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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05/11 01:10:51
Name 스위치 메이커
Subject [TFT] 은하별 만족도
요즘 손롤은 접고 TFT만 하는 중인데 은하 따라 재미와 템포가 좀 많이 변하는 것 같아요.
어떤 은하는 너무 처지고 어떤 은하는 템포가 빨라서 게임하는 맛이 나고...



8. 라일락 은하

첫 초밥이 4코만 나오는 은하.
그야말로 최악. 4코 고밸류 + 맞는 시너지 아이템 하나만 주워도 순방 가능.
누가누가 더 잘 주워먹었냐에 따라 극단적으로 게임 승패가 갈리기까지 하는 운빨망겜우주.

특히 가장 함정은 소라카로 어쩌다보니 소라카밖에 먹을 게 없었다면 사실상 나락 확정....
징크스가 곡궁 들고 있었으면 그거 하나로 트럭 몰아서 우승이 가능한 운빨은하.

7. 성장기 전설이 은하

일반 은하랑 다른 점은 체력 125라는 점인데, 물론 후반 플레이를 지향할 수 있게 되는 점은 좋지만 25체력이면 후반에는 거의 두방. 운 나쁘면 한 방이라 유의미하게 후반을 보기도 어려운 느낌

특히 그냥 쓸릴 판도 성장기 은하게에서는 꾸역꾸역 6라를 보곤 하니 하위권 입장에서는 나갈 수도 없고, 재미도 없고...

6. 성단

초밥집에서 123코가 2성으로 나오는 은하.
2-1,2,3 패작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은하.
2-4 레드 2성 루시안, 2성 주문력템 다리 등등...

3성 유닛들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변화점이지만 그런 면에서 본다면 교환의 장이 더 밸류도 높고, 뽕맛도 큰 편.

5. 일반 은하

진짜 일반 은하보다도 더 재미없는 은하는 빨리 쳐내는 게 맞지 않나...

4. 초밀도 은하계

5렙을 찍을 때 대자연의 힘을 하나 추가로 주는 은하. 단점이라면 4->5렙에서 나오는 밸류 차이가 너무 커서 5렙을 빨리 눌러주지 않으면 생각보다 많이 아프다는 것. 8렙에서 9기물을 사용할 수 있는 점은 장점.

그래도 차라리 대자연을 하나 주는 것 보다는 뒤집개를 두 개 주어서 대자연 - 시너지 아이템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전략 요소를 주었다면 더 괜찮지 않았을까...

3. 니코의 세계

니코의 도움을 2개 주는 은하.
4성을 하나 먹을 경우 빠르게 2성으로 올릴 수 있고, 존버해서 4코 3성, 5코 2성을 만드는데도 사용.
4코 기물 중에서 진/케일/징크스은 그냥 바로 올려도 되고 초가스/벨코즈/이렐 정도는 고민해 볼 만 함.

5렙 5% 확률로 빠르게 먼저 4성 고밸류 유닛을 가진 사람이 꽤 많이 유리해지는 점이 단점.

그래도 전체적으로 4코 3성, 5코 2성을 띄우기 가장 편해서 선호하는 우주.

2. 보물창고
아이템, 돈이 잘 나오는 우주. 사실 이게 일반 우주가 되어야 TFT가 더 재미있어질 것 같다.
지금 일반 우주는 템이 안 나와도 너무 안 나오는 편인데 보물창고는 뽕맛, 운영, 아이템 배치 모든 면에서 일반 은하보다 압도적으로 재미있는 편. 아이템 뿐만 아니라 돈도 더 많이 주기 때문에 확실히 쪼들린다는 느낌은 덜한 편.


1. 교환의 장
라운드마다 공짜 리롤 기회를 한 번 주는 은하.

전체적으로 기물들의 스펙업이 확확 느껴지는 은하로 1코스트, 2코스트는 거진 3성이고 후반 가면 3,4코 유닛도 3성이 심심찮게 보이는 은하. 그래서 게임의 템포가 빠른 편으로 그래서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함.






아무래도 템포가 빠를수록 게임이 재밌고 템포가 느릴 수록 별로더라구요. 예외라면 라일락 정도? 템포는 빠른데 너무 운빨한방이라....

그리고 보물창고는 아이템이 잘 나오다보니 다들 소나덱 굴린다는 점이 단점입니다...만... 너프 먹으면 괜찮아지겠죠.


