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 기사, 정보, 대진표 및 결과 등은 [게임 뉴스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Date 2014/07/22 16:38:06
Name 메피스토
File #1 제목_없음1.gif (269.1 KB), Download : 34
File #2 제목_없음2.png (494.0 KB), Download : 24
Subject [기타] [좀보이드] 프로젝트 좀보이드 초보분들을 위한 팁 & 리뷰




http://www.youtube.com/watch?v=z7vjMMW4Oo8&list=PLU39jQIARmepl2tdw0fnc5Y5CP0F-trPQ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이나 분위기는 링크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처음 세계에 내던져진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보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DA0lr2AbtTs&list=PLU39jQIARmepl2tdw0fnc5Y5CP0F-trPQ
(위 링크를 보시면 기본적인 행동 양식에 근접한 플레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에 재미에 비해서 초반 접근성이 낮고, 이해가 어려워 일찍 포기하시는 분이 있을까 해서 팁과 기본적인 생존법에 대해 쓰게 되었습니다.
인생 탑 3에 드는 재미.. 주관적이지만, 처음하는 친구들도 다 재밋게 하는걸로 봐서는 알파버전이지만 꽤 가능성이 있는 게임 같습니다.

<게임 소개>
기본적인 목적은 생존입니다. 플레이어 빼고는 모두 좀비가 되어 집 밖을 배회하고 있습니다.
탈출은 없습니다. 단지 얼마나 살아남을 수 있는가, 언제 죽는가의 문제입니다.

처음에는 전기와 물이 모두 공급되는 상황이라 목이 마르면 아무 집 수도에서 물을 마시고,
아무집 냉장고에서 신선한 음식을 꺼내 먹고 오븐을 켜서 요리를 해 먹을 수 있지만,
랜덤한 시기에 물과 전기가 끊기게 되는데, 그 때에 생존에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아사 하거나 썩은 음식을 섭취해서 식중독으로 즉사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목공 기술을 이용하여 벽을 만들어 셀터를 만들고, 물 받이 통을 만들어 농사에 필요한 물과 섭취할 수 있는 물을 공급하고
농사 스킬로 양배추나 감자등을 심어 자급자족하고, 트랩이나 낚시등을 이용해서 음식을 자급자족 하며 살아남는 겁니다.

새벽 1시. 전기와 물이 끊긴 도시. 사방에 좀비가 가득하고, 당신은 칠흙같은 화장실에 홀로 앉아서 무슨 생각을 하게 될까요?

<게임 플레이 & 팁>
플레이어는 랜덤의 주택 안에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재밋는건 그 집이 부유한 집인지, 가난한 집인지에 따라서 가구들에 들어있는 스타트 시 챙길 수 있는 물건들이 다릅니다.
정말 단칸방에 화장실도 없는 집에서 시작했다면 빠르게 장농이나 찬장을 뒤져보고 냉장고에서 기본적인 음식과 물병, 그리고 가방만 챙긴 뒤에 다른 집의 창문을 열고 들어가서 그 집을 털어 무기와 생존 물품을 구비하는게 중요합니다.

0. 캐릭터 설정

이름은 아무렇게나 정하시면 됩니다.
직업은 소방수 야간경비,공원관리인,건설업자, 무직이 있는데
공원관리인을 추천드립니다. 밖에서 비를 맞고 있어도 감기에 걸리지 않기때문입니다.
특성은 나쁜 것을 찍어야 좋은것을 찍을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으로 심리적인 문제들은 발동만 되고 실질적인 페널티가 없기에 겁냄에 부분된 것을 제외한 멘탈적 부분 (화 잘냄, 음울함)을 나쁜 것으로 찍으시고 좋은것으로는 강함과 용감함을 기준으로 본인 입맛에 맞게 찍으시면 됩니다. 특히, 술에 잘 취한다는 그냥 주는 특성이니 꼭 찍고 시작하세요.

1. 생존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

생필품 들은 거의 주택가에서 손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 험한 세상의 모험을 위해 우선 필요한 것은
1)가방,
2)물병or 컵 or 냄비 or 바가지
3)식량
4)무기 입니다.

