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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19/11/02 10:45:13
Name 시원시원
File #1 어둠땅렙업.jpg (1.09 MB), Download : 0
Subject [기타] [와우] 복귀한 느낌과... 새로 변경될 렙업방식!


격아를 최근에 복귀했습니다.

워낙 까이기에 해보고 까잔 기분으로..

결과적으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재미있게 하고있었습니다.

물론 군단과 비교하면 부족해요(오오 갓장팩 군단)

군단의 몰입도에 비할바 못되지만

살게라스 이후에 아제로스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전쟁중인 분위기를 게임에 어떻게 녹여낼지를 꽤 성공한걸로 느껴졌어요.


실바나스의 행동을 납득시키는데는 계속 실패해나가는걸로 보이지만

우리는 이미 그롬마스공주님을 겪었기에 봐줄만합니다..



어쨌건 어둠땅에서 바뀌는 렙업 시스템은

50레벨을 달기까지 한 확장팩만큼만 플레이 하면 되는군요!

20~50레벨 사이에 포진된 여러 부캐들을 보며 저는 기대가 많이 되는데요

어떻게들 생각하시나요?

통합규정 1.3 이용안내 인용

"Pgr에는 "명문화된 삭제규정"이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안왔으면 좋겠습니다.
법 없이도 사는 사람, 남에게 상처 안주면서 같이 이야기 나눌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이호철
19/11/02 10:46
수정 아이콘
일단 아제로스에서 퀘스트 하고 노스렌드 갔더니 젊은 가로쉬가 기다리고 있는 미친 괴리감은 사라질 것 같아 좋군요.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많이 떡밥을 풀어온 스토리도 그렇고 이번 확장팩은 기대가 됩니다.
물론 와우가 그랬던 것처럼 뜯어보니 다를 수도 있지만요.
샤르미에티미
19/11/02 10:49
수정 아이콘
레벨업 간소화는 정말 좋네요. 몇 년간 와우 패치 중에서 가장 개념이고 다른 게임 통틀어서도 잘 하는 패치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레벨 압축 이야기는 예전부터 많이 나오긴 했는데 저 정도까지 압축 할 줄은 몰랐네요...새확팩 만렙이 오리 때와 같다니 어메이징합니다.
조말론
19/11/02 10:49
수정 아이콘
솔플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쎌라비
19/11/02 10:49
수정 아이콘
루머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확장팩 만든 제작진이 리분,군단 만든 제작진이라고 해서 기대중이에요.
강동원
19/11/02 10:52
수정 아이콘
크로미 짱짱걸.
시간대가 뭔가 이상하면 크로미 펀치!
19/11/02 10:52
수정 아이콘
이번 확장팩에는 친구들과 복귀할 생각입니다 크크
잠이온다
19/11/02 10:55
수정 아이콘
훨씬 좋고 진작에 했어야 하는 일이었죠. 부스팅 팔아먹으려는 안이한 방치로 부캐 플레이 욕구를 감소시키고, 지루한 노가다를 반복할 뿐이었으니까요. 부스팅 가격이 싸지도 않았고.....

어떻게보면 와우의 가장 큰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확장팩이 7개나 되니, 부캐도 7개까지는 덜 지루할거고, 4가지 세력도 선택한다고 하며 랜덤성도 줄인다하니 부캐플레이 편해지는 쪽으로 가는 것 같은데 좋은 결정이라 봐요.
本田 仁美
19/11/02 11:03
수정 아이콘
지금의 와우는 렙업이 문제가 아닙니다. 좀 길기는 해도 천천히 해도되고 같이 해도되고 여러 방법으로 충분히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만렙 후 기다리고 시스템적 장벽과 유저가 만든 장벽이 진입을 가로 막고 있습니다.
시스템적 장점은 평작과 유물력으로 대표되는 무한 노가다 고요. 유저가 만든 장벽은 그놈의 인식의 와우죠.
19/11/02 11:06
수정 아이콘
그럼 지금 레벨 120인 사람이 확팩때 접속하면 50렙 되어있는거에요?
19/11/02 11:08
수정 아이콘
퀸 로 미
박수영
19/11/02 11:12
수정 아이콘
지금 와우는 레벨업 시스템이 문제가 아니죠 레이드 업적 점수 정리 때문인게 더 큰데
stoncold
19/11/02 11:20
수정 아이콘
세부 내용 보고 오세요. 부캐 평판 공유, 유물력 삭제 등 유저들이 몇년간 요구했던 대부분의 내용이 적용됩니다.
19/11/02 11:23
수정 아이콘
근 10년동안 가장 잘한거라고 봅니다. 격아가 레벨업때문에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았어요. 실제로 클래식으로 뜬금 와우 처음하는 사람들이 입문하던 이유도 그냥 진입장벽에 두려움을 느껴서 그런건데

