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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8/29 17:00
딱 제가 달고 싶은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리니지 BM이 망한게 아니라 NC가 무너진 것 뿐입니다. 아재들도 이젠 화려한 그래픽와 예쁜 캐릭터들 보면서 돈을 쓰고 싶어하는건데 NC는 그걸 캐치하지 못한거죠.
21/08/29 17:39
화려한 그래픽, 예쁜 캐릭터보다는 도를 넘어간 리니지식bm 문제라 생각합니다.
여포왕 이라는 헤비핵고래도 이번에 리니지 변신 유일등급 듣고 역겹다란 생각이 들었다하니...
21/08/29 17:01
완전 나락으로가고 있는 게임이라 매출이 나오긴할지도 의문입니다
실제로 관련 방송도 거의 없어서 이게 신작 엔씨게임이 맞나 싶을정도로 나락행이라..
21/08/29 17:01
엔씨 이미지 안좋고 블소2 망하고 주가 떨어져도 놀랍진 않은데 리니지w가 망하면 진짜 놀랄거 같습니다. 리니지가 망하는건 상상이 안감
21/08/29 17:05
지금이야 nc의 위기일뿐 bm의 위기가 아니고, 게시판 2페이지에 소개된 중국 모바일 롤토체스 같은 게임이 한국 모바일 시장에 자유롭게 들어와서 시장을 휩쓴다 그러면 그게 진짜 위기 같네요.
21/08/29 17:10
애초에 NC에서 착각을 심하게 했습니다.
NC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리니지류 게임에 충성심이 높고 과금을 많이 해주는 그 고객 풀이었습니다. 하지만, NC는 고객 관리는 제대로 안하고 '리니지'라는 게임을 자신들의 최대 자산으로 착각하고 오만하게 굴었죠.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성공의 이유가 '게임'에 있다고 착각해서, 이후에 출시하는 사내의 모든 게임을 리니지화시켜버렸죠. 그 와중에 문양 사태가 터지면서 NC는 고래라고 불리는 고객들도 등을 돌리고 있고, 그 고객들을 오딘이 기회를 잡고 흡수해버렸죠. NC가 신규 출시하는 게임들은 '리지니처럼 만들고' 망하고 있는 상황인거죠.
21/08/29 17:31
이 말에 깊이 공감합니다. 돈 펑펑쓰면 강해지는 게임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문제는 누가 돈을 쓰느냐? 죠.
NC의 리니지가 최고의 BM이 아니고, '이미 리니지에 투자한 고객'이 NC 최고의 BM 이었던 겁니다. 결국 NC는 네가 리니지에 이미 투자한 돈을 매몰비용으로 두고 떠날 수 있겠어? 배짱장사를 하게 된 셈입니다. 제 생각에 NC의 행태는 성격 더러운 사람이 주변인을 막 대하면서, 나는 나쁜 남자라 매력있다고 떠드는 것과 별반 다를바 없어 보입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선을 넘고, 그러면 그냥 고객은 떠나는거죠.
21/08/29 17:42
40억 고객이 찾아왔는데 대접을 그렇게 하면 누구라도....
그리고 이번에 변신카드 유일등급은 진짜 선 넘었죠 만들려면 신화카드 4장 필요한데 대충 20억 든다는데,문제는 이제 변신카드뿐 아니라 장비도 액세도 다 유일등급 나올꺼라는거니 60억 넘게 쓴 헤비 현질러도 역겹다며 보이컷을 하는 상황이 온거죠
21/08/29 17:13
그냥 마약 제조사 엔씨가 기존에 아편 같은걸 만들고 있었는데, 펜타닐, 카펜타닐에 밀린거에요.
또 모르죠. 절차부심해서 엄청난 마약을 만들어내면 좋다고 사줄껄요?
21/08/29 17:18
엔씨를 비롯한 국내 가챠게임 회사들이 망한다고 한국 게임계가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우선 첫째로 그런 게임들을 만드는 회사는 이미 '게임'회사가 아니라 게임'회사'이기 때문에 게임사업을 접었으면 접었지 게임성으로 승부하는 게임을 만들리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둘째로 그런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역시 악랄한 BM의 게임들이 망한다고 하여 다른 건전한(??)게임들로 눈을 돌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냥 그런 게임을 만드는 회사와 그런 게임을 원하는 수요가 만나 게임이라는 탈을 쓴 카지노와 도박플레이어가 있는 것이고 그들이 망하면 그냥 망하는거에요. 그들이 망하지 않는다고 한국 게임계가 유달리 병드는 것도 아니고 그들이 망한다고 한국 게임계에 활력소가 더해질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21/08/29 18:47
동의합니다. 한국 게임업계의 덩치가 큰건 저런 게임들 때문이었으니, 망하면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드는게 아니라 수익성이 비슷하거나 더 나은 다른 산업으로 떠나겠죠.
