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니티파니
13/09/28 17:38
할수야 있죠. 그런데 시청자입장에서 별 소득도 없었고
선수들도 말을 하긴 합니다만 힘든게 너무 눈에 보여서 안타깝네요.
까리워냐
13/09/28 17:39
계속 말씀 드리는건 잭스는 선픽하기에 부적절하다 입니다. 쉔은 선픽하기에 좋은 탑라이너지만 소드 스스로가 카운터치는걸 너무나도 잘 보여줬다 이구요 그리고 레넥톤이 선픽하기에 언제나 무난하다라는겁니다 팀 컨셉에 크게 구애받지도 않고요 엑페가 레넥톤을 못하고 별로 안좋아하느냐 이것도 아니구요
ooWniM
13/09/28 17:39
되게 뜬금없는 리플이네요
책닭
13/09/28 17:41
그냥 SKT가 잘해서 이겼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은 겁니다.
저는 애당초 자이라 때문에 졌다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일단 많은 분들의 성토대로 자이라가 그렇게 나진 멱살을 잡고 흔들었으면
왜 그걸 밴하지 못했을까요? 그건 자이라를 밴했다가 풀릴 다른 카드들의 강력함 때문이죠. 이건 SKT가 숱한 게임을 가져오면서 쌓아 온 SKT의 몫입니다. SKT의 실력이죠.
그렇다면 왜 픽도 못했을까요? 그건 카인이 자이라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챔프폭 역시 실력의 일부죠. 나진의 실력입니다.
자이라 때문에 진 게 아니라, SKT의 실력이 나진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나진이 진 겁니다. 그 점이 합당한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서 이런 댓글을 쓰게 됬네요.
카르타고
13/09/28 17:41
진짜 너무가신듯 UFC선수들도 인터뷰는 잘만합니다?
하얀호랑이
13/09/28 17:41
그건 써니님이 그렇게 느끼신것같은데요. 전 그렇게 힘들게 안보이던데, 오히려 승리의 기쁨으로 넘치던데 말이죠. 전 좋았습니다.
illmatic
13/09/28 17:42
푸만두의 자이라가 매게임 라인전에서 상대 봇을 발라잡솼고
그래서 푸만두에게 mvp줄만큼 잘했다고 말했고
그런데 푸만두의 자이라 스타일의 시작이 닝겐자이라였고 그게 없었다면 지금 푸만두의 자이라 스타일도 없을 수 있는거죠.
그래서 닝겐자이라에게 mvp줘야된다고 말한겁니다.

그리고 당연히 농담한거구요. 설마 진짜로 닝겐자이라에게 MVP주라고 할까요. 오늘 불판만해도 닝겐자이라 드립이 얼마나 나왔는데요.
솔직히 제입장에서는 저정도 농담가지고 이렇게 진지하게 댓글을 다셔서 오히려 당황스럽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불쾌하셨다면 그점은 사과드리고 푸만두나 SKT를 폄하하려고 적은 댓글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진리의IU
13/09/28 17:42
레넥톤은 그냥 걸어서 진입해서 자기할일만 딱 해주는 챔프라서 가져가는 순간 플레이가 단순해져요.
모든 라인+정글에서 찍어누르면서 게임 끝내거나, 다른 라인의 캐리를 기다리며 버티기만 하고 0.8인분만 해보려 하거나.
기대값이 정해져 있는 챔프죠.

애초 전력이 약간 밀리는 팀이 3게임을 가져가려면 레넥톤같은 변수 없는 캐릭으로는 안됩니다.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변수 있는 쉔/잭스를 쓸 수밖에 없어요.
까리워냐
13/09/28 17:43
잭스가 캐리력이 뛰어난건 맞지만 롤드컵 최고의 탑캐릭터인 레넥톤에게 무기력하고 2:1라인으로 피해간다고 해도 레넥톤에 비해 유지력이 떨어집니다. 1경기에서 캐리한 잭스의 상대는 쉔이었죠 선픽이었구요
그리고 레넥톤이 딱히 캐리력이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물론 잭스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그 잭스를 숨도 못쉬게 발라먹을수도 있고요
써니티파니
13/09/28 17:43
다른 개인적인 의견들도 있으시군요. 잘 알겠습니다.
책닭
13/09/28 17:44
제가 방금 들어와서 분위기를 파악 못했던 것 같습니다. ㅜㅜ;;
생각하던 불판 흐름과 전혀 달라서 저도 당황했습니다.
키토
13/09/28 17:45
자이라 때문에 졌다고 생각안합니다. 자이라를 밴할수 없는 나진의 챔프폭이 발목을 잡은거고 결국 그건 챔프 활용도적인 측면에서 SKT가 완승으로 가져간거죠. 자이라를 밴할수있는 나진의 카드가 있었다면 나진의 본래의 승리공식을 세울수 있었을겁니다.
나진의 배스트 밴은 피즈제드바이가 맞고 자이라를 결국 막을수 없었기 때문에 진거죠.
진리의IU
13/09/28 17:46
전력이 비슷하거나 우위에 있으면 레넥톤 선픽 가져가면 되지만 SKT를 상대하는 팀은 레넥톤 고르고 5판 3선 하면 95%이상은 1~2승하고 끝일겁니다. 잭스나 쉔을 가져가면 3:0 3:1로 압도적으로 깨질 확률도 올라가지만 그래도 3게임을 가져갈 가능성이 5%는 넘을걸로 봅니다. 기대값이 딱 정해진 탑솔 챔프로는 절대 SKT 5판 3선에서 못이겨요.