아 그리고 다음에 새로 추가될 은하는 모두에게 똑같은 아이템 두개를 주고 시작하는 은하입니다. 과연 일반 은하보다는 재미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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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아줄
20/05/11 01:15
수정 아이콘
완제 2개 은하는 나쁘진 않을거 같습니다. 워모그 정도 빼면 아이템간 밸런스는 꽤나 훌륭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스위치 메이커
20/05/11 01:48
수정 아이콘
잘 안 쓰는 아이템들도 나름의 강점은 있죠

정의손길, 지크, 죽검 등등... 근데 워모그는 진짜 별로...
Moneyless
20/05/11 01:23
수정 아이콘
진짜 라일락만 좀 없애줬으면 좋겠어요
딴건 그래도 참고 하겠는데 라일락은 그냥 역겨워서 원..
카락아줄
20/05/11 01:26
수정 아이콘
라일락 만든 사람은 진짜 한대 때려주고 싶어요
대회때 초가스 파쇄 먹고 시작하니 게임이 불가능하더군요
스위치 메이커
20/05/11 01:31
수정 아이콘
역시 피지컬겜...?
스위치 메이커
20/05/11 01:32
수정 아이콘
저도 라일락은 빨리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뭐 그렇다고 케일/징스/진 안 집을 수도 없고... ㅠㅠ
20/05/11 05:56
수정 아이콘
BF 집은 이렐 만나면 운빨X망겜 소리 절로 나오더라구요.
블리츠크랭크
20/05/11 16:11
수정 아이콘
그걸로 이렐 2성 풀템차고 7등했습니다... ㅠㅠ
Eulbsyar
20/05/11 09:42
수정 아이콘
라일락 그냥 피지컬겜 아닌지 후후
20/05/11 01:26
수정 아이콘
보물창고 교환의 장이 제일 재밌는거 공감합니다
라일락 은하는 진짜 곡궁 케일or징스 잡으면 순방 확정 수준..

보물창고의 단점은 소나가 대천사+ 2성배를 들고 온다던가 갓 나온 징크스가 거학,라위, 가엔을 들고 온다는 무지막지한 경우가 있는데 확실히 하는 입장에선 재밌더라구요.
교환의 장은 리롤덱이 미쳐 날뛸 수 있다는 점 정도..?(저는 리롤덱을 말도 안되게 싫어하는 사람이라 크크크)
스위치 메이커
20/05/11 01:33
수정 아이콘
보물창고는 이렇게 특정 아이템이 못 막는 덱을 만들고, 그 덱이 유행해버릴 경우에 재미가 없어진다는 점이 크죠.

예를 들어 1시즌 솔라리 메타에 보물창고가 있으면 다같이 솔라리 3개씩 들고 게임했겠죠. 지금은 소나 성배가 그렇구요... 그러다보니 보물창고가 좀 애매해질 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교환의 장같은 경우는 저도 리롤덱 별로 안 좋아하긴 하는데 렙업 해서 고코 리롤이 공짜로 나온다는 점도 커서 어느 정도 밸런스가 맞는 게 아닐지...
traveldrum
20/05/11 01:38
수정 아이콘
라일락은 진짜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죠.
성장기는 메타에 따라서 나름 의미가 있을 수는 있겠는데, 지금 메타에서는 초반에 밸류 확보 못하면 끝없이 두들겨맞는데다가 후반 본다고 딱히 압도하는 덱이 나오는 게 아니라 지루하기만 하고.
교환의장은 이자운영보다 리롤운영에 무게를 실어주는 컨셉인데, 애초에 메타 자체가 초반리롤이 대세라 별로 재미없네요.(1코 48리롤이 판치기 직전 버전에서도 2코 보는 5렙리롤이 강세였으니) 연패이자운영이 대세인 시점에는 메타를 틀어주는 괜찮은 은하가 될 거 같음.

전 그냥 일반은하가 제일 나은 거 같은데, 재미도 없는 컨셉은하 너무 많이 생겨서 할 수가 없음...확률 좀 낮출 필요가 있어요.
스위치 메이커
20/05/11 01:41
수정 아이콘
저는 은하 종류는 좀 많이 다양했으면 좋겠습니다. 한 20개쯤?

TFT 시즌 1,2의 가장 큰 단점이 게임 양상이 계속 반복된다는 건데 시즌3는 은하로 그걸 극복해보려고 하는 것 같거든요.

