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R21.com
- 경험기, 프리뷰, 리뷰, 기록 분석, 패치 노트 등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Date 2021/03/08 18:12:59
Name roqur
Link #1 https://www.youtube.com/watch?v=HJA5xopmki4&t=155s
Subject [LOL] 3월 8일자 클템 포니의 찍어직어 일부 정리


PGR에서 뜨거웠던 주제 두 개 집어서(그리고 하나는 반쯤 개인픽) 정리해봤습니당.

적당히 끊어가면서 정리한 거라 본래 내용이랑 다를 수 있으니 의아한 부분이 있으면 영상도 같이 보시는 걸 추천해용.



1. 한화-젠지 밴픽

1세트 렉사이
포니 : 렉사이 괜찮은 픽이다. 인게임 실수가 없었으면 타이밍은 날카로워서 유의미했을 수 있다.
클템 : AD 정글 쓸만한 게 없다. 그나마 그브? 렉사이가 그브보다 갱이 훨씬 세다
포니 : 요한이 윈터 시절에도 렉사이 좋아했다. 연습에서도 잘 풀려서 꺼냈던 거 같은데 실수가 너무 많았다.
클템 : 탑갱 실수도 그런데, 렉사이 + 신드라로 아지르를 상대했던 것도 좀 기분 나빴다. 미드 갱각이 잘 안나와서 탑갱 위주로 했는데 좀 애매.
포니 : 거기다 신드라도 초비 LCK 첫픽이었다. 그래서 좀 퍼포먼스가 안 나온 듯


2세트 밴픽 전체
클템 : 전체로 보면 2세트 한화 밴픽이 좋진 않았다.
클템 : 쉔은 대표적인 스노우볼 챔프라고 생각한다. 이기려면 쉔을 통해 사이드를 파서 돈을 벌어서 찍어누르는 픽. 1:1 이기려고 쉔을 뽑진 않는다.
클템 : 올라프 사이온도 마찬가지. 올라프는 예전보다 약해졌어도 선턴잡기 좋음. 사이온도 주도권을 잡으려고 뽑는 것 같은데 잡은 경우가 잘 없음. 연습과 경기가 다르기 때문인듯?
포니 : 연습 때 실제로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경기에서 압박하는 모습은 안 나옴. 그럼 사이온 최대 강점은 용/전령싸움에 바로바로 합류가 가능하다는 것. 그런데 그런 쪽으로도 인게임 활약이 안 된다.
클템 : 미드 탱커 뽑아서 무난히 크는 느낌인데 그럴거면 오른이나 갈리오가 낫다.
클템 : 그리고 당시 조합이 AP가 없다. 그래서 스노우볼이 더 중요함. 봇 위주로 스노우볼을 굴렸어야 했는데 상대가 칼리알리. 6렙 이후 갱 면역 수준
포니 : 해외쪽 쉔을 참고하면 대표적으로 쉔 헤카림 or 미드쪽에서 공격적인 것을 선택, 미드-봇에 힘을 줌.
포니 : 한화는 미드 사이온이었는데, 그럼 해외쪽 쉔보다는 밸류 높은 궁극기로 6레벨 타이밍 잡는 조합이었을 수도 있다
클템 : 쉽게 본 거 아닐까 싶기도 하다.
포니 : 바텀 크는 게 핵심인데 바텀이 갱을 당해버림. 바텀을 풀어야 되는데 풀 수가 없어짐.
클템 : 돌리려다 망한 듯. 보고나서 '이거 쉔 조합 아닌데' 싶었다.
포니&클템 : 인게임 호흡도 잘 안 맞았다. 쉔궁 + 연계도 안 나옴.
클템 : 우디르가 탑 계속 파는 동안 뭐 한 게 없음.
클템 : 젠지가 그래서 밴픽도 잘 했고 플레이도 깔끔했다.
포니 : 분위기가 새로운 시도라기보다는 확정이 된 팀 같은 행동이었다.
클템 : 잔나나 미드릴리아 등 파격적인 시도가 많았다.
포니 : 모든 게 확정이 된 상황에서 여유가 있는 것처럼 시도했다. 당황스럽다.