1)가방은 주워서 인벤을 열어 우클릭을 하면 등에 착용하는 커맨드가 활성화 되면 클릭하시면 착용됩니다.
손에 들 수 있는 양의 갯수는 정해져 있고, 가방에 넣을 수 있는 물품도 갯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에 손에 18개 를 모두 들고 계시다면, 더 들수는 있으나, 무거움 페널티가 적용이 되고 재수가 없는 경우에 허리를 다치고 부상당합니다. 창문 넘다가 갑자기 저승가는 일도 벌어질지 모릅니다. 왠만하면 가방에 넣으셔야 하고, 매번 넣으시기 귀찮으시다면 인벤토리에서 가방을 누르시고 루팅을 하시면 가방으로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히 물건의 무게는 인벤토리가 어디건 간에 적용됩니다. 가장 좋은 가방은 큰 등산용 배낭이고 그 이후로는 작은 등산용 가방, 더플백, 책가방 순입니다.

2)물병은 가방이 아닌 손에 '물을 가득 채운' 상태로 넣으시면 캐릭터가 목이마를 때 자동으로 집어 마시게 됩니다. 즉, 인벤토리에 물이 있는 이상 목이 안 마릅니다. 화장실을 볼 때마다 가득가득 채워주세요. 나중에 수도가 끊기면 물을 얻기가 힘들어지는데, 아무 집 싱크대나 욕조, 특히 변기에 물이 그래도 어느정도는 남아있고, 일정시간마다 고입니다. 만약 물받이통을 제작하기 전에 재수가 없어 전기가 끊긴다면 일정 반경 이내의 주택을 돌며 화장실의 고인 물을 물을 떠 마셔야 합니다. 다만, 변기통의 물은 식중독을 유발할 때도 있습니다.

3)식량은 썩습니다. 또, 안썩는것도 있습니다. 전기가 들어오는 이상 어느집이던 간에 냉장고는 아주 신선신선하게 맛난 것들을 저장해주고 있겠고, 또 상점을 털게되면 햄버거나 감자튀김같은 좋은 음식들을 맘껏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가 끊기고 1-2일 후면 모든것이 썩습니다.
썩지않는 음식은, 통조림, 육포, 감자칩, 소다, 초콜렛, 아이스크림, 물병, 콜라 등 매우 일부입니다. 아이스크림이 왜 안녹고 안상하는지는 알수가 없으나, 아무튼... 이건 알파버전이니 나중에 변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우선,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육포와 감자칩은 무조건 아껴서 가방에 넣어두세요. 그리고 딱 봐도 썩는 양배추나 연어 가지 등 채소류부터 배터지게 먹어두세요. 나중엔 못먹습니다. 통조림류도 병따개가 있으면 섭취가 가능합니다.

4)무기는 소방도끼가 최고지만, 도끼는 나무를 하는데 써야 하기 때문에 무기로 쓰다 뽀개지면 낭패를 봅니다. 가장 쓰기 쉬운 무기는 야구배트와 후라이팬입니다. 나중에 망치와 못이 있으면 야구배트에 못을 박아서 무기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둔기류 특성은 상당히 쓸모있습니다.
"c"키를 열어 창을 보시면 스킬이란 탭이 있는데, 그곳에서 레벨당 스킬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경험치는 해당 무기를 사용하거나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조금씩 오르다 한칸이 차면 스킬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다만, 당신의 레벨이 3인데, 올릴 수 있는 스킬이 여러개라면 마구 찍지 마세요. 나중에 제작에 필요한 레벨을 얻기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초반엔 야구배트도 찾기 어렵기때문에, 후라이팬정도가 적당합니다.

2. 전투와 행동요령

1) 전투는 필수 불가결입니다. 우선 집을 나서는 순간 좀비가 있기 때문입니다.
집 근처 좀비는 밤이 되기 전에 빠르게 정리하셔야 합니다. 우선 무기를 착용하세요. 골프 클럽이건, 후라이팬이건 야구배트건. 아무것도 없다면 팬이나 버터칼이라도 착용하세요. 물론 맨손도 잘 싸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버터칼을 드느니 맨손이 더 좋은 듯 합니다.