본인도 말씀하지 않습니까. 레넥톤은 '무난'하다고. 분명 좋은 챔프이고 엑페가 잘다루는것도 맞는데 레넥으로 페이커의 캐리를 3판 이상 막을수 있다고 보십니까? 그것도 4세트부터는 그라가스 밴되서 미드가 압도적으로 밀리는데도요?
까리워냐
13/09/28 17:48
1~5경기 동안 프레이가 아쉬운 모습 계속 보여줬지만 피글렛이 초중종반 고른 페이스를 보여줬다면 프레이는 초반망중반꾸역후반부활을 계속 보여줬습니다 심지어 망한 경기에서도 혼자 딜뿜었었죠 나그네도 밀리면서도 할거 해줬고요 레넥은 그동안 탑을 뚫어버리겠죠 소드는 봇미드 냅두고 탑갱가는 팀이니까요
임팩트가 참신한 픽을 또 보여줬으면 모르겠는데 5경기동안 쉔레넥쉔레넥잭스했습니다. 만약 2,4,5경기 엑페 레넥픽이었으면 임팩트는 과연 어떤 픽을 했을까요?

쉔/잭스 좋습니다 변수 만들수 있고요 계속 말씀드리는데 잭스 1픽같은짓만 안하고 지켜보란 이야기입니다.

