고 급여도 괜찮다고
프롬은 팬들이 괜히 블랙 좋소 기업이라고 하는게 아님...
22/02/08 22:40
수정 아이콘
직원의 의도 : 이시와타리의 자뻑
게이머들의 생각 : 이시와타리 천재 맞잖아....
유튜브 프리미엄
22/02/08 22:45
수정 아이콘
인티 크리에이츠 잔업 120시간 오타죠??
22/02/08 22:55
수정 아이콘
저도 처음엔 오타난줄..
https://jobtalk.jp/companies/23532
진짜네요
유튜브 프리미엄
22/02/08 23:02
수정 아이콘
(수정됨) 평판을 읽어보면 잔업 월 120시간 유급 소화율 30%인 기업이라 믿어지지 않네요... 전부 5년 이상된 평가라서 그럴수도 있겠습니다만
타츠야
22/02/08 23:11
수정 아이콘
지각하는 인원을 처벌하지 않는게 신경쓰입니다 라고 하는 이유가 잔업 때문인 것 같습니다....
잔업도 어마어마하게 하는데 지각한다고 뭐라고 하면...
올해는다르다
22/02/08 22:45
수정 아이콘
잔업시간 월 120시간은 무섭군요
떠돌이개
22/02/08 22:49
수정 아이콘
겜프릭 너무 예상범위 안이잖아 크크크크
딱총새우
22/02/08 22:51
수정 아이콘
[유명 판타지 영화를 모티브로 개발한 게임을 신규 IP로 결정한 시점에서 이 회사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

스쿠에니 어떤 작품인가요?
김티모
22/02/08 23:20
수정 아이콘
파판 15 만든 타바타가 만들고있는 포스포큰은 딱히 모티브는 밝혀지지 않았고, 혹시 어벤져스 얘기일 수도 있겠네요 크크크
썬업주세요
22/02/08 23:00
수정 아이콘
역시 동조선?
제가LA에있을때
22/02/08 23:08
수정 아이콘
- 소닉이나 사쿠라 대전 같은 게임에 돈을 쏟아부었으나 죄다 망했다
세가니뮤 ㅠㅠㅠㅠㅠㅠㅠ
펠릭스
22/02/08 23:39
수정 아이콘
[잔업] 120시간? 서일본도 울겠는데?

가 아니라 월이군요.

뭐 저도 한때 주80시간 찍은 적도 있어서(그것도 몇년간).

지금은 많이 널럴해 져서 한 60시간 정도 찍고 있습니다. 3월들어가면 70시간 될 듯 하고.
유리한
22/02/09 01:57
수정 아이콘
주 80시간이면 정규 근무시간 빼면 잔업은 40시간이니 저분들도 하루도 안쉬었다고 가정하면 동일하긴 합니다..
복타르
22/02/09 00:03
수정 아이콘
저중에 한 회사에 있었는데... 공감되는 부분이 있어서 나만 그렇게 생각한게 아니구나 싶네요. 크크
22/02/09 00:06
수정 아이콘
연봉이 많이 낮네요.
천혜향
22/03/21 15:32
수정 아이콘
레벨파이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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