싸움에 대한 팁을 알려 드리자면, 기본 조작은 우드레그 후 바라보는 방향을 하면 후라이펜을 들어 조준합니다. (맨손일 경우 그쪽을 향해 스티븐 시걸 형처럼 섭니다. ) 그리고 좌클릭을 하면 휘두르게 되는데, 둔기류의 경우에는 '최대 사거리를' 유지해야 최대의 데미지를 주며, 우클릭 조준을 일정 시간 이상을 해야 최대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여러번 휘두르면 캐릭터는 지치며, 데미지와 휘두르는 속도가 감소합니다.
좀비는 맞으면 뒤로 물러나지거나 넘어집니다. 넘어질때 마격을 꼽듯이 내려치거나 밟으면 찌익 소리가 나며 터집니다. 꼭 터질때 까지 밟으세요. 아니면 누워있다가 기어서 뭅니다.

최대 사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물림이나 긁힘 부러짐 등 입니다.
좀비가 물면 당연히 캐릭터는 좀비화가 진행됩니다. 맨탈붕괴가 일어나고 열이나다 죽습니다.
간단한 긁힘은 옷을 찢어 붕대를 만든 후 응급처치를 하고 배부르게 먹으면 회복 됩니다만, 움직이면 더 상처가 벌어지기에 움직임에 장애가 생깁니다. 우선 작은 상처라도 안 다치는게 장떙입니다.

우클릭을 하시고 뒤로 물러나면서 휘두르세요. 넘어지면 마격을 때리시고요. 절대로 거리를 주지 마세요. 밀치는 액션이 나오면 이미 당신은 위험해 진겁니다. 단검류의 무기가 카운터 어택으로 좀비를 한방에 제압할 수 있으나, 사정거리에 닿으면 우선 다칠 위험이 있고, 밤에 다대일 싸움 시에 뒤를 볼수가 없고 다중 가격이 되지 않기에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꼭 문을 열기 전에는 우클릭을 하신 채로 e키를 오래 누르셔서 문을 여세요. 좀비가 어디에 있는지 모릅니다. 항상 대비되어 있어야죠.

특히 격투가 지속되어 맨탈적 문제가 계속해서 겹치면 '겁남' 등이 생기면 미스샷을 여러번 내며 공황상태에서도 전투는 가능하나 좀비가 여러마리 몰릴 시에는 전투가 어려워집니다. 물론 나중에 컨트롤이 익숙해지면 다 잡기는 합니다. 다만 시간이 낭비되어 생필품을 챙기는게 어렵게 됩니다. 전기와 물이 끊기지 전에 요새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좀비 청소는 그 다음입니다.

총기류는 비추입니다. 좀비 떼를 보고 싶으시다면 하세요. 그리고, 가끔 건샷 이벤트, 헬기 이벤트, 경보기 이벤트가 시작되는데, 렌덤 위치에서 발생하면 좀비가 모두 듣고 몰려가거나 몰려옵니다. 우선 발생하면 어디로던 숨으세요. 못 숨으셨다면 화장실 아무데나 들어가셔서 문 닫고 계시면 날 밝을때까진 버팁니다. 문 열고 때리고 죽인뒤 다시 닫고를 반복하셔서 활로를 찾으세요.

무기가 부서져서 맨손으로 싸워야 한다면, 딱 한가지만 기억하세요. 오래누르기, 뒷걸음질, 밀기.
좀비가 넘어질 때 까지 절대 인파이트를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다 넘어지면 깔끔하게 밟아 죽이세요.

집 근처 좀비를 잡다 보면 기본적인 전투요령은 익히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절대 집 근처에서 싸우지 마세요. 창문 깨지면 밤에 잠자는데 엄청 불안합니다. (멀티는 잠이 없습니다. 다만, 요리하다 뒤돌아보니 좀비가 요리냄새에 이끌려 깨진 창문을 넘어 절 먹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창문은 무적이 아닙니다. 좀비가 노크하면 언젠간 깨집니다. 다만, 좀비가 들어오려고 시도하면 노크하는 소리가 나기에 좀비가 왔다는 걸 알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문도 부서지는데, 상당히 튼튼합니다. 안전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크하는 소리가 나면 나가서 꼭 죽이세요.

