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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09/03 21: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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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스타2] 스타2 협동전, 위신 특성이 생긴 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스타2 협동전, 처음 해보았을때 정말 재밌었습니다.
저처럼 래더가 무서운 양민들로 하여금 적당한 난이도의 컴까기를 제공받은 기분이었지요
캠페인 식으로 여러 업그레이드된 유닛들을 사용할 수 있어 나름의 뽕맛도 좋았습니다.
게다가 2인 협동이라는 시스템으로 인해 반복적인 노가다 느낌이 들 지 않고 매판 동맹의 플레이를 관찰하며 나름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온라인 게임이다..'라는 기분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금방 고여버린다는 것이었지요.
맨 처음에 사령관을 하나 둘 씩 15렙을 찍을 때는 정말 재밌었고 그 이후 마스터 특성을 찍는 재미는 15렙 찍는 재미만큼은 못했지만 그래도 조금씩 강해지는 느낌은 주었습니다.
허나 마스터 레벨 마저 끝까지 올려버리고 우리에게 콘텐츠를 더 제공하라는 협동전 유저들의 성화에 블리자드는 승천이란 시스템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승천은 그저 명예훈장 같은 개념으로 플레이에 새로운 재미를 더해주지는 못했습니다.

그 이후로도 블리자드는 계속해서 협동전에 새로운 컨텐츠를 이것 저것 만들긴 했지만 결정적으로 유저들을 끌어당길 유인을 만들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특히 문제는 대부분의 협동전 유저들은 마스터 레벨마저 끝까지 올린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이러한 유저들에게는 최고 난이도인 아주어려움 조차 지나치게 쉬웠기 때문입니다.
새로 만든 맵인 아몬의 낫이나 죽음의 요람 등의 맵은 기존의 맵들보다 훨씬 까다로워 나름의 재미를 주었지만 어찌돼었건 보통 맵은 무작위로 돌리는 걸 생각하면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돌연변이 시스템을 적용하여 아주어려움+ 부터 아주어려움+6 까지 추가로 고난이도 시스템을 만든건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아주어려움+ 정도로 게임을 하면 지나치게 어렵지도 않고 나름 게임을 하는 느낌이 나더군요.

그리고 마침내 스타2 10주년 기념으로 위신 시스템이 나왔습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기존 사령관에게 이익과 불이익을 동시에 적용하여 색다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예컨대 카락스에게 전투유닛 비용 감소라는 이익을 주는 대신 광자포 건설 금지라는 불이익을 주는 식입니다.
또는 레이너에게 생체유닛 체력 2배라는 이익을 주는 대신 지게로봇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이익을 주는 식이지요.

이러한 위신은 사령관 마다 3개씩 있으며 새로운 위신으로 플레이 하면 사령관의 레벨이 1로 초기화됩니다.
협동전 유저들에게는 사령관 15레벨 키우기를 몇십번이고 할 수 있는 컨텐츠가 생긴 것이지요.

이 때문에 기존 아주어려움 난이도에 저렙들이 속출하며 또 나름대로의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물론 둘 다 너무 저렙이라 아주어려움에서도 패배할 수도 있지만 협동전의 본질은 결국 컴까기이기 때문에 뭐랄까.. 지더라도 그렇게 화가 나지 않더군요.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 상대에게 패배하면 상당히 화가 나지만 싱글 게임을 하다가 컴퓨터한테 지면 화가 나기 보다는 도전정신이 더 불타오르는 것처럼요.
두 명 다 1레벨이어서 바싹 긴장하고 했더니 보너스 목표까지 넉넉히 깨는 판이 있는 반면 10렙이 넘길래 느긋하게 하다가 의외의 패배를 당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마스터레벨이었다면 정말 어지간하지 않고서는 질 수가 없는 게임이었기 때문에 패배가 오히려 새롭고 재밌습니다.

