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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8/26 13:34
작정하고 사기치려고 공들여서 멋지지만 게임에 나올리가 없는 영화같은 색감을 가지면서도 부드러운 트레일러를 만든 사펑과 달리 프레임 드랍이 보이는 트레일러에서 진정성이 보이더군요.
21/08/26 13:38
펄어비스는 유니티같은거 안쓰고 자기가 직접 자체엔진만들어서 게임 만든다는 그 특유의 장인정신이 되게 멋있는거같아요. 이점은 게임계에서 독보적이지 않나..
21/08/26 14:16
큰 규모의 게임회사 치고 유니티 쓰는데는 거의 없습니다. 써도 언리얼이죠.
저도 개발자지만, 펄어비스 김대일대표는 우리나라 최고의 엔진 장인으로 인정합니다.
21/08/26 14:32
유니티엔진이 진입장벽이 언리얼에 비해 엄청 낮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대규모 협업에는 적합하지 않은 부분도 있어서요.
게다가 리소스가 많아지면 관리하기 힘들어지는 단점도 있고요. 그래서 게임의 덩치가 어느 정도 이상 커지면 어쩔 수 없이 언리얼로 가게 됩니다. 유니티를 쓰는 이유는 딱 하나죠. 매출 베이스 로열티가 아니라는것...
21/08/26 14:32
Pc/콘솔은 자체엔진이 많고 모바일로 가면 대부분 유니티입니다. 원신이 약간 유니티의 한계를 넘어선 뭔가를 처음으로 보여주기도 했고 OS나 플랫폼 상관없이 만들기에 너무 편해서 더 쓰이지 않을까 생각은 해봅니다.
21/08/26 13:38
때깔은 갓겜 같은데 이걸로 어떻게 갓겜을 만들지는 상상이 안갑니다...
빈곤한 상상력으로는 갓겜 배경에서 숨만 쉬어도 재밌다 정도의 겜이 될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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