인식자체를 잘 개선했으면 좋겠네요.
本田 仁美
19/11/02 11:28
수정 아이콘
봤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와우를 말한겁니다.
유료도로당
19/11/02 11:29
수정 아이콘
크로미가 치트키네요 크크크크크 짱짱걸 인정..
내일은없다
19/11/02 11:30
수정 아이콘
너무 비틀린 시선인데 당연한걸 이제 해주는거 같기도 해서 그냥 좋아하기 찝찝해요 목에 칼이 들어와야 말을 들어주나? 그런 느낌이 들어서요
드아아
19/11/02 11:46
수정 아이콘
음..찝찝함..인정합니다. 오히려 이리 해준다니 수상한 느낌까지 받죠
의미부여법
19/11/02 11:46
수정 아이콘
크로미 짱짱걸
워송배틀드럼
19/11/02 12:14
수정 아이콘
그러면 만렙이 압축되는건가요? 찾아보고 와야겠네요
드아아
19/11/02 12:31
수정 아이콘
현 120렙이 50렙. 만렙이 60입니다
앙몬드
19/11/02 13:40
수정 아이콘
근데 이렇게되면 안그래도 신규유저 없는 게임인데 확팩 7개가 갈려버리면 유저 구경하기는 하늘에 별따기겠네요
렙업구간 인던매칭이나 제대로 될라나
19/11/02 13:45
수정 아이콘
렙업구간 인던 매칭은 지금도 안 되서...
머나먼조상
19/11/02 13:49
수정 아이콘
지옥불반도의 추억이 사라지겠군요
검은바다채찍꼬리
19/11/02 14:10
수정 아이콘
빙고!
예킨야
19/11/02 15:20
수정 아이콘
군단때부터 해달라던걸 격아 개망하고 이제서야 하는 느낌이긴 하죠
예킨야
19/11/02 15:26
수정 아이콘
와! 갓장팩!
하고 지금 접속해보면 유물력이 눈에 보이고
다음 패치에 추가될 타락 템 까지
오우야
19/11/02 15:54
수정 아이콘
뭐 개인적인 의견차가 있는게 당연하긴 한데,
다수의 사람들이 꼽던 와우의 1차적인 진입장벽이 레벨업 관련 문제였던건 맞죠

한와에서는 서버통합문제도 있긴 한데 이것까지 해결해주면 너무 좋겠네요
19/11/02 16:21
수정 아이콘
렙업 스케일링 때 거하게 뒤통수를 맞아봐서 저 말이 곧이곧대로 믿어지진 않네요.
분명 본캐의 노가다량이 지금의 몇배는 되도록 해놓을거 같습니다. 게다가 격아 적폐인 강제 개인룻, 글쿨은 그대로에요.
부캐 육성을 쉽게 한건 부스팅은 팔아먹어야 하는데 부캐 육성을 힘들게 만들어놓은 멍청한 삽질을 개선한것에 불과하구요.
StayAway
19/11/02 16:24
수정 아이콘
그래서 숙제가 몇개죠..?
stoncold
19/11/02 17:08
수정 아이콘
타락은 티탄벼림 대체라서 지금보다 나으면 낫지 더할건 없습니다.
거울방패
19/11/02 17:15
수정 아이콘
개인룻은 배수파밍 막으려고 두는거라 당연한거라 봅니다