각종 신기한 위신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따로 떨어져서 다니는 타이커스, 블레이즈, 샘 같은 친구들도 구경하고 2마리가된 데하카를 보는 일도 재밌습니다.
노바나 레이너는 로망과도 같은 스카이 테란을 제대로 굴릴 수 있고 그림자베기 쿨감소로 제라툴은 혼자 무쌍을 찍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간시절의 케리건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블리자드가 꽤나 오래갈만한 컨텐츠를 잘 뽑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여러분도 즐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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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십사연벙
20/09/03 21:43
수정 아이콘
가볍게 두세명의 사령관만 즐기던 유저였는데 노바 용병단? 재밌겠다! 하고 눌렀다가 레벨 초기화돼버려서 그냥 접었습니다..

레벨1가지고 아주어려움 가면 같이하는사람 1초만에 나가버리고, 그렇다고 밑에서부터 다시 올라오자니 너무 쉬워서 지겹더군요
세인트루이스
20/09/04 03:05
수정 아이콘
레벨1로 아어 들어가도, 똑같이 해서 올린 사람 만나면 안 나갑니다 크크 동병상련
나물꿀템선쉔님
20/09/04 09:15
수정 아이콘
크크크 심지어 위신 갓 나왓을 때 분명 1렙 아어인데 인게임에서 상대 위신이 안뜨면 '뭐지 뉴비가 1렙부터 아어를 돌려?ㅡㅡ'했는데, 위신 맘에 안들면 렙 초기화 후에 위신 끄고도 플레이 가능하단걸 알고난 후엔 no위신 봐도 늅이란 생각보다 얼마나 고였을지 기대하게 되더라는..
세인트루이스
20/09/04 09:42
수정 아이콘
저도 그 생각했었어요 크크 하지만 곧 '이 게임에 뉴비따위는 없다' '위신 도입 따위로 뉴비가 생길리가 없다'는걸 떠올렸습니다 크크
20/09/03 21:52
수정 아이콘
오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진짜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즈된 위신이 있나하면 스완은 셋 다 미적지근하네요 크크크
개인적으로 카락스가 가장 직관적이면서도 흥미롭게 설계된 느낌이네요. 덕분에 지웠던 스타2 다시 깔러 갑니다~
BlazePsyki
20/09/03 22:12
수정 아이콘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3위신 다찍은건 카락스랑 제라툴 두개고 재밌는 위신 있는쪽이 확실히 좋더라구요. 나머지 언제 다 찍을지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스완이나 아바투르, 자가라 같이 제가 별로 잘 못하고 잘 안끌리는 사령관은 3위신 언제 찍을지 가늠이 안된다는거 크크...
잠이온다
20/09/03 22:26
수정 아이콘
위신 다 좋은데 밸런스는 늘 그렇듯 엉망이고 길고 재미없는 1-15구간을 3번이나 해야하며, 난 2,3위신 하고싶은데 1위신을 무조건 먼저 해야하는 등 노가다때문에 별로 손이 안가더라고요.

스완처럼 대놓고 쓰레기로 만든 위신이 있는가하면 제라툴처럼 대놓고 사기인 위신도 있고..... 물론 카락스처럼 관짝 탈출 캐릭터도 있긴한데.... 블리자드 특정상 조정을 안하거나 6개월 이후에나 할거같아서 관뒀네요. 하긴 북미 형님들은 한국처럼 게임 안하는 것같으니....
20/09/03 22:43
수정 아이콘
이미 두번 정도 밸패했습니다
20/09/03 23:03
수정 아이콘
저도 재밌게 하고 있는데 노가다가 심하긴 하더군요.
연결체 특사 원래대로 돌려놔라... 징징징
강박관념
20/09/03 23:37
수정 아이콘
신선하긴 하더군요. 할만함
도전과제
20/09/03 23:47
수정 아이콘
한 5주 쯤 전에 피지알 질문 게시판에서 협동전 사령관 추천해달라는 글 썼을 때만 해도 레이너, 케리건, 아르타니스 세 사령관만 했는데 순식간에 협동전에 빠져서 이제 카락스, 데하카, 제라툴 세 사령관만 빼고 모두 다 가지게 됐네요. 그때는 제대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지 못했는데, 이 자릴 빌려 그때 답변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협동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함대 유닛에 빠졌는데 레이너 3위신, 알라라크 3위신, 한과 호너 2위신, 멩스크 2위신은 제대로 취향저격이더군요. 함대 유닛 좋아하는 분이시면 한 번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듯... 노바 3위신은 처음엔 페널티만 보고 노바 반쪽짜리 되는 거 아닌가? 싶었는데 공격 맵에선 워낙 좋아서 저번 죽음의 요람, 천상석 쟁탈전 주간 돌연변이는 이걸로 쉽게 깨기도 했네요.