아무튼 피난처로 삼은 집 근처에 좀비가 없어야 합니다.

2) 초반 행동 요령.

집 기준으로 원형의 일정 거리 좀비를 다 잡았다면 밤이 오고 있을겁니다. 좀비를 잡으시고 i키를 누르면 보이는 (위에를 보시면 나의 인벤토리와 사물의 인벤토리) 인벤토리 창 중 사물 인벤토리 창을 활성화 시키신 뒤에 좀비를 밟으시면 좀비의 인벤토리를 뒤질 수 있습니다. 꼭 뒤지셔서 쓸모 있는 것이 있나 살펴보세요.

그럼 밤이 옵니다.
전기불이 밖으로 세어 나가지 않게 창문에다가 시트를 달아서 커튼을 내리세요.
커튼이 달린 창문에는 커튼 내리기를 하시면 됩니다.

아침이 올 때 까지 책들 (기본 농경, 기본 낚시 기본 목공 등) 을 읽으시거나 모아놓은 물건들을 정리하시고, 싱글인 경우 약 12시 쯤 꼭 취침을 하세요. 취침을 제 시간에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자고싶을때 아무 때나 잘 수 있는 게임이 아니기에 수면 패턴을 꼭 조절해야합니다.
약 새벽 5시면 완전히 동이 트고 새벽 2시 정도면 대충 앞이 보이는 정도니 기상시간을 잘 조절하세요.

일어나시면 본격적으로 집털이가 시작됩니다.

집을 털때는 대문은 당연히 다 잠겨있습니다. 창문을 이용해야 하는데 창문에다 e키를 오래 누르고 계시면 (우클릭 후 열기도 됩니다.) 마치 푸쉬업을 하는 액션처럼 창문을 열려고 시도합니다. 대게 최대 10초 정도면 문이 열리고, 아니면 다른 창문을 찾아야 합니다. 모든 창문이 안열리는 집은 지금까지는 못보았으나, 그런 집이 있다면 창문을 깨야 합니다. 가진 도구로 창문에 대고 좀비를 잡듯 휘두르세요. 그럼 깨지는데, 절대 맨손으론 하지 마세요. 다치십니다.

   경보기가 가끔 울리는데 잽싸게 도망가서 옆집으로 들어가신 뒤에 커튼치세요. 한 2-3 게임시간 지난 뒤에 몰래 나가면 됩니다.

  각 집을 터시며 피난처 건설을 위해 챙기셔야 할 목록들입니다.
보울 - bowl 이라고 써진 물그릇. 라면끓일때 사용.
모종삽, 씨앗, 낚시 도구 = 농사, 낚시. (모종삽이 있으면 절대 굶어죽진 않습니다.... 농사로 예상하셨겠지만 아닙니다. 땅을파면 지렁이가 나옵니다. 다만 지렁이를 먹어야 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우울해 할 뿐이죠.)
쓰레기봉투 = 빗물받이 통
망치, 도끼, 톱, 못 등 뭔가 도구로 보이는 것들 = 목공. 특히 못은 꼭 챙기세요. 도끼 나오면 소리치게 되실겁니다. 나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오함마 = 슬러지헤머. 벽을 부수는데 쓰는데 창고 같은 곳을 털 때 잠긴 곳을 털거나 상자 뒤의 상자를 루팅하기 위해 필요함.
              게임 통틀어 가장 안나오는 템.
라면, 통조림,감자칩, 육포, 소다 통조림따개.= 멸망이후 식량. 먹지마세요. 먹을수 있는것부터 드세요.
신문, 잡지 몇개 = 불 피울 때 씁니다. 읽기도 합니다. 근데, 읽는 것은 도움 되는 초급 서적부터 읽어주세요.
여분의 무기 = 무기는 꼭 2개씩은 챙기세요.
총기류와 총알류 = 거의 쓸모는 없습니다만 가끔 스트레스를 풀러 나가야 하지 않겠어요? 특히 쇼핑몰을 털 때는 어차피 좀비가 많기에 총기를 쓰는것도 좋습니다. 팁은 나중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물건들이 챙겨기 전에 아마 전기와 수도가 끊길것이고, 게임은 중반으로 접어듭니다.