글쿨도 잔단켄식 원버튼 매크로 막은거라 오히려 더 생각하면서 스킬쓰게 바뀐거죠
루데온배틀마스터
19/11/02 17:38
수정 아이콘
유물력 없앤다고 노가다가 사라질까요? 정말? 과연? 크크크 지금 격아에서 컨텐츠 소모 속도 늦추려고 한 짓거리들만 봐도 안 믿습니다. 믿는 사람이 바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stoncold
19/11/02 19:24
수정 아이콘
MMORPG에 노가다가 사라질 이유가 없죠. 그 정도가 문제일뿐.
예킨야
19/11/02 19:43
수정 아이콘
제가 보기엔 글쎄요.. 나와봐야 알겠지만 전 더 심해보이네요.
19/11/02 19:56
수정 아이콘
글쎄요, 글쿨은 생각이 아니라 그저 짜증벌이용으로만 느껴지던데요? 게임이 공부도 아니고 재미 느낄려고 하는 건데 잘만 이어져왔던 시스템을 왜 생각을 느끼게 한다고 바꾼거죠? 그리고 원버튼 매크로를 막을 거였으면 매크로 자체를 막든가 했어야죠. 그냥 pvp에서 쿨기 연달아켜서 자꾸 상대 플레이어 삭제시키니까 밸런스 패치하기 귀찮아서 막은 거에요
本田 仁美
19/11/02 23:36
수정 아이콘
글쿨이 없을때도 스킬 순서 조합 생각하고 사이클 어떻게 돌려야 되나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많았습니다.
그게 어떤 공식처럼 완료가 되면 매크로가 나오는거죠. 그리고 스킬을 누르면서 손이 재미있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단순히 글쿨이 있는게 더 좋은건 아닙니다.
그리고 배수 파밍은 이전 보다는 조금 더 힘들어지기는 했을지 몰라도 한 직업이나 공유가능한 조합으로 부캐 키워서
배수 파밍 할려고 하는 애들은 다 합니다. 때문에 개인룻이 배수파밍을 잘막는것도 아니죠.
本田 仁美
19/11/02 23:37
수정 아이콘
애초에 노가다는 어쩔수가 없는거고 유물력 평판의 경우 캐릭별로 나눠져 있는걸 바꾸는 거니 완화가 되는건 맞죠.
너구리만두
19/11/03 00:18
수정 아이콘
노가다 없는 mmo가 있나요?? 지금 문제가 강제로 해야 되는 노가다가 문제가 된거고 그걸 완화한다는거지 노가다를 사라지게 해준다는게 아니자나요.
거울방패
19/11/03 04:58
수정 아이콘
부캐가 템을 먹어도 템렙이 낮으면 못주기때문에 첫주에 배수파밍이 안되는건 맞습니다.
거울방패
19/11/03 04:59
수정 아이콘
PvP에서 쿨기 연달아 켜서 상대 플레이어 삭제하니까 밸런스 패치 겸 글쿨을 부여해서 막은거죠.

저걸 막는방법은 쿨기를 삭제하거나 한번에 다 못키게 하거나 둘중 하나인데 그냥 후자로 밸패한거죠. 밸패를 안한게 아니라요.
Lazymind
19/11/03 06:50
수정 아이콘
하는사람들은 레벨업 그게 뭐가 문제야 하지만 정작 신규유저 진입을 가장 가로막는건 레벨업이 맞습니다.
최소한 만렙이라도 찍고 해볼거해보고 재미가없든 님이 말한 장벽에 막히든 접어야하는데 지금 신규유저들은 레벨업과정에서 전부 나가떨어집니다.
19/11/03 08:01
수정 아이콘
어 그럼 동맹종족 전용 형상은 어떻게 되는거죠..
本田 仁美
19/11/03 10:46
수정 아이콘
올려야 하는 레벨이 많아서 진입 장벽이 될 수는 있지만 그 과정은 시간만 투자 하면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물론 레벨로 인한 진입 장벽이 아예 문제가 아니라고 말하려고 한건 아니고 "취업, 결혼 입시 중 입시가 우리중 최약체였다"
의 느낌으로 레벨업은 장벽의 최약체고 진짜 심한 문제는 그 뒤에 숨겨져 있다는 거죠.
本田 仁美
19/11/03 10:48
수정 아이콘
기존의 배수 파밍 자체가 안된다는 맞는 말이지만 제말은 배수파밍을 잘 막은 형태가 아니라는겁니다.
Lazymind
19/11/03 11:23
수정 아이콘
그 심한 문제들을 겪기라도 하게 만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게임사들이 가장 고민하는건 이 게임을 설치라도 하게 만드는거고 그 다음은 튜토리얼지역을 벗어나게 하는거죠. 만렙이후 컨텐츠가 부실해서 접는다, 기존 고인물들이 텃세부린다, 인맥게임이다 등등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지금 진짜 와우를 시작해보려고 손대는 뉴비들은 재미도 없고 쉽지도않은 육성과정에서 다 떨어져나가요.
그리고 단순히 시간투자로 해결한다는건 어떻게든 부스팅없이 만렙을 찍으려는 이미 다해본 부캐들이지 신규유저는 재미가 없으면 안하죠.
와우의 레벨업은 재미가 없는게 문제에요. 스킬도 단순화시켜놔서 누를것도 없는데 스케일링때문에 예전처럼 한방컷도 안되고
스토리도 이미 다 지나간 이야기라 몰입도 안되죠.
레벨업이 어렵더라도 그 과정을 성취감을 느낄수있고 몰입할수있게 만들던가 쉽게쉽게 넘겨서 만렙찍고 똥인지 된장인지 맛이라도 빨리보게 해주던가 지금 와우의 레벨업구조는 신규유저 최대의 장벽입니다.
재미도 없는게 과정도 더럽게 길어요. 10명의 뉴비가 시작해서 8~9명이 만렙찍고 싸버린다고해도 어쩌다 잘맞아서 정착하는 하나라도 건지기위해서 필수적인거죠.
本田 仁美
19/11/03 11:31
수정 아이콘
레벨업이 신규유저를 막는 장벽 중에 최약체가 맞습니다.
그리고 게임사 입장에서 유저들이 설치라도 하게 만드는건 제가 고려해야 할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
만렙을 몇이 찍던 만렙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가는데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게다가 레벨업 처럼 단순 시간만 투자하면 해결 할 수 있지도 않고요.

