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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12/09 21:11:44
Name 세이젤
Subject [하스스톤] 지금 전장은 밸런스가 엉망입니다.
패치한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만 요즘 전장상태가 개판입니다.

다른게 아니라 멀록이 너무 쌥니다.

기존의 멀록덱은

중 약 강의 패턴으로.
중반에 약한대신 후반에 독성+천보의 조합이 되면 다른덱을 압살하는 형태였고,
이 독성, 천보을 다른 사람에게 맞아 죽기전까지 만드냐 못만드냐를 하는 뭐랄까 괜찮은 수준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젠 이 중반에 약한 타이밍이 너무 짧아졌습니다.

5성 멀록 이놈이 추가되면서 그냥 밸런스가 개판되버렸네요.

우선 브란이 너무 강력해서 시너지를 내는 점도 있지만.
이 5성 멀록은 정도를 넘어선녀석입니다.
우선 나오기만 해도 광역으로 2/2 버프를 주고. 죽으면서 죽메로 2/2버프를 주는데.
죽메효과는 몰라도 전함은 계속해서 지속되는 전장의 특성상.
나오면 최소 2/2버프를 모든 멀록에게 줄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멀록덱이면 멀록이 5개체정도 깔려있을것이기 때문에.
10/10 버프를 준다는거죠.
이건 다른 어떤 덱과 비교가 안됩니다.

기계는 광역 공격 2버프.
악마는 광역 1/1 버프
멀록은 체력 2버프 였는데.
멀록만 여기에 추가적으로 공2/체력2가 추가되면서.
개임이 산으로 간 느낌입니다.

즉 멀록은 이제 2/2 버프를 받을수 있고. 이걸 한번만 받아도 다른 덱에게 안밀립니다.
이는 중반이 약한게 아니게 되버렸고. (오히려 잘풀리면 기계 빼곤 다 잡아먹습니다.)

중반이 약하지 않으니 조금더 쉽게 패어를 잡고 있을수 있게되었고.
더 빠른 타이밍에 천보+독성을 구상할 수 있게 되어버렸습니다.
즉 현재 전장은 멀록판이라는 거죠.

거기에 브란이 현재 가장 강력한 5성 카드인데. 이 카드와의 시너지가 가장 좋은게 또 멀록이 되버렸습니다.
멀록 관련 하수인중에 브란으로 재미를 볼 수 있는 하수인이 다섯이나 되는데 이는 다른 그 어떠한 덱보다 더 많습니다.

그결과 그냥 지금 전장은.
1등은 천보독성 멀록
2등은 독성 멀록
하는 게임이 되버려서 재미가 확 사라져버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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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지스
19/12/09 21:15
수정 아이콘
저도 2/2는 너무 세다고 생각합니다.
Lazymind
19/12/09 21:22
수정 아이콘
패치전 : 완성하면 1등이지만 완성이 어려움
패치후 : 완성하면 1등인데 완성도 쉬움
19/12/09 21:31
수정 아이콘
멀록 너프 악마 버프가 필요해보이네요.
카락아줄
19/12/09 21:32
수정 아이콘
(수정됨) 그전부터 영웅간 성능차이가 극심해서 밸런스 심각했죠 뭐 무슨 top4 확률이 60%가 넘어가는 영웅이 4개에 40%따리 영웅 3~4개였던게 말이나 되는건지. 7100점에서 예구안하면 2영웅가지고는 더이상 못올리겠고 매칭문제(3,5 afk 퐁당퐁당맞으면 그냥 겜 나가고 싶습니다), 답도없는 버그(얼리고 안사짐) 걸리니깐 정떨어져서 접었습니다. 롤체 시즌2 아이번 마오카이가 초반에 붕쯔붕쯔하는거 보고 노잼이라 넘어갔다가 롤체가 선녀쳐럼 보일줄은 몰랐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지난 패치때만 해도 고철로봇 5코되고 나서 부터 (아직도 왜 패치한거인지 의문) 골드카드 빛송 or 브란 원툴 메타라 노잼이었어요
19/12/09 21:36
수정 아이콘
5코 멀록은 진짜 개사기죠 왜 넣은건지 모르겟습니다
19/12/09 21:37
수정 아이콘
아니 기존에 +1/+2 버프 주던 애들 +1/+1로 너프했으면서 갑자기 +2/+2 하수인을 (거기에 죽메까지 하면 +4/+4) 추가하는 건 무슨 정신인지 모르겠네요.
19/12/09 21:46
수정 아이콘
갠적으로는 라팜도 너무 사기 같아요. 초반에 1원으로 3원의 값어치를 하다니... 후반엔 별거 아니어도 초반엔 너무 좋아요.