2. T1
클템 : 매주 T1 얘기를 해달라는 분들이 있다. 실제로 매주 하기도 했는데, 무슨 얘기를 해줬으면 하는 건가?
클템 : 외부에선 알 수 없는 이야기들뿐. 해달라고 해도 뇌피셜밖에 안 된다. 근데 내가 하면 뇌피셜이 아닌 것처럼 된다.
클템 : 10인 로스터 얘기는 수십 번은 했다.
포니 : 개막부터 지금까지 계속 했다
클템 : 베스트 멤버 뽑으라고? 맨날 바뀌는데 (내가) 어떻게 고르냐. 표본이 쌓이질 않는다.
클템 : '합리적인 추측'(몇번 강조)을 해보자면, 일단 내부에서 성적이 좋은  친구들이 나오는 게 99%다.
포니 : 보통 그렇게 생각하게 된다
클템 : 다른 이유는 우리는 잘 모르고 알아도 얘기 못하는 경우가 많다.
클템 : 팬은 그렇게 추측할 수 있다. 근데 우리는 같이 그럴 수 없다.
포니 : 그렇게 렉카를 몰면 선수들에게 더 스트레스다.
클템 : 이미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포니 : 인게임의 스트레스는 감내해야 하는 스트레스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만드는 게 팀에 도움이 되는가?
클템 : 어떤 부분에서 화가 나는지 뭐가 이해가 안 되는지 안다. 무슨 얘기를 듣고 싶은지도 안다. 그런데 같이 뭐라고 할 상황은 아니다.
클템 : 말할 수 있는 건 가장 최근 T1 경기 정도. 경기를 하긴 했으니까. KT전에 새로운 멤버로 나왔다. 제엘클테케. 경기력 괜찮았다. KT가 기대보다 부진했던 것도 사실인데 T1도 뭘 하려고 하는지는 알았다.
포니 : 그래서 베테랑을 한두명 넣어두고 키우는 게 나은 거 같다.
클템 : 그 정도는 계속 얘기했다. 중심은 필요.
포니 : KT 정글 바뀌고 경기력 어쩌고도 다 얘기했다.
클템 : 인터뷰나 그런 부분은 얘기를 할 거면 분석적으로 얘기해야 한다. 진짜 만약에 생각을 얘기하면 한 문장 한 문장에 주석을 달면서 해야 한다. 인터뷰를 그렇게까지 하는 건 좀 아니다.
클템 : 답답한 건 이해한다. 해외 중계진처럼 시원시원하게 해주면 안되냐? 이해는 한다. 그런데 시원시원하게 했다가 몰매를 몇 번 맞았다.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은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분을 환영합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다레니안
21/03/08 18:25
수정 아이콘
티원무새들 너무한다 싶더라구요.
강퀴 조나 노페 방송에서도 하루종일, 티원이야기 해주세요 티원 왜그러는거에요 티원 까주세요 페이커 왜 안나와요 클로저 거품아닌가요 이런 식으로 도배를 해대니....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28
수정 아이콘
화나는건 이해하는데 말씀대로 적당히 해야죠. 애초에 저번주는 주간토롤 하지도 않는 주였는데.
BlazePsyki
21/03/08 19:08
수정 아이콘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9:10
수정 아이콘
아 그 정확히 말하면 저번주 매치업을 이번에 미룬다는 뜻이었습니다.
다들 브리온전 kt전 이야기를 하고 싶을 테니까..
BlazePsyki
21/03/08 19:14
수정 아이콘
아 크크 그러고보니 월요일이죠 제가 착각했네요 영상은 저지난주꺼(6주차)고 지난주인 7주차는 해도 오늘하니까...
거기에 수염펍에서 강퀴가 2라운드 되니까 1주마다 하기엔 말할거 없다고 격주로 할까 하는 소리도 했어서..
아아어어오오
21/03/08 18:36
수정 아이콘
물론 클로저 거품이라든가 그런 말은 저도 보기 싫은데

그냥 '팬 수가 너무 많으니까 물어보는 사람 또한 너무나도 많다' 라고 보면 될것을

그걸 또 뭘 티원무새 라고까지 합니까
이선화
21/03/08 21:34
수정 아이콘
근데 실제로 티원무새들이 있는 것 같긴 해요. 그런 사람들이 꼭 티원 팬이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뭐 하나 걸려봐라 던져대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거예요.
Lord Be Goja
21/03/08 19:05
수정 아이콘
큐베는 t1사정 물을때마다 나말고 다른돼지(울프)한테 가서 물어봐 라고 딱잘라서 말하던데 무리한 요구에는 뻔뻔한거절이 필요한거같아요
티모대위
21/03/08 19:27
수정 아이콘
그건 정말 좋은 대처방법이기는 한데, 클템정도 위치가 되어버리면 뻔뻔한 태도자체도 가끔 트집을 잡히곤해서...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27
수정 아이콘
솔직히 1세트 실수가 너무 많긴 많았습니다. 원래 카밀은 첫 렉사이 갱에서 죽었어야 됐습니다. 그거만 죽었으면 겜이 그래도 좀 나았을 거에요.
3렙 점멸돌출이 렉사이 필살기인데 돌출점멸을 해버려서 그거 필살기 허무하게 날려버리면 렉사이 할 맛 안나죠.