3)중반 행동 요령

  지렁이를 파먹으며 연명하고 모종삽 발견 전까지는 감자칩만 먹으며 사는것도 며칠 째. 이제는 상점가를 털지 않으면 연명이 안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http://pzmap.crash-override.net/#0.6327878671629831,0.09193955697103308,33.1776

지도입니다. 게임 내에서는 지도가 없기 때문에 이 지도를 보며 지형지물로 자신의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나무 울타리나, 쇠 펜스, 놀이터, 등이 있는 곳은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곳을 기준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우선 내가 어디 있는지 알게 되셨다면 , 그 곳을 기준으로 상점가가 어느쪽인지를 확인합니다. 파란 점이 많은 곳이 상점가입니다.
상점가는 좀비가 참 많습니다. 도끼와 톱, 잡지2개, 라이터가 있으시다면 나무를 하셔서 캠프파이어 장비를 만드신 뒤에 남은 잡지 하나를 불쏘시개로 사용하셔서 불을 피우신 뒤에 장작 2개정도를 더 넣으시고 불을 피우신뒤에 좀비를 총으로 유인하세요. 불지옥이 펼쳐집니다.
                                                                          (공명의 함정이다!!!)

다만 좀 먼 숲이나 공터에 유인 하셔야 합니다. 집에 불이 옮겨붙으면 상점가는 완전히 불바다가 되고 자원들도 안녕..
위의 자원들을 확보 못하셨다면, 그냥 때려 잡으셔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곳은 식품점이 아닌 도구점입니다. 맵에서 hardware store and food market 이라 쓰인 곳입니다. 그곳은 파라다이스. 오함마는 아마 없겠지만 도끼 여러개, 모종삽, 덕트 테이프, 톱 못 등 자원이 넘쳐납니다. 꼭 털어야하는 곳입니다. 그곳을 두번이나 세번에 걸쳐 털어서 피난처로 물건들을 옮겨 놓으셨다면 일단 중반페이즈는 넘길 준비가 뒤신겁니다.

지렁이를 파먹고 화장실 물을 먹으면 우선 생존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이제 후반부 페이즈로 진입합니다.

3) 후반 행동 요령
우선 목공 기초를 읽으시고 (책장들 털면 가끔 나옵니다.) 없으시면 그냥 나무벽을 만듭니다. 피난처를 둘러치며 스킬을 올립니다.
도끼를 인벤에 지니고 나무를 해서 나무를 우클릭- 통나무 ->통나무 루팅-우클릭->판자 2개 판자+못 몇개인벤에 있으면 땅 우클릭 - 만들기- 나무벽 이런식입니다.
목공 스킬 3랩까지 뚫습니다. 작은 물받이통을 만들 수 있는 렙이 3랩과 또 큰 물받이통이.. 아마..7랩이라는데 전 아직거기까진 못가봤습니다.
야외나 옥상에 물받이통을 만들고, 땅을 파서 씨앗을 심습니다. 농사도 물조절이 필요하기 때문에 쉬운 양배추 위주로 심으세요. 추수가 되면 양배추와 씨앗이 생깁니다. 이 싸이클을 무한반복 하시면 됩니다. 낚시도 똑같고요. 자급자족이 될 정도가 되면 오른쪽 아래 위치한 창고에서 석고나 페인트 양동이(초레어템)를 이용해서 집을 깔끔하게 바르고 꾸미시면 됩니다. 2층집이나 3층집 4층집을 짓고 싶으시다면 계단과 바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오함마를 찾을 때까지 고난의행군은 계속되며 오하마를 찾으시면 건샾을 털수 있게 됩니다. 그럼 남은 일은 한가지.. 지구청소..