멀록은 두말할것도 없어요.
브란 시너지 때문에... 손느린 사람은 가진 카드랑 돈도 못쓰고 턴종되기 일수에요.
발견을 2장씩 하고, 그러다 보면 황금카드 나오고, 황카 또 발견해야지, 거기서 또 메가사우러스 같은거 나오면 또 발견...
버프는 버프대로 주고 팔아야 하고...
진짜 미친 거 같습니다. 깨알같이 동물원카드들도 멀록버프 달려있어서...
엔타이어
19/12/09 21:48
수정 아이콘
멀록 2/2 버프는 무슨 생각으로 낸건지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19/12/09 21:49
수정 아이콘
멀록이 약한 구간이 없어요. 1턴에 집기 편한 기물도 두개나 있고.. 멀록망겜입니다
19/12/09 21:49
수정 아이콘
(수정됨) 그리고 멀록도 멀록인데, 전함 버프 유지되는것도 저는 좀 아닌거 같아요.
게임이 그냥 전반적으로 전함 버프 잘주기 대회임.. 그러다보니 융합체가 필수고요.

초반에 야수덱 기계덱 악마덱 굴리던때가 있었는데 그냥 압도적인 스탯앞에 다 의미 없음.
멀록이 1티어인건 이 영향도 클 거 같네요.
압도적인 스탯이고 뭐고 독성앞에 공평하니까요.

원래 폭탄 죽메덱이나 악마 폭격덱도 좋았는데, 체력이 5~60가는거 기스도 안남 에휴...
타란티노
19/12/09 21:58
수정 아이콘
다양한 전투 매커니즘을 살리는 쪽으로 가는게 더 재밌지 않나 싶은데
갈수록 전함 깡스탯 뻥튀기/독성/천보 싸움으로만 가는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6코 잽잽이도 사실상 무쓸모에 가까워지고 있고
게임에 변수를 일으킬만한 재미가 계속 사라지는 느낌.
오랜만에 블자에 기대 한번 해본건데..
카락아줄
19/12/09 22:15
수정 아이콘
일단 기계덱이 순방하긴 좋았는데 고철이 5코가버리면서 끝나버렸고(사실 4코였어도 융합체 키우기 메타에선 벨류딸려서 힘들었겠지만) 야수덱은 기계덱 처럼 천보가 있는거도 아니고 아무런 장점이 없죠. 답은 히드라 + 6코죽메로 사기치는건데 죽메로 이상한놈 나오면 잘키운 융합체 못이기는건 같고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전 패치까지도 밸런스는 쓰레기였어요
에밀리아클라크
19/12/09 22:16
수정 아이콘
독성을 패치를 해야될것같아요.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다고봅니다. 독성부여해주는건 정말 어렵게 해준다거나....
칼리오스트로
19/12/09 22:20
수정 아이콘
완성이 쉽진 않아요
너도 나도 노리기 때문에 먼저 만든 한명만 이기거든요 크크
19/12/09 22:28
수정 아이콘
멀록 땜에 슬슬 재미가 떨어지는 기분입니다... 빛송곳니가 그리울 정도
니나노나
19/12/09 22:29
수정 아이콘
궁금한게, 프로게이머 출신의
밸런스 패치팀은 없는걸까요??
19/12/09 22:38
수정 아이콘
패치가 얼른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픈빨로 왔던 사람들 다 나가게 생겼네요. 이번주내로 긴급 패치되어야할텐데..
D.레오
19/12/09 22:50
수정 아이콘
독성이 문제..
3.141592
19/12/09 22:57
수정 아이콘
온순매에서 독성이나 천보가 안나와야 한다고 봐요.
팩트폭행범
19/12/09 23:01
수정 아이콘
동의합니다.. 전함 잘 쌓는게 무조건 장땡인 게임이 되면서 덱구성이고 나발이고 전함버프에 목메다는 게임이 되버렸죠..
융합체 초반에 뜨냐 안뜨냐 로 게임이 갈리고..폭격이고 야수 소환이고 다 바보됨..
그리스인 조르바
19/12/09 23:05
수정 아이콘
블쟈 : 초반에도 쎄고 중반에도 쎄고 후반에도 쎈 멀록하세요~ 꼬우면 아시죠?
네~ 다음
19/12/09 23:05
수정 아이콘
본래 멀록이란 초반에 강하고 중반에 온순메 빠지고 약해지면서 온순메 찬스를 가는건데 무슨 말도안되는 5렙 멀록을 내고있는걸보니

강제로 [대전] 시키려고 하는게 아닌가 싶은 패치에요.
오직니콜
19/12/09 23:06
수정 아이콘
무슨생각으로 망꾼에서 므라옳이 나오게한건지 모르겠음
스토리북
19/12/09 23:34
수정 아이콘
(수정됨) 있어도 힘듭니다. 수많은 판을 유저가 해보면서 감이 잡히는 거라서요.
하스스톤 카평만 해도 프로게이머고 해설자고 나발이고 다 틀리잖아요.
개발진 입장에서는 나름의 분석과 이유를 가지고 만들기는 하는데, 생각대로 잘 안 되죠 크크
게다가 업데이트 주기도 채워야 되니까 5성 멀록 같은 카드들 종족 돌아가면서 주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거울방패
19/12/09 23:43
수정 아이콘
프로게이머가 밸런스를 잘 잡을거라는건 보통 흔한 착각이죠..