위신이 좀 노가다긴 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이나 컨셉을 확 바꾸면서 기존에 비해 특유의 재미를 보장해주는 것도 있고, 개중에 성능 좋은 것들도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두 번 정도 패치해주긴 했는데 앞으로도 조금 더 관리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세인트루이스
20/09/04 03:06
수정 아이콘
데하카 짱짱맨입니다
도전과제
20/09/04 06:10
수정 아이콘
동맹 데하카 구경하다보면 괜찮은 사령관 같아 보이기는 하던데 난이도는 대강 어떤 편인가요?
세인트루이스
20/09/04 06:22
수정 아이콘
데하카 위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쉬워요 - 데하카 뮤탈이 죽은 후 다시 살아나는 업글이 가능해져서 개사기입니다.
거울방패
20/09/04 00:37
수정 아이콘
노가다가 너무 엿같아서.. 하다가 때려쳤습니다.

인간적으로 리셋이 아니라 마힘 30씩 써서 풀게 해줘야지 -_-
E.D.G.E.
20/09/04 01:04
수정 아이콘
다행히 워체스트는 사둬서 경험치 보너스는 받지만 위신54개는 좀 빡세네요.
3위신에 인질들이 많아서 더 그런 느낌입니다.
알라딘
20/09/04 01:16
수정 아이콘
타이커스, 멩스크 3위신 찍었는데 재미는 있으나 지칠것 같습니다 크크
미나사나모모
20/09/04 08:28
수정 아이콘
꿀팁 하나 드리자면 굳이 위신 선택 안하시고 1부터 안올리셔도 됩니다. 오리지날로 15렙 달성해도 위신은 해금됩니다(제가 그러는중)
나일레나일레
20/09/04 08:56
수정 아이콘
위신이 지뢰일 때는 그렇게 하는데, 사실 15레벨까지 능력 업그레이드된 걸 너무 당연하게 플레이해왔는데, 아무 능력 업그레이드 없이 1부터 다시 15까지 찍는게 별로 재미가 없어요.

그냥 노가다라고만 느껴집니다.
샤르미에티미
20/09/04 09:00
수정 아이콘
어쨌든 할 거 생겨서 나쁘지는 않다고 보지만 위신 때문에 초기화 하고 레벨업 하는 게 귀찮긴 귀찮더군요. 그리고 밸런싱 좀...카락스는 확 살아났는데 스완은 여전히 구리고 원래 센 사령관들은 더 세진 반면 그저 그런 애들은 여전히 그저 그런 거에서 못 벗어나서 좀... 원래도 티어 나눌 만큼 성능이 확 차이가 났는데 위신으로 상향까지 되니까 센 사령관들은 더 날아다니고 그저 그런 애들은 옆그레이드 수준이라 차이가 더 벌어졌네요. 카락스 수준으로 확 바꿔도 1티어 사령관들의 범용성 이기기 힘든데 그나마 그 급에 다가갔던 아르타니스는 너프 되고... 뭐 한 1년 지나면 어느 정도는 해주려나요.
블리츠크랭크
20/09/04 09:55
수정 아이콘
저는 위신이 너무 매력이 없더군요
하후돈
20/09/04 10:33
수정 아이콘
협동전 말고 레더 밸런스 패치 빨리 좀 해줘 블리자드야...테프전 공허포격기 빌드 보고도 뭐 느끼는거 없니...?
블리츠크랭크
20/09/04 13:46
수정 아이콘
또 공허포격기가 날뛰나요?
하후돈
20/09/04 15:21
수정 아이콘
장난 아닙니다. 2020 GSL 시즌3 패자전 윤영서 vs 장현우 2set 이 한경기만 딱 보셔도 답이 나옵니다.. 공허 포격기 버프를 너무 많이 해줬어요. 가격까지 버프를 하니까 공허포격기가 너무 빨리 나와요..
피지알맨
20/09/04 11:00
수정 아이콘
래더가 잼있는데 왜 다들 래더를 무서워할까요..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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