솔랭 1픽도 잭스 1픽은 사려요 올챔프이신분을 찾죠
하얀호랑이
13/09/28 17:48
정말 무서운점은, 이 CS가 몸을 사리면서 나온 CS죠. 녹턴이 미드를 거의 4~5번가까이노렸는데 각을 안주고 멀리서 CS만 살짝살짝 먹었는데 303이라니..
진리의IU
13/09/28 17:49
감사합니다
키토
13/09/28 17:50
계속 이야기 하지만 경기의 키는 자이라를 밴할수 없었던 나진의 결국 챔프 폭입니다. 거기에서 나진은 자신들의 발목을 잡을수 있는 자이라를 밴하지 못했고 여유있게 밴카드를 쓸수있는 SKT에서 그라가스를 밴하고 핵심이 될만한 밴을 하면서 이득을 가져가는거죠.
SKT가 닝겐자이라 하나만으로 이겼다는게 아니라 나진은 결국 챔프폭 제한으로 인해서 자이라를 전혀 견제 할수없는 지경에 이르러서 진거죠.
결국 관점의 차이라고 생각하실수있는데 밴픽싸움에서 결코 나진이 좋은 구도를 가져가기 힘든 위치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진이 상당히 나그네의 활약이라던가 그래도 자이라 상대라 봇라인을 세미싸움 가는 판을 만든다거나 하는 힘을 보여줬다는거죠.
그래서 다음 시즌을 전 더 기대하는거구요. 소드 선수들은 자신들이 준비한것 내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결국 챔프 활용이나 대처가 안되면서 지는거는 소드선수들이 SKT에 비해서 현재 전력이 약하다는거였구요.
전 이번엔 특별히 언급은 안했습니다만(누가 올라가도 상관 없다의 멘트를 했습니다.) 결국엔 SKT가 미드 주도권으로 인해서 상당히 유리했다고 생각했거든요. 결국 그대로 맞아 들어갔습니다.
까리워냐
13/09/28 17:52
4경기는 애초에 표본으로 삼을수도 없는 경기이고 5경기만 보더라도 정글 스노우볼링으로부터 시작된 페이커 3킬흡수 사태 전까지는 CS관광정도에 그쳤습니다. 오리아나가 다 쓸어담았는데 오리아나가 피즈나 카사딘같은 극 스노우볼챔프냐 하면 그것도 아니거든요 넘버원 플레이어를 봉쇄하진 못해도 전장을 지배할 정도로는 충분히 안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5경기 미드 압도적 차이에 근간에는 탑싸움도 있습니다 잭스의 평균포지션이 퍼플1차 타워 앞이었어요 녹턴은 탑 부쉬에서 하염없이 대기타고 있었죠 미드를 봐줄 타이밍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다름아닌 잭스VS쉔 매치업이기 때문이죠
진리의IU
13/09/28 17:52
임펙트는 쉔 대 레넥톤 한번 해서 잘 안풀렸으니까, 나머지 경기에서는 전부 신지드나 엘리스 가져가서(엘리스 가져가면 와치를 봉쇄하는 효과까지 생겨서 적 정글+미드에 압박을 줄 수 있고)(신지드는 가뜩이나 안풀리는 바텀에 압박을 줄 수 있죠) 1인분하고 페이커 버스 잘 받았겠죠.
진리의IU
13/09/28 17:55
4경기를 표본으로 안잡으면 5경기 전에 나진은 자이라 상대로 1승 1패했군요.. 자이라 밴할 필요도 없네요;
5경기 나진은 쉔이 미드를 노려보기도 했고 녹턴이 직선갱 준비도 몇번 했습니다만 페이커의 절묘한 와드(타워 앞 핑와에도 안걸리면서 녹턴을 감시할 수 있음)와 심리전때문에 못갔을 뿐입니다.
까리워냐
13/09/28 17:56
진리의IU 님// 신지드는 플레이 양상을 직접 봐야 알겠지만 레넥톤 상대로 쫙쫙 밀면서 봇텔 못탑니다
그리고 엘리스라니요;; 엘리스 레넥톤 상대로 라인 주도권 절대 못가져 갑니다 이런 픽하면 와치는 탑 안봅니다 미드보죠 벵기가 탑에 묶여 살아야 됩니다 이런픽이면
진리의IU
13/09/28 18:00
까리워냐 님// 임펙트는 엘리스 골라서 레넥톤 상대로 주도권 굳이 쥘 필요도 없고 신지드로 라인 밀어 붙일 필요도 없어요. 그냥 대강 버티고 버스타면 되요. 엑페도 엘리스 + 리신이나 신지드 + 리신한테 일정 수준 이상 푸시는 안되고요.
까리워냐
13/09/28 18:00
진리의IU 님// 쉔 미드는 중계진이 한결같이 이야기했듯이 탑에서 노답이라 어떻게든 해보려고 발버둥친거고 결국 안오니만 못했고 중계진들이 그렇게 미드만 한번 미드만 한번을 외쳤음에도 녹턴은 미드 볼 여유가 없었습니다 좀 대기타다보면 어느새 잭스는 타워 앞까지 라인을 밀고 있었으니까요

계속 말씀 드리는데 잭스VS쉔 매치업이 아니면 녹턴이 탑을 노려보고 있을 이유가 아에 없습니다.

이건 잭스 픽하는 순간 정해진거에요 소드는 스스로 쉔 카운터 치는 법을 잘 보여주고는(SKT가 잘 활용할수 있게 예시를 주고) 그걸 정직하게 써먹었죠 아마 임팩이 잭스 안할거라 생각했을거 같은데 이건 선수가 아니라 모르겠네요
까리워냐
13/09/28 18:04
진리의IU 님// 신지드면 충분히 버틸수가 있죠 근데 라인 안밀어부치면 님이 말씀하신 봇압박 풀어주는거 따위는 아에 못합니다 그리고 소드가 미드나 원딜을 말뚝딜하는 챔프로(신드라,코그마우같은) 뽑은것도 아닌데 대강 성장하면 신지드는 레넥톤 이상으로 못들어가는 챔프지요
그리고 탑 주도권싸움이라는건 정글러를 콜할수 있느냐 없느냐의 이야기 입니다 스왑했을때를 제외하고 벵기가 탑 잘 안봐준 편이었는데 이 말은 벵기가 미드 봇을 풀어준다는 뜻입니다.
주도권이 소드탑에게 넘어간다면 벵기가 탑에 와야 된다는 뜻이고 이건 소드 미드 봇이 풀린다는 이야기지요