21/08/29 17:20
문양사태로 수요층에서 적극적까를 양산한게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에 리니지식 게임을 까던 사람들은 수요층이 아니였는데 문양사태로 수요층중 상당수를 적군으로 만든거죠
21/08/29 17:21
블소2사태로 워낙 불이 커지긴 했지만 애초에 불자체는 이미 낫던 상태였으니 nc도 상황을 전혀 모르진 않았을거 같아서 막상 리니지w는 또 성공 할수도...
김실장님 비롯해서 유튭으로 좀 구경하니까 발매 전부터 분위기가 블소2는 기존 bm의 라스트댄스고 리니지w는 새로운 bm 준비한거 같더라구요. 예전같이 갈라파고스 형태가 아니라 악화된 여론은 부담되겠지만 어짜피 리니지w의 성패는 성난 린저씨들의 마음을 얼마나 달래고 또 만족시켜줄 수 있냐지 여론하고는 크게 관련 없는 게임이라 막상 그렇게 치명적이지는 않을수도 있구요.
21/08/29 17:36
W라는 말처럼 글로벌 서비스를 노리고 있다던데,
옆동네 일본이나 대만등만 해도 현재 한국 BM식으로는 뭐 걸리는게 많아서 그대로 낼 수가 없다고 하더군요. 수정은 불가피하겠죠. [국가 대전]을 컨텐츠로 내세운 게임에서 국가 별로 과금 효율에 차이가 심각하다면 그걸 참을 유저는 없을테니까요.
21/08/29 17:24
그런데 근본적으로 리니지형 BM이 매출 순위권을 장악하는 현 상황에서
이 판을 뒤흔들 BM이라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걸까요? 일단 패키지 게임은 절대 답이 될 수 없을거고 흔히 혜자라고 인식되는 게임들은 유저 풀을 극단적으로 늘려야 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겠죠. 매번 NC 망했으면, 리니지 망했으면 하지만 딱히 답이 보이진 않아요. 결국 퀄 좋은 리니지형 게임이 나오면 그리로 가겠죠.
21/08/29 17:36
BM만의 문제라기 보단 게임을 성의 없이 복붙하면서 돈만 뽑아먹으려고 하는게 NC의 문제겠죠. 퀄리티 있게 만들었으면 BM과 상관없이 흥했을거라고 봅니다.
21/08/29 17:25
가장 큰 실수는 트릭스터와 블레이드 소울을 건드린겁니다. 그거 뭐 망한 ip와 인기떨어진 온라인게임 아님? 그렇지가 않습니다. 문제는 불특정 다수의 신경을 건드린겁니다. 사실 리니지에서 문제가 일어나봤자 사람들은 크게 관심가지지도 않습니다. 문양사건이 컸지만 그거 몇개월 전 일이 아니고 올해 초에 이미 벌어진 일입니다. 그게 트럭사태나 게임법 얘기와 엮이면서 잠깐 화제가 되었던것 뿐이죠. 사람들은 그냥 리니지가 리니지했네 하고 별 관심 없었을 겁니다. 트릭스터m이나 블소2도 그냥 별개의 오리지널 ip였으면 게임이 망하고 주가가 떨어질망정 이정도로 화제가 되면서 까이진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nc도 자기들의 치명적인 문제가 뭔지는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게임이 나와도 하는 층은 거기서 거기인데, 이 소비층이 떠나면 나락으로 떨어질거라는걸요. 그래서 젊은층에게 인기있었던 ip를 가져와서 후속작을 내는데, 그 방식이 이에 대해 추억을 가진 유저들을 리니지식 시스템에서 깔아주는 역할을 하게 만들었다는 겁니다. 게임이 좋다 나쁘다 재미있다 재미없다를 떠나서 커뮤니티 주 이용층인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 유저들을 화나게 만들었고 두고보자는 마음이 들게 만든거죠. 만들거면 적어도 ip에 대해 최소한의 존중을 하던가 아예 만들지 말았어야 됐습니다. 트릭스터 m 플레이 스토어 매출 상위 찍었다고 해봤자 1년에 벌어들이는 nc 전체 매출에 비해서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거 먹겠다고 nc가 무너지는 치명적인 실수를 해버린거죠.