티원은 국내 해설진들이 왜 몸 사리는지 이해하고, 솔직히 지금 말하는 수위 정도로도 티원 감코진이 어느 정도로 막장인지는 대충 다 아니까;;;
어차피 지금도 양대인 감독님 편들어주는 사람은 극소수의 안티유저 말고는 이제 없으니 상관없다 싶네요.
21/03/08 18:29
수정 아이콘
티원 얘기는 다 뭐 그렇겠지~ 싶었고 KT전 경기력이 괜찮았다는 얘기만 좀 신기했어요. 양대인 감독도 똑같이 얘기하는 거 보면 뭐 잘알들한테만 보이는 뭐가 있나~ 싶기도 하고.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33
수정 아이콘
뭐 객관적으로 보면, 브리온전을 이대빵으로 말아먹은 팀한테 이 이상의 경기력을 바로 바라기는 무리라서 괜찮았다는 평가는 맞습니다.
그냥 10팀중 늘어놓으면 여전히 좋은 경기력이라 하긴 뭣한데 직전경기력 생각해보면 그거치곤 잘해준거죠. kt가 조이 편하게 판 잘 깔아주긴 했는데 그래도 어쨌든 클로저 조이는 잘했다고 봐야되고.
비포선셋
21/03/09 10:33
수정 아이콘
KT전에서 티원이 보여준 문제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도 경기력 좋았다고 생각했거든요.
Lord Be Goja
21/03/08 18:44
수정 아이콘
큐베방송을 보니 카밀을 첫갱에 죽였어도 모건선수가 탱그라가스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결국 렉사이가 킬을 먹는다 이상의 의미가 없다더군요.탱 그라가스는 잘커도 나중에 별 의미가 없다는거
왜 유통기한 챔프로 아군 탱라인에 정글자신이 크는거 외에 의미가 없는 갱을 오는지, 바텀갱을 해야한다고 답답해하던,..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47
수정 아이콘
뭐 그거도 일리는 있죠. 렉사이가 이 플래시 쓰레기같은 -탑-라인에 쓸 플래시 아니야~ 귀한 바텀 라인에 쓸 플래시야~ 했어야 하는건 맞는데
솔직히 요한한테 그정도 스마트함을 기대하고 있지는 않아서..
라이징패스트볼
21/03/08 18:36
수정 아이콘
관계자들한테 난리치는것들은 원하는게 소신발언도 아니고 그냥 같이 까달라는거죠.
지들 빡친다고 꼭 저렇게 홍위병같은 짓거리를 해야 직성이 풀리나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38
수정 아이콘
솔직히 이미 충분히 까주고도 있습니다. 국내 관계자는 어느정도 몸 사리는 게 당연은 한거고..
애초에 빛돌은 이 이상으로 까려면 아예 lec 선수처럼 쌍욕을 해야 하는 수준으로 까줘서;;
21/03/08 18:39
수정 아이콘
저희야 난리쳐도 관계자들은 발언하고 냅다 그만둘 것도 아닌데 먹고 살아야죠.
관계자들이 뭐라 할 수 있는건 그나마 사건 사고가 일어나야... 근데 그건 안 바랍니다.
올해는다르다
21/03/08 18:44
수정 아이콘
경기 뛰는 선수가 더 잘한다는 얘기가 어느 종목, 팀을 막론하고 감독의 기용을 옹호할 때 드는 얘기일텐데요. 말을 못한다면서 말은 다하는 거 같은데.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51
수정 아이콘
근데 이미 저번주에 외통수 상황이라고 많이 깠죠. 저건 불타는 분위기 무마하려는 목적도 좀 있는거고..
그리고 솔직히 얘기해서 지금 상황에서 양대인 감독님이 순수 백프로 '합리적인 추측'에 맞게 할거라고 누가 생각합니까.
당장 다음주 로스터도 어떻게 나올지 아무도 모르지 않습니까? 이게 팀이냐 뭐냐 아이고..
올해는다르다
21/03/08 18:57
수정 아이콘
'너무 불타지 마세요'를 돌려말하는거라는 생각은 합니다. 근데 그럼 걍 불타지 마세요 라고 하고 끝내는거지 왜 사족을 덧붙이는지.
재키러브-왕쓰총, 소드-도란, 스피릿-드레드, 기드온-블랭크, 비디디-카리스가 잘해서 선수교체하는거는 아니잖아요.
(롤뿐만 아니라) 선수기용은 쇼맨쉽, 세대교체, 명장병, 테스트, 전략적활용, 점성술, 계약옵션, 실력차이 등등의 요소로 이뤄지는거지..

