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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12/13 23:35:01
Name 스위치 메이커
Subject [스위치] 흑우는 음머하고 울지 않는다. 포켓몬이 하고 싶었을 뿐이다. (수정됨)
https://ppt21.com/free2/67043

[더블팩 흑우가 이제야 능지상승했습니다. 아마 다시 포켓몬은 할 일이 없을 것 같네요.
4세대 리메이크요? 얘네들이 하면 4세대 포켓몬 짜르고 대충 만들어서 낼 껀데 그거에 낚일리가요. 차라리 하골소실 배틀팩토리를 무한으로 즐기는 게 나을 듯 하네요.]



저의 능지는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포켓몬스터 소드 버전을 사고야 말았습니다.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돌아가면서 하는 거 보고 손이 달달달달달 떨리길래 아 이게 마약 중독자가 마약을 못 끊는 이유인가? 하며 질렀습니다.

놀랍게도

만족도는

최상입니다. 제길...


[스포일러 포함]


장점

1. 플레이 자체가 매끄럽다.
뭐 스위치 기기의 성능을 뽑아낸 건 전혀 아닙니다. 그래도 썬/문 버전의 이상한 시점 고정이나 X/Y에서 느껴지던 찐한 미완성의 삘은 덜합니다. 없진 않습니다. 일단 후반부 스토리가 너무 빈약합니다. 마치 1~5번째 체육관까지는 볼 것도 많고 재미있는 요소도 꽤 많은데 678번은 졸속으로 만든 건지 뭔지는 몰라도 너~무 약합니다. 와일드에리어가 가라르지방의 핵심인데 678번은 와일드에리어와 연결점이 없다보니 그런 점이 확실히 크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이런저런 사소한 점을 빼면 게임 진행은 매끄럽게 잘 됩니다. 최소한 예전처럼 2:2 하면 프레임드랍 걸리진 않음...

아 근데 와일드에리어에서 인터넷 켜두면 프레임드랍 진짜... 하이고... 이게 진짜 2019년에 나온 AAA급 게임이 맞나 싶습니다.



2. 전용기의 기술 이펙트가 화려함
지금은 꺼뒀지만 에이스번의 화염볼이라던가 무한다이노의 다이맥스포, 자시안의 거수참, 모든 다이맥스 스킬 등등은 진짜 스킬 쓰는 맛이 있습니다.
진동 빠악 들어오고 딱 때려주는 게 Z기술과는 또 다른 느낌이더군요. 아 물론 일반 스킬은...


3. 그래도 썬문, 울썬문, 렛츠고피카츄이브이보다는 훨씬 낫다.
쟤네랑 비교하기에는 좀 미안할 정도긴 한데 쟤네가 워낙 똥쓰레기이긴 한데... 얘는 그래도 할만합니다. 최소한 졸리진 않았음.


단점

1. 포켓몬을 짜른 것보다 더 성질나는 건 기준이 없다는 거.

다 못 담는 걸 이해한다고 칩시다. 근데 그 와중에 남은 애들 중에 노보청, 거북손데스, 더스트나, 타격귀, 던지미, 깨비물거미, 다탱구...
인기 있던 포켓몬은 다수 짜르고 비인기 포켓몬은 진짜 꽉꽉 채워뒀음...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고른 건지 모르겠습니다.
진짜 제작진들이 좋아하는 애들 위주로 꾸렸나 하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일관성 있게 지방단위로 짜르거나 했으면 이해하겠는데..
야생은 최소한 일관성있게 보냈잖아...


2. 뇌가 없어야 이해가 가능한 스토리

이 스토리는 뇌가 없어야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5세대 이후로는 퇴보만 거듭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6세대 핸섬 스토리 제외) 역시나는 역시나...

전포를 배터리로 이용해서 세계를 멸망시키려는 악의 조직을 쫓는 (6세대)
전포를 워프게이트로 만들어서 세계에 괴물들을 풀어놓으려는 악의 조직을 쫓는 (7세대)
전포를...잡아서...또... 배터리로... (8세대)

안 지겹나? 거기에다가 이번 작품은 후일담 같은 2회차 플레이가 진짜 엉망진창입니...다... 실소콤비...하...
오루알사는 최소한 에피소드 델타는 있었고 XY나 썬문에서는 핸섬이라도 있었지.. 소드/쉴드 2회차는... 아 진짜 유아용 애니메이션에서도 이제 안 나올 듯한 발스토리입니다.