21/08/29 17:28
일단 까는게 [재미] 가 되면 끝장입니다.
그냥 스포츠처럼 까기 시작하거든요. 블소 2를 기점으로 NC도 그 영역에 돌입한 것 같네요
21/08/29 17:40
게임을 잘 고치면 부활하긴 합니다. 엔씨 이전에 까는게 재미있었던 에픽세븐이 현재 세탁은 물론이고 에픽이면 선녀 아님? 소리 도 간혹 나오는 상황이라서
21/08/29 18:31
에픽세븐은 운영진 태도와 월광 가챠 때문에 까였던 거지 모바일 게임으로써의 재미가 사라지진 않았거든요
그러니 에쎄 운영진이 사과하고 좋은 모습을 꾸준히 보이면서 업보가 많이 사라졌죠 그런데 엔씨는 수년간 BM에만 집중하면서 업보 + 스택을 잘 쌓았는데 게임 만드는 실력까지 줄어든게 아닌가 싶어서 이제와서 게임을 잘 고치고 쓰레기 같은 엔씨 BM을 개선할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21/08/29 21:01
에픽세븐은 오늘부로 오픈한지 벌써 만으로 3년이 되었는데 꽤 잘 나가고 있죠.. 저도 치즈때 잠깐 접었는데 복귀하고 계속 꾸준히 하고 있는데 이만한 게임이 없더라구요... 크크;
21/08/29 17:40
저는 유저 질이 변하지 않기때문에 설령 NC가 상폐가 될 정도로 망해도 비슷한 류의 조금 나은 게임이 그 자리를 차지할 것 같네요.
오딘처럼요.
21/08/29 18:33
린저씨들이 이제와서 리니지류 게임 이외의 것을 하진 않겠죠
문제는 오딘 같은 리니지 겜 대체제가 나오고 엔씨 BM이 분석 완료당하다보니 경쟁업체로 린저씨들이 이사가면 그만이라 엔씨 입장에선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 맞는거 같습니다
21/08/29 17:49
어차피 곱창난거 만들던대로 만드는게 나아보이네요. nc같이 성장형 모바일 겜에서 재화 푸는건 결국 겜 수명 줄이는 일이라..
아니면 리니지 w를 진짜 재미있게 만들어보던가.
21/08/29 18:10
Bm이 문제라고 자꾸 하는데
운영과 bm은 다른겁니다. 리니지에서 최상위 과금러가 그 밑의 인간들을 정당하게 다스리게 만들게 해주니까 매출을 유지했는데 리2니 트m같은거 내니까 그들이 생각하는 리니지 프리미엄이 사라진거죠
21/08/29 18:58
L2M은 대성공했습니다.. L2M 나왔을때 LM 유저도 안 빠졌어요 그래서 엔씨소프트 주식이 100만원 찍은겁니다 린저씨가 계속 복사가 되니까
21/08/29 18:13
저 공지는 오늘이 아니라 27일에 올라온거 아니었나요?
며칠전에 본 공지랑 달라진건 없는거 같은데 오늘 올라왔다고 해서 궁금하네요
21/08/29 18:28
사실 지금 날아다니는 오딘이나 리니지형 BM이나 이미 임계점 넘어선 말도안되는 과금정책인거 똑같은데 nc만 욕먹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겠죠.
뭐 소시민 입장에선 둘다 선넘은 수준이라고 봅니다만.
21/08/29 18:48
그러니까 왜 고객관리 특히 극최상위 고래급 유저 저격성 패치를 지속적으로 냈니~
문양 완화 패치를 왜 했을까, 핵고래 몇은 맞췄는데 밑은 더 안따라가니까 유일등급이 왜 신화등급 네마리 합성일까, 공개된 핵고래 중 신화등급 최대 보유자가 2마리니까 맘이 털리겠어 안털리겠어
21/08/29 19:02
애초에 돈이되는게 저런 게임들이니깐 어쩔수없죠. 실제로 지금 매출 1위는 오딘이고 5위는 기적의 검인데요. 리니지 W가 퀄리티 좋게 나와주면 다시 주가랑 매출은 오를거라고 봅니다
21/08/29 19:10
조치는 이미 늦었고, 22% 빠지는게 아니라 22%가 될수도 있고 그 이하로도 충분히 갈거같네요.