국내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입을 틀어막는게 세체 가지고 심하게 불타면 '불타지 마세요'라고 하면 될걸 '우승 많이 한놈이 세체' 이래버리는 건데,
잘못된 명제를 사용해서 입을 틀어막는게 아니라, '너무 시끄러우니 진정하고 조용히 해달라'고 말하는게 당연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9:00
수정 아이콘
음 저는 저 '합리적인 추측'을 여러번 말하는게 그것도 조금은 돌려서 말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서.
그리고 대놓고 조용히 해! 하기에는 너무 격해진 상황에선 힘들죠 조곤조곤 말해야 되는 상황도 있어서..
21/03/08 19:02
수정 아이콘
하면 "감히 T1팬인 우리의 말을 씹었어?"라고 하는 사람이 저 많은 사람중에 튀어나오면 그거 잡고 또 잡느라 시간 낭비한다에 걸겠습니다.
울프가 경기 중계하잖아요? 거기서도 T1 경기일 아닐 때 T1 들고와서 그냥 밴먹여버리거나 울프가 화내고 끊어버리고 그럽니다.
저도 화도 많이 냈지만 그냥 그건 여기에서 끝내는걸로...
21/03/08 18:53
수정 아이콘
대놓고 까달라고 하니까 그건 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계속 말하는거죠.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다까지만 말할 수 있는거지...라고 하면서 10인 로스터 반대파임을 계속 천명해버리기 낄낄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55
수정 아이콘
'합리적인 추측'대로면 이미 로스터 고정됐어야 했죠 진즉 크크크크크
역시 양대인이야! 우리가 상상도 못하는걸 태연하게 해버려! 그점에 전율해! 동경하게 돼!
합리성을 초월한 그 남자 양대인!
21/03/08 18:57
수정 아이콘
어허 롤의 신입니다..
그 누구도 함부로 재단할 수 없어요!
돈 주는 구단도 같이 일하는 코치진도 멘탈 박살나고 있는 선수들도!
21/03/08 19:01
수정 아이콘
별로 화도 안나고 그냥 답이 없다... 생각하면서 보고 있는데 다른건 몰라도 롤의 신은 볼때마다 어이없어서 터져요. 롤의 신...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9:02
수정 아이콘
앞에 뭐가 한글자 붙은 것도 신은 신입죠.
재앙신도 신은 신이고..
21/03/08 19:04
수정 아이콘
물론 저도 비꼰 겁니다만....
팀에서 본인보다 우승 많이 해보고 폼 유지해본 사람이 몇인데 롤의 신이라니 낄낄
지금처럼 하면 한시즌 잘했다고 선무당이 칼춤 추는거랑 똑같아서 기가 맥히는거죠.
21/03/08 18:53
수정 아이콘
방송대충 보면 알겠지만
티원팬이나 티원안티나 겁나게 많고 많은 만큼 극단적인 사람도 많아서 자꾸 소신발언(?)을 강요하고 난리도 아닙니다.
당연히 양쪽이 원하는 소신발언이란게 (..) 극단적으로 다르기떄문에 A란 말을 안하고 B라는 말을 하면 왜 A는 말 안하고 B만 말하냐 그러고 B를 말하고 A를 말 안하면 그 반대로 왜 B는 말하고 A는 말 안하냐 그러고 둘 다 얘기하면 간보냐고 욕합니다.

(A와 B가 뭔지는 대충 이해하시는 그게 맞을겁니다.)
21/03/08 18:59
수정 아이콘
클템 해설은 지금처럼 말하는 자체가 이미 할말 다 한거라 봐서 흐흐
이 이상은 굳이 말해봐야 좋을 거 없죠.
팀에서 일할 것도 아니고 어드바이저도 아닌데 굳이 부담을 질 필요가 있나 싶네요
21/03/08 18:55
수정 아이콘
그리고 한화 대 젠지 1세트는 음..
큐베 말대로 딜 그라가스도 아니고 탱 그라가스인데 탑을 판다? 결과론이니 뭐니 이전에 걍 선택자체가 좀 이해하기 어렵긴합니다. 한번쯤은 갈 수 있는데 점멸까지 써서?라는 생각 들죠 그보다 그냥 그 자원을 미드에 지속적으로 투입했으면 어땟을까 싶죠
점멸 돌출+적군와해면 아지르 QE로 회피하는걸 끊어먹을 수가 있는데 단 한번도 미드쪽 찌르는 무빙은 안하더라고요.