저는 사실 라일락-성장기 빼면 그래도 일반 우주만 나오는 것보다는 양상이 다양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던파망해라
20/05/11 01:53
수정 아이콘
저는 보물창고 뜰 때마다 사이버 가는데 크크크...
퍼리새
20/05/11 02:28
수정 아이콘
대강 동감하는데 성장기는 그래도 하위권이 존버해서 역전각을 볼수있어서 나름 괜찮다고 느껴요. 라일락만 어케 좀 해줬으면...
20/05/11 02:43
수정 아이콘
4코 은하에서 알탭 유튭보기 금지.. 크크 곡궁이나 지팡이 케일 나와서 시공간 좀 받아주면 트럭이..
20/05/11 04:06
수정 아이콘
라일락이랑 성단만 빼줘도 만족합니다
20/05/11 05:40
수정 아이콘
저는 보물창고>라일락>니코>성장기>성단>초밀도>일반>교환 순으로 재밌네요
교환의 장은 라운드마다 리롤돌리는게 좀 피곤하고 결국 타이밍잡고 돌리는 리롤운영을 무력화시키는거같아 별로고요
라일락의 경우는 저는 어차피 대깨운영을 거의 하기때문에 초반 4코먹으면 운영이 편하더군요..
20/05/11 07:20
수정 아이콘
전 4코랑 2성 우주빼고는 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4코는 캐리용 기물이랑 그렇지 않은 기물의 차이가 너무 심하고 특히나 소라카는 진짜 애물단지같아요. 좋은 기물이라고 생각하지만 초반부터 도움이 크게 되지도 않고.. 2성 우주는 그냥 제가 초반 운영을 못하겠어서 별로..
가장 좋아하는건 초밀도.
탄광노동자십장
20/05/11 08:12
수정 아이콘
라일락이랑 성장기 빼면 다 좋습니다.
시린비
20/05/11 08:40
수정 아이콘
라일락 비운의 선수 ㅠㅜ 이렇게 후세까지 비판받을 줄이야...
20/05/11 09:21
수정 아이콘
라일락 빼면 다 괜찮은듯... 포오네랑 리롤 우주가 제일 재밌더군요.
야만달기
20/05/11 09:32
수정 아이콘
은하별 나올 확률도 궁금하네요.. 보물 창고 하고 싶다고 ㅠ
20/05/11 11:37
수정 아이콘
보물창고 - 12.5%
성단 - 12.5%
니코의 세계 - 7.5%
라일락 성운 - 7.5%
성장기 전설이 - 7.5%
초밀도 은하계 - 7.5%
교환의 장 - 10%
기본 - 35%
야만달기
20/05/11 12:43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크크 생각보다 높은데 몇판 못해봤네여 ㅠ
20/05/11 09:54
수정 아이콘
저는 성단은하랑 보물창고가 제일 싫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라일락보다 운에 너무 많은 걸 쏟아부워야하는 것 같아요.
톰 하디
20/05/11 10:03
수정 아이콘
라일락은 첫 초밥집 운빨 때문에 싫고 교환의 장이나 성단은 리롤덱 때문에 싫습니다. 게임을 사천성 운빨 겜으로 만드는 덱이나 은하는 제발 없어 졌으면 좋겠네요.
20/05/11 10:26
수정 아이콘
진짜 몇몇 은하들은 일반 은하보다 재미가 없더라구요 ...
재미 없는 은하만 하다가 일반 은하하면 그리 재미있던..
바부야마
20/05/11 10:28
수정 아이콘
라일락만 없었으면합니다. 저는 일반이 가장 맘편합니다.
태정태세비욘세
20/05/11 11:29
수정 아이콘
라일락 뜨면 피즈 집고 패스트 메카 가는데 순방은 합니다
그림자명사수
20/05/11 13:18
수정 아이콘
2-3메카에 2잡입 해봤는데 엄청 쎄더라구요 크크크크크
20/05/11 12:03
수정 아이콘
롤체모바일 나왔을때 대깨잠입으로 로만 배치봐서 골드찍고 그후론 안하다가 최근에 개념이 잡혀서 그런지 재밌네요 크크

전 일반은하빼곤 다 재밋는거 같아서 일반은하만 없어주면 좋겟습니다
20/05/11 12:29
수정 아이콘
성장기만 아니면 됩니다. 125는 너------무 길어요.
자몽맛쌈무
20/05/11 14:11
수정 아이콘
저는 리롤은하요 4.8로 사기치기 딱좋음
꼬마군자
20/05/11 14:33
수정 아이콘
하다 보니깐 이것도 재미없는 은하 걸리면 게임 하기가 싫더라고요. 흑흑..
지금은 TFT보다 룬테라 더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20/05/11 18:37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은하중첩 나오면 2배로 재밌지 않을까 싶어요. 라일락+니코 같은 오우쉣 조합이라던가 보물창고+리롤 같은 창고가 미어터지는 조합이라던가 크크
네~ 다음
20/05/12 19:43
수정 아이콘
저도 125빼고는 그냥 다 괜찮..
'
후반가서 1~2대라하지만 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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