잘하는거랑 규칙을 잘 만드는거는 전혀 별개의 능력이니까요.
19/12/09 23:47
수정 아이콘
내가 할 땐 멀록 보이지도 않던데..
시네라스
19/12/10 00:53
수정 아이콘
(수정됨) 원래도 멀록 힘들어지는 타이밍에 황카 6성 사우르스 로또가 정말 쎄긴 했는데 이걸 한타이밍 벌어주는 5성 멀록이 생긴건 좀 심했죠. 전장의 문제는 게임 특성상 전함게임이 될수 밖에 없다는 점인데 전함 쌓이기전에 악마덱정도로도 할만하게 게임 템포를 땡기던가 다른 매커니즘이 들어가야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19/12/10 08:42
수정 아이콘
실제로도 덱메이커로 유명했던 플레이어가 여럿 입사했습니다. 그후로 견본덱 퀄리티가 엄청 좋아지기도 했고요. 근데 애초에 하스스톤 개발진의 목표는 황금밸런스보단 재미라서...
raindraw
19/12/10 08:42
수정 아이콘
극후반 제일 강력한 덱이나 극후반 보기 힘듬 정도였다가 어느 시점에나 강력한 덱이 되면서 멀록 망겜이 되었죠. 다른덱은 순방 외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패치 전 빛송곳니가 다시 보니 선녀.
Undertaker
19/12/10 08:55
수정 아이콘
멀록전함이 좋다보니 브란이 나온 시점의 멀록덱은 너무 쎕니다.
브란 망꾼이면 공짜로 하수인 찾는데다 황금까지 만들기 쉽고 메가사우르스도 2번중에 한번은 천보나 독성나오니 쎌 수 밖에 없는 상태죠.
Horde is nothing
19/12/10 10:15
수정 아이콘
브란 승률 높을수 밖에 없는게
브란아닌 영웅 운영법이랑 거의 같아요 크크
19/12/10 10:30
수정 아이콘
대깨멀 메타오자마자 손놨습니다.
멀록 먼저 못집으면 지는게임이라 재미가 싹 사라졌어요.
하나의꿈
19/12/10 10:48
수정 아이콘
메가사우르스만 긴급패치로 삭제하면 밸런스가 확 좋아질거라 장담합니다
19/12/10 11:00
수정 아이콘
근데 너도나도 멀록집으니 깡스탯 or 기계로 순방은 편해지더라고요.
1등은 전보다 못하는데 4위진입은 올라갔습니다.
롯데올해는다르다
19/12/10 11:45
수정 아이콘
예구 다했으면 이제 대전하라는 거 아닌가요
하나의꿈
19/12/10 13:05
수정 아이콘
(수정됨) 님이 접은시기가 딱 기계너프되고, 시린빛 버프되고, 멀록발견 버프되고

메타가 멀록, 빛송곳니투탑이던 시기였습니다.

문제는 이번 패치때 빛송곳닌 너프를 했는데
멀록은 이제 초반중반후반 모두 약점이 없게하는 카드를 출시한점이죠.

덕분에 그전엔 이론상 최강덱이라는 수식어가 말해주듯, 후반엔 최강이지만 달성하기가 어려운 나름 괜찮은 상태였던 멀록덱이 이제 초반 중반 후반 약점이 없이 완벽하다는게 큰 문제입니다.

견재하던 빛송곳니도 너프먹어서 멀록파티죠. 남은 오피 오성인 브란이 멀록이랑 시너지가 젤 좋다는것도 문제고요

이번에 출시한 카드는 멀록이 사기가 되기 전에 한참전에 만들어져서 유출도 되고 했는데, 멀록이 이미 엄청쌔진 상태에서 왜 그대로 출시한건지 모르겠습니다.

기계는 이미 너프먹어서 빌빌기고 있었는데 마나스톰을 굳이 또 너프시켜서 복귀시킨것도 이해가 안되구요.

패치가 패치 당시에 메타를 반영안하고 몇주전 데이타를 토대로 한거같은 기분이 듭니다
하나의꿈
19/12/10 13:13
수정 아이콘
리븐데어 카드가 같은 죽메이점을 살리기에는 7자리가 너무 작은거 같네요. 전함이랑 죽메덱 밸런스만 좀 맞으면 아주 좋을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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