그리고 걍 쵸비 신드라 숙련도도 문제 많았다고 보고요.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8:59
수정 아이콘
예전에 어디였지? 샌박인가 drx인가 기억이 안나는데
매우 초반에 아트록스가 상대탑 갱각?을 보고 선플 쓰는데 렉사이가 쿨하게 응~ 내 플래시 탑같은데 쓸 플래시 아니야~하고 가버리는 장면이 기억납니다. 요한도 그 마인드 가지는게 정답이긴 했죠.
티모대위
21/03/08 19:10
수정 아이콘
아지르 상대로 갱각도 안나온다고 생각한 듯하고, 렉사이가 극초반 바텀갱에 장점이 있는 픽도 아니다보니..
근데 말씀대로 미드를 결국 공략 안한게 의문이기는 합니다. 갱 성공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아무리 아지르가 갱회피 능력이 있다고 해도, 신드라는 메이지 중에서 갱호응 최상급인데...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19:12
수정 아이콘
렉사이 입장에서 누가 제일 킬 따기 만만하냐 그러면 그건 결국 탑이라 탑을 계속 간 거 같은데(삑사리 나서 오기도 생기고..)
원래 리턴도 제일 낮은 곳에서 연거푸 실패를 해버렸으니..
쿼터파운더치즈
21/03/08 19:12
수정 아이콘
딱 특정팀이나 팬만 그런건 아니란거 예전부터 비슷한 경우로 많이 느끼고 봐왔어서 티원팬들만 성화다 잘못이다라고는 결코 생각안합니다
다만 이전에도 느꼈지만 누구의 팬이든간에 나랑같이 누구까주세요 소신발언해주세요 하고 원하는 정도의 반응 안나오면 넌 적폐 개놈 쓰레기 단정짓고 분위기 조성해서 몰아가는 모습은 이젠 진짜 안봤으면 좋겠어요 적어도 이런 많은 사람이 모이는 커뮤에서 특히요
21/03/08 19:14
수정 아이콘
맞아요 크크크 어느 특정팬이라고 규정하는건 말이 안되고
걍 뒤섞여있죠 보면 페이커 까달라 클로저 까달라 대놓고 말은 못해도 뻔히 눈에 보이는 말로 저렇게 해달라는 사람 무진장 많고
그게 전부 티원팬은 아니죠 걍 진짜 미친듯이 뒤섞여있을 뿐
와신상담
21/03/08 19:34
수정 아이콘
(수정됨) 남이 요구하고 아니 강요해서 하는게 무슨 소신발언입니까 크크크 용어랑 현상의 괴리가 웃기네요

1세트 관련해서 비디디가 한 말중에 아지르는 갱회피가 좋아도 어쨌든 스킬을 써서 라인전을 해야한다고 했거든요 라스칼도 갱회피 좋아서 카밀뽑았다고 했구요. 인게임 방향성 자체에서 지고들어간거죠
어바웃타임
21/03/08 20:11
수정 아이콘
대신발언으로 합시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
21/03/08 20:26
수정 아이콘
개인 방송까지 찾아가서 안물어봤으면 좋겠습니다. 공인이고, 해설자 신분인데.. 뭘 말하길 바라는건지...
자기 생각에 대한 정당성을 얻고 싶은건지.. 그냥 나 하나쯤 물어보는거야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는 건지..참;
그 질문을 받는 사람 입장도 생각해야죠..

클템, 빛돌, 울프, 노페, 강퀴, 등등 누구던 [원하시는 입맛대로] 이야기해준다 한들 뭐가 달라집니까..
티원 선수들이나 감독 코치가 'XX이 이렇게 말했네? 바꿔야겠다!' 이러겠습니까..

대부분의 공인(?)들이 10인 로스터, 로스터에 대한 의문점(혹은 부정적 의견)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거면 된거죠.. 이 정도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최고 수위의 발언을 한겁니다.
저 사람들 입에서 '양대인' 혹은 '클로저' 이 세글자가 나와야만 직성이 풀리나요.
21/03/08 21:23
수정 아이콘
...지금 해소할 거리가 필요하긴 하겠지만..
저분들은 사실 시즌 끝나면 말 안해도 알아서 해체 다 해주실 분들이라.
21/03/08 21:03
수정 아이콘
개인방송적으로 봤을 때 이 얘기 해주세요, 저 얘기 해주세요 하는 무새들이 시청하는 사람이나 방송하는 사람이나 꼴 보기싫고 짜증나는 건 맞지만,
이슈가 있고 그 쪽 전문가의 얘기를 듣고 싶은 건 당연한 군중심리라고 생각됩니다.

어리신 분들은 잘모르겠지만, 고 신해철님이 라디오 진행 하면서 쓰레기 같은 사연 왔다고 사연 찢어버릴 때, 김구라가 언더에서 라디오 진행 할 때 안톤오노를 무자비하게 쌍욕하면서 씹어버릴때, 온게임넷 스타리그 김동수 해설이 '이 선수 연습안하나요?' 라고 했을 때 우리는 소위 사이다라는 감정을 느낍니다.