이제 멀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품은 4 in 1으로 사시면 개인당 13000원에 사실 수 있고 그냥 단품은 이만원인가? 그쯤입니다.
몰아서 사시는걸 추천합니다. 멀티가 꿀잼이라..
크랙버전도 버전만 일치한다면 멀티가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게임이 알파버전이기에 게임의 발전을 위해서 정품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서버 설정이나 세팅법은 공식 까페에 가시면 나와있지만, 아주 간단하게 좀보이드 폴더안에 Pzserversetting.bat과 Projectzomboidserver를 이용해 세팅과 서버 실행이 가능합니다.

하마치나 텅글을 이용하시면 간단하고, 인터넷 플레이도 되기는 합니다만, 일부 인원들이 아무 이유없이 안들어와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포트 포워딩과 방화벽 세팅 등은 카페를 참조하시고 그냥 모뎀 사용자시거나 피시방이라면 별다른 세팅 없이 서버 실행하신 후에 서버네임은 아무거나, 아이피에 서버의 내부아이피 혹은 인터넷 아이피, 그리고 서버 유저네임에 게임에서 플레이 하실 아이디 패스워드는 안치셔도 되고 .. 이렇게 치시면 그냥 접속해서 플레이 됩니다.

그런데, 랜덤 소환이 되므로 친구들끼리 만나는 것 자체가 괴롭습니다. 만나기도 전에 죽고 일어나길 반복합니다.
셋업 드라이브\사용자\사용자이름\zomboid에 좀보이드 서버와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는데, server폴더 안에 servertest.ini 파일이 있습니다. (폴더가 없으시면 ProjectZomboidserver.bat 을 한번 실행시키시면 자동으로 폴더와 파일들이 생성됩니다. 서버는 이 폴더가 있는 한 계속 게임 상태를 저장하며 로딩이 되고 껏다 켜도 유지됩니다.캐릭터도 접속 아이디와 아이피, 암호만 동일하다면 계속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리셋시키고 싶으시다면 위 폴더를 삭제하시면 간편하게 리셋됩니다.
  

좀보이드 서버세팅은 서버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거라면, 이 ini파일은 서버의 기본 상태가 결정됩니다.
메모장으로 여셔서 쭉 보시면 대충 아실텐데, 스폰 포인트와 맵이라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스폰 포인트를 아까 링크해 드린 맵에서 찾으셔서 3자리로 치세요. 기본은 (0,0,0) 이고, 이건 000에서 시작된다가 아니라 랜덤이란 뜻입니다.
2자리는 x좌표와 y좌표고 마지막 한자리는 몇층인지인데 0이 1층입니다. 또 맵은 본인이 플레이 하실 맵을 고르시면 되는데
저는 West Point, KY에서 플레이 하고 있고 젠좌표는 11856, 6990,0 으로 세팅했습니다. 지도에서 보시면 상점가 아래쪽 경찰서 바로 아래쯤입니다.

PVP는 기본세팅이 true 이고 게임 상에서 오른쪽 아래 초록색 깃발을 클릭하시면 pvp가 가능하게 됩니다. 근데 , PVP를 false로 해놓으시면 편합니다. 실수로라도 그런일이 안벌어지니까요.

인터넷 목록에서 본인의 서버가 보이시길 원하신다면 Public을 false 에서 true로 바꿔주세요.

어드민은 기본이 admin이고 서버 시작시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것을 잘 기억해 두셧다가 admin이란 username으로 서버 암호를 치고 들어가시면 허공답보를 하는 투명인간 어드민으로 접속이 됩니다. 어드민의 명령어들은 카페 검색을 해보세용.

서버 재구동을 눌렀음에도 무슨 에러가 나서 안된다는 것도 카페 가입하시면 아주 간단한 해결법이 있고..

맵의 경계가 검은색에서 더이상 확장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땐 접속자중 누군가와 통신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서버 문제가 아니니 지우지 마시고 모든 사람들에게 재접속을 유도하세요.
y키가 전체 채팅입니다. t키는 로컬이고요.

사용자 접속시 미묘한 랙이 있으니 전투시에 접속하지는 말라고 하세요.
이 정도가 처음 겪는 서버 오픈 시에 친구들과 게임하며 겪는 문제점 들이고 위의 것만 숙지하시면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으실거에요.

