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시판
:: 이전 게시판
|
- 자유 주제로 사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토론 게시판의 용도를 겸합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25/02/08 21:35
동의합니다. 저 세 명도 강대국의 지도자들이었고, 세계 현대사를 확실히 바꾼 지도자들이었죠. 저 셋과 트럼프의 차이점은 집단적 합의와 다수결이 중시되는 성숙한 민주주의 국가에서 한 나라의 행로를 완전히 바꾸었다는 것이죠. 모택동과 등소평은 독재국가의 지도자였고, 고르바초프는 독재국가를 민주화시키려다가 망한 사례고...
25/02/08 21:33
지금 자유게시판 비상운영체제라서
- 정치카테고리 운영은 중단됩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급하게 보충된 인원들끼리 정치카테고리를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을 거라고 보장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 기존에 정치카테고리 대상이었던 글은 당분간 자유게시판에 게시하실 수 없습니다. 제재(벌점 또는 삭제 등)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합니다. 다만, 5) 정치카테고리의 적용 범위: 국내 정치 소재 한정 (북한 포함, 해외 정치 이슈를 활용한 국내 정치 관련 글 포함) 이기도 해서 마침 이 글에는 트럼프 얘기만 있고 국내 정치 이야기는 하나도 없게 쓰셨으니 카테고리만 일반 카테고리로 이동하면 될 것 같습니다.
25/02/08 21:34
꼬꼬마때 삼국지 하면서 매력이 뭐가 그리 중요한가 싶었는데, 트럼프를 보며 리더에게 매력이 얼마나 중요한가 생각해보게 되네요. 특히 민주주의에선요.
문재인 대통령도 호오나 잘잘못을 떠나서 매력이 있어서 임기 내 높은 지지율을 유지했던거 같고요. 다만 대통령으로서 일을 잘 하는것은 매력외에 다른 능력도 필요한데...
+ 25/02/09 00:48
정권 이후에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지도자의 매력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정권을 가지고있는 자에 대한 매력은 각자의 위치나 정치성향에 따라 많이 바뀔 수 있는데 정권을 내려놓은 이후는 오롯이 다음 정권을 쥔 자에 의해서만 쓰여지기 때문이죠 레닌과 스탈린의 사례에서 보면 호루쇼프의 우상화를 받은 레닌은 아직까지도 위대한 공산주의자로 칭송받고 스탈린은 잔혹한 독재자로 평가받는것처럼요
25/02/08 21:38
그 방향성이 무엇인가가 중요한 거지 역사를 바꾼다는 것 자체가 무슨 큰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20세기 역사를 가장 극적으로 바꾼 인물을 하나 꼽으라면 그 중 하나는 반드시 히틀러가 들어갈테니까요.
25/02/08 21:49
트럼프가 유달리 대단하다기보단(물론 그 자리까지 갔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기는 합니다만...)
그만큼 세계가 분열돼 있고 양극화돼 있다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의미가 크지 않나 합니다. 트럼프 정권이 끝나도 트럼프 정권을 만들었던 세상은 끝날 줄을 모르고 이어지겠죠. 피지알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말처럼, 정반합인지 뭔지의 때가 온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우리 세상이 너무나 속속들이 세계화된 탓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25/02/08 22:43
트럼프처럼 막나가고 마구잡이로 행동하면 당연히 많은게 바뀌긴하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데는 이유가 있는거 아닌가 생각합니다.
뭔가 나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정산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5/02/08 23:05
트럼프 혼자였으면 좋겠네요. 트럼프만 아니면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니까요.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트럼프는 현상 또는 시대 흐름을 탄 표상일 뿐이라고 생각해서, 아마 트럼프(로 대표되는) 지금의 변화는 트럼프 하나 없어진다고 막기 어렵겠죠.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 진짜로 2차대전 이후 역사를 [혼자] 바꾼 사람이라고 하면 빈 라덴이 먼저 떠오르네요. 21세기의 시작은 2000년 1월 1일이 아니라 2000년 9월 11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로 미국이 완전히 바뀌었고, 세계가 완전히 바뀌었죠.
+ 25/02/09 00:20
https://www.science.org/content/article/my-boss-was-crying-nsf-confronts-potentially-massive-layoffs-and-budget-cuts
예상대로 NSF 박살낸다면 미국 과학계에서 대탈출이 발생할텐데 나치 피해서 미국으로 과학자들 탈출하는 게 생각나네요.
+ 25/02/09 00:52
트럼프는 어느 나라와도 전쟁을 일으킬거같진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푸틴이 더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봅니다.
미국 대통령으로만 한정해도 오바마가 남긴게 더 크다고 봅니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간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