3. 엔드컨텐츠의 부재

하드 유저를 위한 엔드컨텐츠라고는 이로치, 실전+레이팅배틀밖에 없습니다.
근데 이 스위치가 이미 커펌이 활발해서 엔드컨텐츠 소모 속도가 너무 빨라졌어요. 이미 레이팅에는 그 보기 힘들다는 미로치 실전몬들이 가득하고... 이미 500마리 짜른 터라 배틀에서의 의외성도 확 줄어들었습니다. 진짜 빨리 획일화될 것 같더군요. 400마리면 4세대 실전 환경보다도(493마리) 못한 거니... 거기에 레이팅이 있어서 밸런스 패치 안 하면 대전 밸런스는 진짜 산으로 갈 듯...

그리고 이로치가이는 왜 두 개로 나눈걸까요. 아니 라이트 팬들은 게임하면서 이로치 한 마리 보기도 힘든데 거기에 이로치 중에서도 1/16확률로 나오는 미로치라니... 아.... (나올 확률 1/65536.....)(0.0015%....)



4. 대전 밸런스
아니 플라이곤은 도대체 왜 살아남은 거죠? 아니 한카리아스 짤랐으면 곱게 같이 짜르지... 괜히 남아가지고 드래펄트한테 썰리기나 하고... 보만다는 또 어디간거야.

대전 밸런스는 진짜 개판입니다. 물론 포켓몬스터 대전 환경이 언제는 개판 아니였나? 하면 할 말이 없지만 그래도 하다보면 꽤나 다양한 조합 - 다양한 덱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은 뭐... 약점보험 안 든 드래펄트를 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아 그리고 따라큐는 너프해도 사기.... 더블은 그나마 좀 나은 것 같긴 한데... 근데 더블은 진짜 뉴비가 해보기에 진입장벽이 만만치 않아서..



5. 게임 진행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버그들...
일단 날짜 주작 버그부터 레어 맥스레이드 확인하는 꼼수 등... 이런저런 꼼수가 너무 많습니다.
근데 이거 안 쓰면 진짜 맥스레이드 배틀로 포켓몬 잡는 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정도라서... 이럴 거면 좀 제대로 막든가, 아니면 누구나 편하게 리세마라(??) 할 수 있게 배려를 해주던가...




6. 불편한 인터페이스
아니 2019년에 나온 게임의 통신 방식이... 구려도 너무 구려요
네자리 숫자를 쳐서 방을 파서...(....) 매칭이 된다거나(교환)
새로운 인던 방이 있는 지 없는 지 확인하는 시스템이 플레이어가 리셋할 수가 없는 구조(....)(리셋 단추가 나오기를 기다려야됨....와...)
거기에다가 방 들어가면 70% 확률로 뜨는 통신오류...
거치보다는 휴대용을 중점으로 개발되었다면서 터치 지원은 1도 하지 않는 세심함까지..
진짜 인터페이스랑 UI 개선 좀 해주세요... 와 하면서 화딱지났던 순간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7. 아직도 못 잡은 에딧
진짜 에딧은 어떻게 못하나요? 스위치 기기가 커펌이 되서 에딧을 못 막는 건지 얘네들이 설계를 똑바로 안 해서 그러는지는 모르겠는데 벌써 에딧 포켓몬들이 수없이 양산 중...
아니 이건 한 번을 못 막네요. 뭐 서버와의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는 싱글플레이 게임 특성상 못 막는 걸지도 모르니까요...(한숨)




근데 욕만 쓴 것 같은데 왜 만족도가 최상이냐고요?
포켓몬이잖아요. 전 흑우니까요. 흑우는 원래 다 만족하는 겁니다. 음머머어어어어엉.....

사실 진짜 안 사려고 했는데 발매 3일차에 600만장 돌파했다는 소식 들어서 아 불매 그거 아무 쓸모 없었네... 하는 현탐이 와서... 눈 떠보니 이미 DL을...

별점 : ★★★★☆ (8점)
평가 : 그래도 썬문/렛츠고보다는 발전했다. 와일드에리어처럼 신선한 요소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음. 다만 엔드컨텐츠가 없어도 너무 없는 게 아쉬울 따름. 이제 동숲 나올 때까지 다시 먼지구덩이 속으로 들어갈 예정.