보이는 그대로 이게 뭐하는 짓 인지 모르겠고 로스터 좀 고정 했으면 좋겠다 라고 말하는 것 조차 저렇게 어려워해서 돌려 말하는 문화와 인식이 좀 안타깝습니다. 세월이 많이 지나서 예전보다 향유 할 수 있는 컨텐츠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는데 우리가 바라는 사이다를 시원하게 쏴주는 인플루언서는 찾기가 어려워지는게 참 아이러니 하네요
서지훈'카리스
21/03/09 00:54
수정 아이콘
그러다보면 편향된 시선을 갖게 되는거죠
괜히 극좌나 극우 유투브가 판치는게 아닙니다.
내가 듣고 싶은 얘기 시원하게 욕해주는 사람만 찾는거
피아칼라이
21/03/09 10:09
수정 아이콘
중간에 얘기하잖아요. 그러다 몰매맞았다고, 지켜주지도 않았다고.
사이다도 아니고 그냥 포카리정도만 얘기했다가도 수십수백번 두들겨맞는게 이 판에서의 관계자라는 입장인거죠.
누구 탓할거 없습니다. 소위 [팬]이라는 인간들이 그렇게 만든거고, 이런 분위기 만든 부분에 있어서는 너도, 나도, 그 누구도 책임을 면할 수는 없습니다.
21/03/09 11:25
수정 아이콘
사이다만 찾다가 탄산 중독으로 체하실수도 있습니다.
Dončić
21/03/08 21:08
수정 아이콘
예전부터 T1 이야기 빙빙돌려서 하고 비인기팀은 가열차게 분석하고 지금도 그러는거보면 아무래도 개인방송인데 어그로 튀는거에 대한 대처가 어려우니까 그렇겠죠. 딱히 자기 발언이 피셜이 되서 그렇다고 하기엔 예전부터 비인기팀이나 비인기 선수한테는 가차없었는걸요.
물론 그렇게 하는게 틀렸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성향상 그 가열차게 분석하고 비판하는게 원래 클템쪽인거 같아서 T1에 대해서도 언제 한번 그렇게 가열차게 꼬집는 모습을 보고 싶긴 합니다. 아마 본인이 제일 근질거릴듯
21/03/08 21:21
수정 아이콘
이게 스프링 끝난 후였으면 말 안해도 알아서 분쇄했을 겁니다.
이전에도 시즌 후에 결과만 평하는 건 1등팀 빼고는 가차없었죠.
시즌 중에 말 잘못 했다가 여론 안 좋아지면 책임을 너무 크게 져야 하니 굳이 할 필요 없다 생각합니다.
라라 안티포바
21/03/08 21:19
수정 아이콘
페이커 기용이나 10인 로스터 부분은 관계자들도 예외적일 정도로 꽤 수위높여 말한 편 아닌가요?
그래서 역시 페이커는 다르구나 싶었습니다.
여기서 열심히 관계자분들 의견 퍼나른 영상이나 링크만 보더라도 평소보다 훨씬 적극적이고 덜 사리면서 말하던데
이 이상 말해주길 원하는건 사실상 갈드컵 재료로 쓰게 장작 좀 넣어달란 얘기라고 봐야죠.
어디로가야하오
21/03/08 21:33
수정 아이콘
현제로서는 '내부에서 성적이 좋은 친구가 나온다'라는 추측이 과연 맞을지 의문이기는하죠.
내부사정 모르니 결국엔 다 뇌피셜이겠지만 지금 티원의 성적이나 경기력 봤을때는 성적이 좋은 선수가 나온다고 하기 보다
감독 입맛에 맞는 선수가 나온다고 보는게 맞겠죠.
스타일이 안맞아서 안나온다던가 시간이 필요하다던가 다 그 연장선상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21/03/08 21:37
수정 아이콘
사실 저건 '분명한 근거 있는 거 아니면 입장상 내부에서 잘하니까 나올 거라는 말밖에 못한다'라는 의미가 아닌가 싶은데…
황금경 엘드리치
21/03/08 21:45
수정 아이콘
합리적인 추측 연발하는 거 보면 그 의미가 맞죠.
어디로가야하오
21/03/08 21:56
수정 아이콘
영상으로 보니 댓글 의견이 맞긴 한거 같은데
그에 대한 반박이라기 보단 그냥 저 추측에 대한 생각으로 봐주셨으면 하네요
사나이글스
21/03/08 21:50
수정 아이콘
클템은 작년 댕겅파 비댕겅파 이야기한걸로 아직도 슼마갤이나 강성페이커 팬들한테 욕먹던데... 소신발언 강요하는건 좀...
21/03/08 23:52
수정 아이콘
[클템 : 답답한 건 이해한다. 해외 중계진처럼 시원시원하게 해주면 안되냐? 이해는 한다. 그런데 시원시원하게 했다가 몰매를 몇 번 맞았다.]
이게 제일 문제죠 결국.
자기랑 다른 생각도 조금은 받아들일 줄 알아야 되는데, 그게 전혀 안되요.