주식은 거의 휴지조각도 가능해보입니다. 게임을 잘 만들었어야지.
21/08/29 19:11
bm문제는 아닐겁니다. 그냥 유저기만행위를 하니까 정나미가 떨어진거지.
더 고혈을 쥐어짜더라도 기분 뭐같이 만드느냐 아니냐가 훨씬중요하죠.
21/08/29 19:16
NC가 자기 유저들 개돼지 취급한게 하루이틀도 아니고 아주 오랫동안 차곡차곡 업보스택을 쌓아왔죠.
그게 이제는 특이점을 돌파하면서 한 순간에 폭발해버린게 아닌가 싶네요.
21/08/29 19:28
그냥 고객 서비스의 및 운영의 문제죠 애초에 리니지 대신에 오딘이 1위 먹는 시점에서 해비게이머들이 바라는 p2w 없는 파라다이스가 펼쳐질리가...
21/08/29 20:24
돈을 썼으면 어쨌든 VIP대접을 해줘야되는데 그게 아니고 흑우 개돼지 취급을 해버리니
고객을 잃는거죠. 근데 그렇다고 그 고객들이 다른 종류의 상품에 관심두진 않을거고 다른 브랜드의 동일 종류, 즉 오딘으로 가는거고
21/08/29 20:44
겨우 이제와서 터졌다는게 웃기긴하네요. 그냥 끝까지 우리 개돼지 취급받아도 NC게임이 좋아 선언했던 분들도 돌아섰다는건 그냥 게임을 드럽게 재미없게 만들었다는거죠 재밌었으면 또 돈 쏟아부었음 사료도 맛나야 꿀꿀하죠 크크크
21/08/29 20:49
남이 돈 어떻게 쓰던 말던 아무 관심없는데 그냥 저리 호구, 개돼지 취급 받아도 얼마나 게임 재밌으면 하겠나 했는데 게임 재미없으니 나락간거겠죠. 애초에 비정상의 정상화라 안 놀라워야하는데 깨진 머리 봉합할 구석도 남아있었구나에 놀랍습니다. 아니면 정말 여태껏 호구, 개돼지 취급 받는걸 눈치 못챘나;;
21/08/29 21:13
회사 사이즈가 있다보니까 영세게임사처럼 불판도게자 화끈하게 박을수도 없을거같은데 어떻게 헤쳐나갈려나요
재밌게만 내면 해결된다지만 그걸 10할타율로 할 수 있으면 애초에 고민을 안했겠죠?
21/08/29 21:37
근데 우리나라에서 게임성 찾아도 돈이 안 되는… 회사가 게임성 있는 게임을 만들었냐? 고 물으면 할 말은 없습니다.
근데 포켓몬도 인터넷에선 맨날 욕 먹던데…
21/08/30 07:39
포켓몬은 전세계를 주무르는 ip니까요. 린저씨들이 리니지를 벗어나지 않는것처럼 포켓몬의 ip는 다른 대체제를 찾을 수 있는게 아니다보니
21/08/30 05:45
블소는 찾아보니 기만에 가까운 거짓말이 안그래도 활활타는 장작에 본인들 스스로가 기름을 부은 느낌이더군요 ;;
당당하게 나 이번에 너 한대만 때릴께! 하고 때리면 아프지만 참아줄께.. 할수도 있지만.. 안때려...안때려.. 이번에 진짜 안때리니까 걱정마.. 해놓고 뒷통수를 냅다 갈겨버리니... 아무리 착하고 애정이 있던 사람이라도 참아줄수가..
21/08/30 08:52
BM은 오딘 보면 그냥 잘 먹힌다고 봅니다. 현질해서 조폭시뮬 하고싶은 사람들이 많다는거죠.
문제는 핵고래를 고소하는 양심상태와 대놓고 유저기만을 연달아서 했다는것. 저런 회사에 누가 돈을 씁니까?
21/08/30 13:16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생각이 1도 안 느껴지는 리니지식 bm 복붙이 제일 괘씸해요. 아무 생각도 없고 사람을 호구로 보고 돈 내놔 돈 줘 이런 식으로 게임 만든걸로 보여요 돈찍누도 게임으로 존중은 하는데 아무 ip나 끌고와서 덮어 씌우는건 너무 무지성이잖아요. 그 이름 걸었을 때 무엇을 기대할지 생각 안 하는 거잖아요 돈찍누 게임 만들거면 오딘 처럼 하면 되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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