+ 근데 진짜 스위치에 터치 기능은 왜 있는 걸까요. 닌텐도 퍼스트에서 지원하는 걸 본 기억이....... 아! 슈마메2! 근데 그건 진짜 PC로 맵만 만들게 해주면 안될까...?
++ 솔직히 돈 값은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니실 것 같은 분들이 더 많기는 합니다.




음머어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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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메이커
19/12/13 23:37
수정 아이콘
글을 읽다 보니 유독 '아니'가 눈에 밟히는데 이게 진짜 아니... 가 안 나올 수가 없는 퀄이라..

김동준식 아니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19/12/13 23:51
수정 아이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포켓몬에서 엔드컨텐츠가 필요한가 싶기는 합니다.
개발하는 쪽에서도 이걸 이미 알고 있었는데 포켓몬고나 이런 컨텐츠들이 성공하면서 확신을 굳혔다고 보고요.
요즘 나온 것들 포고 레츠고 소드실드 다 노골적으로 매니아층을 조지는 선택을 하고 있는데 결국 흥행은 그대로다보니...
스위치 메이커
19/12/14 01:51
수정 아이콘
PvP 밸런스만 살짝살짝 건드려주면 좋은 엔드컨텐츠가 되죠. 그게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가성비 좋은데 안 하죠.......

솔직히 렛츠고는 소실 먼저나왔으면 그 판매량 반도 안 나왔을 것 같고... 포고는 이제 라이트 게이머들이 잘 안하지 않나요? 완전 하드게이머들로 대체된 것 같던데...
Horde is nothing
19/12/14 00:02
수정 아이콘
확실히 배틀안하니깐 앤드컨탠츠가 너무 밋밋 하더군요
딱히 2회차라고 할것도 없고
골드가 미쳣다고 생각하기는 하는대 아쉽긴 했습니다.
쉴드 사서 하니깐 재밋긴 하더군요 크크크
그렇게 욕하고 지우냐고 했는대
스위치 메이커
19/12/14 01:49
수정 아이콘
진짜 욕하면서 하는 게임이였습니다
엔드컨텐츠는 배틀 그리고 끝...
닉네임을바꾸다
19/12/14 01:33
수정 아이콘
(수정됨) 포켓몬 세계관에서 전포는 뭐 거의 만능기인데 그거 나두고 딴방식으로 뭔가를 하려는 악당이 나오기도...흠...애초에 타겟팅 대상이 어른들도 아니잖아요...단지 타겟팅대상도 아닌데 사고 계시는거일뿐이죠...읍읍
그래도 더블팩 안사고 한개만 사신거보면 상승은 하신거 아닌가 싶...
스위치 메이커
19/12/14 01:48
수정 아이콘
그래도 이번 8세대 전포는 디자인은 구리지만 6,7세대 전포에 비해선 유대감이 확 느껴지긴 했습니다


사실 더블팩은 울썬문 시절부터 놓긴 했...... 근데 이번에 살 것 같은데 그러면 진짜...
거울방패
19/12/14 01:53
수정 아이콘
의외로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어짜피 대회도 안하는 싱글 밸런스는 버린다고 공언한거나 마찬가지라 이번에도 당연히 버릴거라 생각했고,
더블 밸런스도 한카리아스 등이 짤려서 이것저것 써보는 재미가 있네요.
끝없이 올라가는 파워밸런스를 이번에 크게 커트해서 예전이라면 나오기 힘들었던 애들도 써볼만한 구석이 많습니다.
따라큐 같은거야 원래부터 더블에선 그저그런 포켓몬이었구요.

오히려 밸런스적으로 제일 아쉬운 점은 다이제트가 너무 좋다는겁니다. 다이애시드랑 다이너클은 기본 위력 낮게 해놓고 다이제트는 왜 제위력 다 그대로 나오게 했는지 모르겠어요.