솔직히 저번 양대인 인터뷰 가지고도 좀 더 지켜봅시다가 아니라 욕부터 박는분들.. 전 별 차이도 없는 사람들 같습니다.
21/03/09 00:28
수정 아이콘
강퀴처럼 응~ 하고 말딸을 켜는 사람이 정말 부럽습니다. 크크크크크
그럴거면서폿왜함
21/03/09 00:45
수정 아이콘
xx팀은 지금 순위가 높지만 이러이러한 한계가 있으니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정도의 의견만 말해도 난리 피는 사람들이 있는데 소신발언 해달라는 건 무리죠.
오늘하루맑음
21/03/09 06:58
수정 아이콘
클로저가 증명해도 불 타는게 문제죠

이지훈도 스프링 파이널에 톰톰뱅뱅뱅 이후에 멘탈 나간 톰 데리고 쿠로 상대로 미드차이 내고 파앰 먹었는데도 그랬으니까

클로저가 브레이크 아웃해서 미라클 런 해도 문제입니다
21/03/09 14:46
수정 아이콘
클로저 선수도 의도와 무관하게 감독이 호랑이 등에 태웠기 때문에,
오만 생각이 들다가도 결국 해줄 말은 기왕에 탄 거 좀 잘 하라는 말 밖에는 해줄 수가 없네요..
Cazellnu
21/03/09 08:47
수정 아이콘
떼쓰는 아이들과 다를바 없습니다.
정작 저 해설가가의 생각과 의견이 뭔지도 모르고, 사실 관심없고
자기들 의견에 동조하며 대표해서 주장하라고 요구하는 것 뿐입니다.

만약 실제로 저 해설가가 다른 의견을 지닐수도 있는것이죠.
나른한날
21/03/09 08:52
수정 아이콘
제파 코치 이름이 아예 거론 안되는거보니 코치 감독 스왑은 현명했던거네요. 역시 티잘알인가
21/03/09 09:47
수정 아이콘
제파 코치가 했으면 또 다른 방식이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선수 기용도 아니고 밴픽 가지고(그것도 선수가 하자는거로 마지막에 따라간 것임에도) 오만 욕을 먹었는데 굳이...
양대인 감독이 아쉬워할 게 하나 더 늘었다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제파 코치는 시즌 끝나면 손절하고 다른데 감독가서 성적 낼거 같다는 생각이;
1등급 저지방 우유
21/03/09 09:00
수정 아이콘
그 예전 우동사리 발언으로 폭격맞고나서
조용해지긴했죠
그 이후로 입담은 여전했지만, 그럼에도 사릴수 밖에 없는 포지션이 된거죠
저 역시 좀더 과감하게 때려주길 바라지만 못하는심정도 이해가 되더군요
특히 소신발언으로 포장한 지들 입맛에 맞는얘기 특히 누구누구까달라는거 극혐이죠
자기들이 얘기하는건 전혀 의미가 없지만 저들을 앞세워 원하는 얘기 듣고 그거 편집해서 퍼뜨리면...
DownTeamisDown
21/03/09 09:23
수정 아이콘
그나저나 프로스트는 들어도 들어도 새로운 느낌...
지금이라면 그런팀이 없을것 같기도 한데 그때 그팀의 분위기는 날것 그 자체 인듯하네요.
라이언 덕후
21/03/09 09:58
수정 아이콘
2017년 롤드컵 결승 이후 리뷰에서도 클템이 답답함 조금 느끼더라구요.
3세트때 특히 뱅의 그 플레이가 쓰레기였냐 아니었냐를 시청자들이 끝까지 물어보는데 클템도 죽어도 뱅이 쓰레기짓했다 아니다는 말 안하고
바론 안먹고 팀플이 쓰레기였다. 누구 잘못을 따질 수 없었다 이걸로 끝끝끝끝까지 밀어붙이는데 클템의 정신력이 대단하다 느꼇네요.

그리고 뭐 실제로 3세트 뱅의 그 플레이 자체는 모든 프로들이 분석결과 쓰레기 플레이가 아니었다.(=합리적인 플레이었다)로 결론 났구요.