즐거은 좀비사냥 되시길 빕니다!

ps. 첨부한 그림 첫번째는 두번째 피난처이고 두번째는 공명의 함정놀이 하다가 친구 바지에 불이 붙은 채로 첫 피난처에 들어가서 전부 불타버린 모습입니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에는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안왔으면 좋겠습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 안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생각없는사람
14/07/22 17:43
수정 아이콘
뭐지... 엄청나게 재밌을 것 같은 게임이네요- 거기다가 그래픽도 제 취향!! 한번 해봐야겠네요.
레이몬드
14/07/22 18:35
수정 아이콘
언젠가 풍월량님이 방송하는 걸 잠깐 봤는데 재밌어 보이더군요.
데이즈의 2D버전이랄까?
세일하면 사려고 스팀 찜목록에 넣어왔는데 33%밖에 안해서 아직 보류중입니다.
어차피 해야 될 게임들이 많아서... 크크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38249 (퍼온 자료)역대 커리지매치 우승자 [11] happyend251903 09/07/19 251903 0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193988 9
43836 프로리그 10-11 2월 로스터 - 윤용태, 조병세 선수 말소 [17] 아유145534 11/01/27 145534 2
62978 [LOL] SKT의 부진에 대해 사람들이 간과하는 3가지 사실 [67] becker143110 18/02/05 143110 73
43021 통합 공지사항 v1.2 [88] 항즐이130718 04/05/06 130718 10
57630 [LOL] [펌글] 핵 사용자가 쓰는 롤헬퍼 완벽 구별법 (스압주의) [41] 삭제됨130462 15/09/08 130462 2
57243 댓글잠금 [LOL] 이번 롤드컵은 프나틱을 경계해야할것 같습니다. [312] Tad94287 15/07/11 94287 1
64262 [LOL] 우지선수가 징계를 받을 확률이 높아보이네요. [95] 다크템플러85881 18/10/05 85881 1
11873 e스포츠협회 발표 현재 각팀 선수들 명단과 드래프트 신청자명단 입니다. [40] 안전제일84479 05/03/23 84479 0
55114 [LOL] EDG vs SK게이밍 스크림 스크린샷 [18] 보들보들80082 14/09/13 80082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2] 노틸러스 15/08/31 78070 4
61312 [히어로즈] 히어로즈 이런저런 이야기 "D.Va 온라인! 그리고 미드 시즌 난투" [22] 은하관제70047 17/05/18 70047 4
57397 [LOL] 리그 오브 레전드를 지웠습니다. [131] 삭제됨70024 15/08/09 70024 10
47466 lol을 즐기다 너무도 분한 일을 당했습니다 [비매너, 욕설 유저에 대한 일화] [79] 알콜부이67625 12/06/15 67625 0
46587 성학승 근황 [172] 훈HOON66066 12/03/20 66066 0
48979 댓글잠금 슬레이어즈 팀 해체에 따른 김가연 전 구단주의 입장과 상황 정리입니다.(수정중) [409] 감자튀김64739 12/10/18 64739 4
30217 등록선수로 본 프로게이머 나이 순위 [30] TheInferno [FAS]62101 07/04/12 62101 0
34209 선수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보호장치가 시급합니다. [23] 중년의 럴커58222 08/03/04 58222 1
3560 프로게이머 자격 정지자 명단..(문제 된다면 자삭 하겠습니닷a) [31] 지수냥~♬58166 04/04/08 58166 0
43196 GSL 시즌2 예선 2일차 불판 : 임요환 선수 예선, 독점 문자 중계 [243] kimbilly51268 10/10/10 51268 2
55294 [기타] Clicker Heroes 공략 [51] Cogito51221 14/10/03 51221 7
54726 [기타] [좀보이드] 프로젝트 좀보이드 초보분들을 위한 팁 & 리뷰 [2] 메피스토50124 14/07/22 50124 1
61258 [기타] 통합 규정 2017.5.5. release [1] 유스티스47625 17/05/05 47625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