스토리야 6번째 체육관 이후 날림에 2회차 컨텐츠 폭망인건 뭐.. 썬문보다 훨씬 나으니 이정도면 괜찮지않나요.
그런데 스토리 플레이중의 만족도를 따져보면 체육관전의 뽕때문에 스토리에서의 즐거움은 역대 탑급으로 놓고싶습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0
수정 아이콘
썬문보다는 백배천배 낫습니다. 일단 화면이 널찍하고 잔끊김이 덜해서...
Summer Pockets
19/12/14 02:57
수정 아이콘
원래 떨어질 능지도 없는 포덕에, 8세대 발매까지 스위치를 기다리다가 스위치도 같이 산 능지 떡락한 더블팩 구매자입니다.
USUM은 그래도 엔딩까지 보고 레이팅도 어느정도는 했는데, 지금 사놓고 한달이 다되가는데 소드 체육관 다깨고 토너먼트가서 저장해놓고 안켜고 있습니다.
스토리가 진짜 도저히 못참을 수준이고, 방순이가 귀엽긴한데 그 외 나머지 캐릭터들이 진짜 무매력 그 자체라 현타 오지게 오는 와중에 FM2020이 나와서 퇴근하고 FM만 하다보니 잊혀졌네요.

여기저기서 체육관전 호평이 많은데, 저는 별 느낌이 없어가지고 그나마 3DS시절보단 게임이 부드러워졌다 말고는 장점을 찾아볼 수가 없는 시리즈입니다. 앞쪽의 퍼즐도 성인이하기엔 너무 쉽고, 다이맥스 나오는 전투도, 차라리 난이도가 높았으면 뽕이라도 찼을 거 같은데, 게임 특성상 중반만 넘어가도 체육관전이 한끼식사가 되는바람에...

에딧몬이야 사실상 존불몬이 아니면 막을 수 있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우니 어쩔 수 없다고 보고 있구요. 이번작에 입문 난이도 낮추려고 좀 풀어주긴 했지만, 여전히 보기에 택도 없습니다. 애당초 렌탈 1위팀 파티 그대로 쓴다고 해도 뉴비가 할 수 있는건 심리전 다잡히고 두들겨 맞는거 밖에 할 게 없는데, 레이팅 하는 방송들 보니 이번에 다이맥스 타이밍 때문에 난이도가 더 올라간 느낌이네요. 몇 년 전부터 어차피 커펌을 못막으면 포케헥스로 존재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찍어낼 수 있는데 못막을 거면 포켓몬 스탯을 RPG 게임처럼 찍는거로 바꾸던가 FM처럼 인게임 에디터를 따로 팔던가하지, 지금 레이팅 입문 과정은 여전히 2019년 게임이라기 보기엔 구시대적인 상노가다라고 봅니다.

이렇게 욕하고 4세대 리메이크 또 사겠죠 하아...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1
수정 아이콘
레이팅 준비도 해온 가락이 있으니 점점 쉬워진다는 느낌이 있지만 실제로 처음 하려면 해야될 게 어마어마하게 많죠
거울방패
19/12/14 11:27
수정 아이콘
근데 맥스레이드배틀에서 고개체가 쏟아져서 역대급으로 진입이 쉽긴합니다 알까기 아예 안해도 실전개체를 뽑을수있다보니...
19/12/14 07:17
수정 아이콘
포켓몬은 옛날 골드버전 실버버전 이런 시대부터
안해보고 이상하게 관심이 안가서 손이 안가네요.

아 포켓몬go만 하루이틀 해봤....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4
수정 아이콘
하골소실 해보시면 재미있으실수도
패마패마
19/12/14 09:00
수정 아이콘
민트에 특훈까지 생겨서 노가다만 하면 실전에서 에딧몬과 차이는 없죠 크크 (기존 6v 유전기 시스템은 노가다의 범위를 넘어선 무언가였으니...) 다만 미로치로 도배된 상대방을 볼 때의 박탈감은 어쩔 수 없네요 ㅠㅠ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3
수정 아이콘
세부조정이나 트릭룸 파티, 극단적인 효율성 조절이 필요한 애들은 특훈만으로 안 되긴 합니다(...)
패마패마
19/12/14 11:12
수정 아이콘
일단 잠재파워라도 사라진게 어딥니까 크크
스위치 메이커
19/12/14 11:49
수정 아이콘
.....으악!
눈물고기
19/12/14 09:16
수정 아이콘
스위치 터치 기능은 독모드에선 아예 못쓰기 때문에 게임에서 일부로 배제하는걸겁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3
수정 아이콘
그건 저도 아는데 그래도 이게 게임 진행에 필수적인 상황이 아닌, 박스 정리라던가 이런 쪽에서는 압도적으로 편리한 방식인데 아예 안 쓰니...
及時雨
19/12/14 09:18
수정 아이콘
합본 안 나오려나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4
수정 아이콘
합본은 4세대 이후로 나온 적이 없죠. 이번에도 안 나올 것 같습니다
고라파덕
19/12/14 10:34
수정 아이콘
히드런,크레세리아 막이루프나 기타 전설,적폐가 날뛴거 생각하면 생각보다 속 시원한 느낌이 있어요. 다만, 다이기술이 살짝 언밸스런 느낌이 있는데 특히 다이제트는 비행 기술 쓰지도 않던 갸라도스가 채용할 정도로 너무 좋구요.
스위치 메이커
19/12/14 10:55
수정 아이콘
다이제트는 그냥 비행 기술 달고 있는 애들은 다 써보는(...)