임팩은 벵기콜 안하는것만으로도 팀에 좋은 영향을 주는겁니다 탑 주도권 쥘 필요없다니요;;
피베
13/09/28 19:49
페이커 피즈가 지금 솔랭에서 날라다녀서;
북미 프로들도 도저히 막지 못할 수준이라고 하더라구요.
피즈 제드 밴은 당연했다고 봅니다...
피베
13/09/28 19:51
라인전 다 차치하고서라도 템 비슷하게 나온 중반 쯤 한타때 포지셔닝이나 딜링 모두
전체적으로 오늘은 피글렛 > 프레이 였다고 생각합니다.
피베
13/09/28 19:54
챔프폭도 실력이고
따른게 다 밴됐을 때 베인 하지 못하는 것도 프레이 실력입니다.
그리고 프레이가 자랑하는 이즈리얼도 오늘은 피글렛 선수가 훨씬 잘다뤘구요.
자이라가 물론 최근 봇라인전에서 가장 핫한 챔프인건 맞지만 자이라 하나로 모든게 망가졌다고 하긴 어려워요.
패배의 책임은 팀 전체에게 있고, 그게 챔프폭이 됐건 픽밴싸움이 됐건 라인전 싸움이 됐건 모든게 다 실력입니다.
님말씀처럼 전체적으로 스크가 좀 더 강팀이었음을 입증한거라구봅니다. 코치 탓할거도 없고 자이라나 카인 탓할거도 없어요.
키토
13/09/28 20:00
음... 제가 자이라 하나로 이겼다고 리플에 썻나요? SKT가 닝겐자이라 하나만으로 이겼다는게 아 니라 결국 챔프폭 제한으로 인해 자이라를 전혀 견제 할수 없는 지경이 이르러서 진거라고 썻는데요.
위에도 계속 썻지만 나진은 봇라인을 이긴다는 전제로 경기를 짯고 SKT는 자이라를 통해서 그걸 확실히 저지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요는 자이라가 아니었다면 그렇게 저지할수있었냐는 이야기가 되겠죠.
자이라를 밴할수 없는 상황이 될수 없었던 미드라이너의 챔프폭차가 발목을 잡은거고 닝겐자이라를 떨쳐내지도 활용하지도 못한 봇조합의 실책이죠.
많은 분들이 말씀하셧지만 카인이 닝겐자이라에 대한 내성이나 오히려 이쪽에서 그 특성을 활용할수있었다면 하는 이야기가 나오는것이죠. 그리고 마지막바로 윗줄에도 챔프활용이나 대처가 안되서 지는건 소드선수들이 SKT보다 전력이 모자란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자이라 하나로 모든게 망가졌다고 할수 없습니다만 자이라가 그 시작이며 그걸 떨쳐 내기 힘들었다는것이 패인으로 작용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그 이야기 이전에 결국 이 차이는 챔프 활용도 차이에서 나오는것이죠.
키토
13/09/28 20:05
글쎄요 생존적인 측면에선 피글렛의 손을 들어주고는 싶습니다 하지만 3경기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딜을 상당히 못하면서 상당히 코너에 몰렸거든요. 원딜의 기량차이는 전 크지 않았다고 봅니다. 잘풀리는경기에선 잘풀리는쪽 원딜이 확실히 강점을 보였고 자신들의 역할을 200프로 이상 살렸다고 봅니다. 결국은 라인전 이야기로 가게되는데
조합자체도 그렇고 SKT가 자이라를 이용해서 플레이를 잘했죠. 전반적으로 SKT가 잘풀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나진이 승리한 경기에서는 코르키 활용을 너무잘했구요. 자이라를 통해서 약간 이득보면 콜키를 이용해서 역시 나진이 5:5 정도의 싸움을 잘만들었구요.(중반타이밍에 너무 강력했죠.) 결국 서로 꿀빨기 싸움에서는 5:5 정도로 볼수있는데 결국은 미드라이너의 기량차이가 너무 컸다고 볼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책닭
13/09/28 20:21
[SKT가 닝겐자이라 하나만으로 이겼다는게 아 니라 결국 챔프폭 제한으로 인해 자이라를 전혀 견제 할수 없는 지경이 이르러서 진거라고 썻는데요. ] 제 의견과 동일하시네요.
저도 이렇게 생각합니다.
자꾸 닝겐자이라의 OP성이 승부를 갈랐다는 뉘앙스의 댓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아서요. SKT팬은 아니지만 왠지 좀 기분이 그렇고 그렇더군요.
[LOL] Season3 World Championship 4강 1경기 - NaJin Sword vs SKT T1 #15
PGR21 불판창입니다.
불판에 입력하는 내용은 전부 게시물에 기록되며
기존 피지알 댓글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매너있는 불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트위치 채널이름", "!유튜브 비디오ID" "!아프리카 채널명" 입력시 방송과 불판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