그런걸 보면 클템은 계속 그런 태도를 유지하고 있기는 한데 자기말을 자기피셜로 공격기로 쓰는 걸 참 회피하려고 어떻게든 몸비틀기 하더군요

티원 이슈에 관햇는요.
21/03/09 10:16
수정 아이콘
듣고싶어하는 소신발언 : '양대인은 개악질페까라서 페이커 강팀대결에만 보내고 돌림판으로 적응실패시키고
'자칭 롤의 신'에 심취한 자아도취자라 신인으로만 로스터 내려한다'
허세왕최예나
21/03/09 11:26
수정 아이콘
빛돌 방송 보면 대놓고 까던데 그걸 보지 왜 크크크
지성파크
21/03/09 12:16
수정 아이콘
근데 뭐 일부팬만 저러는줄 아는데
그리핀 사건 터지고 소신발언 하라고 중계진 달달 볶은 곳이 이곳이라고 생각하면 뭐 똑같죠
1등급 저지방 우유
21/03/09 17:28
수정 아이콘
뜨끔
ryush321
21/03/09 13:12
수정 아이콘
양대인 까는거 아니면 용납못할 사람들이 무슨 소신발언을 하래 자꾸 크크
21/03/09 19:24
수정 아이콘
속내를 듣고싶을 수 있죠 뭐. 근데 이미 넌지시 많이 말하긴했다는 거. 거기서 더 나아가 콕 찝어서 말하라고 하는 건 과하다 싶어요. (클템 개인에게 좋을 게 없음)
목록 삭게로! 맨위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댓글잠금 통합 규정(2019.11.8. 개정) jjohny=쿠마 19/11/08 369115 0
공지 게임게시판 운영위원회 신설 및 게임게시판 임시규정 공지(16.6.16) [3] 노틸러스 15/08/31 439920 4
공지 공지사항 - 게시판 글쓰기를 위한 안내 [29] 항즐이 03/10/05 601604 13
79437 [모바일] 페르소나 5 더 팬텀 x 간단 후기 [6] 원장896 24/04/18 896 0
79436 [LOL] 코르키로 오리아나를 이기는 방법 [24] Leeka2470 24/04/18 2470 3
79435 [LOL] 지금 LCK에서 가장 바빠보이는 팀, 광동 [21] 비오는풍경2522 24/04/18 2522 0
79434 [LOL] 결승 비하인드(by 리헨즈) [27] 데갠3269 24/04/18 3269 5
79433 [PC] 고스트 오브 쓰시마 PC버전 크로스 플레이 지원, 시스템 요구 사양 [10] SAS Tony Parker 2070 24/04/18 2070 0
79432 [기타] 작혼 금탁 유저를 위한 소소한 팁 [84] 마작에진심인남자3357 24/04/18 3357 5
79431 [LOL] 2024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 우승팀 예측 이벤트 당첨자 발표 [21] 진성1831 24/04/16 1831 3
79430 [모바일] 이번엔 호주다. 리버스1999 1.5 버전 (부활! 울루루 대회) [15] 대장햄토리2855 24/04/18 2855 0
79429 [LOL] 결승전에서 순간적으로 ?!?가 나왔던 장면 [31] Leeka7081 24/04/17 7081 3
79428 [LOL] 14.9 클라이언트에 뱅가드 패치 적용 [37] SAS Tony Parker 7849 24/04/17 7849 1
79427 [LOL] LCK 포핏, 쓰리핏을 달성한 선수들 [33] Leeka5888 24/04/17 5888 2
79425 [LOL] 젠지 공식 사과문 [74] Leeka11779 24/04/16 11779 2
79424 [뉴스] e스포츠 월드컵 총상금 6000만 달러 규모로 개최 확정 [50] EnergyFlow6421 24/04/16 6421 1
79423 [콘솔] 오픈월드를 통한 srpg의 한계극복(2) [13] Kaestro3768 24/04/16 3768 1
79422 [기타] 스포) 유니콘 오버로드 제노이라 클리어 후기 [5] 티아라멘츠2426 24/04/16 2426 0
79421 [기타] [림월드] 4번째 DLC 어노말리 출시 [5] 겨울삼각형2546 24/04/16 2546 2
79420 [LOL] 우승 순간의 개인캠. 느껴지는 기인의 감정 [56] Leeka8588 24/04/16 8588 21
79419 [LOL] LCK 결승전을 5회 이상 가본 선수들 [24] Leeka5445 24/04/15 5445 0
79417 [콘솔] 오픈월드를 통한 srpg의 한계 극복(1) [64] Kaestro5548 24/04/15 5548 1
79416 [모바일] [블루 아카이브] 4/16(화) 업데이트 상세 안내 [9] 캬옹쉬바나2558 24/04/15 2558 0
목록 이전 다음
댓글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