스피드 상승하는 게 얼마나 좋은 건지 아직도 감을 못 잡은 겜프릭의 발밸런스(...)
19/12/14 11:09
수정 아이콘
대전 밸런스는 그래도 역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그럼에도 당연히 완벽한건 아니지만..) 공/특공 110도 안되는 애들이 예전이라면 화력낮다고 안쓰였겠지만, 지금은 잘만 쓰이고..꼬꼬꼭 개닌이 스카프 끼던 시절 생각하면 스피드 인플레도 훨씬 낮아졌죠. 내구 좀 낮던 친구들도 다이맥스로 보충이되고.. 템도 80퍼가 구애+반피열매만 보이던시절에서, 지금은 반감열매 야타비캄라열매, 자석목탄(특정타입기술 위력상승) 등도 많이 보이죠.. 타노스만 아니었으면 갓겜이라고봅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2/14 11:48
수정 아이콘
다이맥스가 등장하면서 쓰게 힘들었던 애들이 메이저가 되는 일도 있더군요

거대코뿌리는 포켓몬 하면서 단 한 번도 메이저 올라올 수 없을 거라거 생각했는데 요즘은 쏠쏠히 쓰더군요
이로치
19/12/14 11:31
수정 아이콘
리뷰에 공감이 많이 가네요. 사실 저도 반갈죽 때문에 욕만 하다가 결국 중고로 샀는데...
게임 만듦새가 심하게 나쁘지도 않고, 결정적으로 우르가 너무 귀여워서 그냥 만족해 버렸습니다. 이로치 우르 최고!
오늘 엔딩 봤으니 슬슬 이로치 작업 들어가야겠네요.
스위치 메이커
19/12/14 11:49
수정 아이콘
저도 타노스 욕하다가 막상 해보니 투구뿌논이랑 거대코뿌리가 너무 귀엽다능
스덕선생
19/12/14 11:39
수정 아이콘
전에 지식의방주 나무위키를 봤는데 엔딩보고 게임 끄는 포켓몬유저가 98%더군요. 그러니까 다른 세대와 통신교환해서 포켓몬 가져오는게 필요한 인원은 최대 인원도 2%고 실질적으로 대전에 올인할 인원은 그 3분지1도 안 되겠죠.

이쯤 되면 다른 세대 포켓몬 갖고오게 허락하는 것보단 스토리와 사이드퀘스트 볼륨 늘려주는게 유저친화적 방향입니다.
스위치 메이커
19/12/14 11:50
수정 아이콘
진짜요? 근데 사이드퀘스트인 2회차가 실소콤비라니...
及時雨
19/12/14 13:09
수정 아이콘
2회차는 엔딩에 포함이 안되니까!
19/12/14 12:27
수정 아이콘
살아남은 포켓몬은 하나지방(5세대) 비율이 관동포함 여타 다른 지방보다 높은데 이게 그때 포켓몬 디자인했던 사람이 이번에도 맡으면서 그런거 아니냐는 음모론이 있더군요. 스토리 자체는 저도 재밌게 플레이했는데 좋아하는 포켓몬이 너무 짤려서 그런지 대전은 손이 잘 안가네요. 쉬워졌다고 해도 에딧없이 하려면 여전히 노가다는 남아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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