그렇다고 해서 레벨업으로 인한 장벽을 그냥 놔둬도 된다는건 아닙니다.
Lazymind
19/11/03 11:34
수정 아이콘
그니까 만렙을 몇을찍건 만렙을찍기라도하게 만드는게 중요하다구요.
10명중1명이 남는수준의 진입장벽이 기다리고있어도 1명은 건지잖아요.
지금 와우는 아예 시작하려는 10명도 없는걸요.
그리고 지금 엿같은 정수로 망해버린 격아를 빼면 만렙이후 컨텐츠는 까놓고말해서 현질로도 해결이 됩니다.
아재들 그냥 현질해서 골팟손님가서 템맞추면되요. 딜안나오는건 자기가 연습할문제고.
다음확팩에 정수,유물력은 없어지니 이런것도 나아지겠죠.
그리고 유저의 장벽은 로그밖에 없는데 로그는 오히려 뉴비한테 이득이죠.
손가락만되면 기존인맥을뚫고 카르텔안으로 뉴비를 받아주게 해주는데요.
로그없었으면 누군지도 모르는 뉴비를 레이드에 누가 끼워주겠어요.
本田 仁美
19/11/03 11:42
수정 아이콘
그게 안중요하지는 않지만 저는 그것 보다는 다른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구요.
그리고 유저 장벽이 로그뿐이라구요? 아닙니다. 특정 컨텐츠에서는 특정 클래스는 배제하는 것도 있고
노가다 컨텐츠가 일정 이상 아니면 파티에 받아 주지도 않는 것도 유저 장벽이죠.
Lazymind
19/11/03 11:46
수정 아이콘
레이드,쐐기설계 잘못해서 클래스편중되는거야 블리자드 능력부족인데 그게 유저장벽인거 같지는 않네요.
노가다는 MMORPG하는데 노가다없는걸 요구하면 그냥 다른게임 하시는게..재미없는 군도격전지를 억지로하게 만든게 문제지 이것도 결국 어떻게 만드냐의 문제죠. 군도가 갓컨텐츠였으면 아무도 노가다욕 안하고 있을듯
와우의 문제가 아니라 MMORPG의 특성이 안맞으시는거 같은데 다른장르를 찾아보심이..
Lazymind
19/11/03 11:48
수정 아이콘
노가다를 재밌게,적당하게만드는게 중요한거죠.
군도격전지 재밌었으면 아무도 불만 안가졌을듯
재미가 없으니까 지옥이 된거지...
本田 仁美
19/11/03 11:55
수정 아이콘
쐐기 초고단에서야 특정 클래스가 강제되는게 능력부족이라고 한다면 이해하겠지만
10단 미만에서도 사람들은 안좋은 클래스라면서 데려가지를 않습니다. 이런건 블쟈의 한계가 아니라
유저가 만들어 놓은 장벽이죠. 그리고 목걸이 레벨의 기준을 높게 잡아서 극한의 노가다를
시키는게 문제 이지 목걸이 레벨을 오리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닌데 무슨 제가 노가다 자체를
부정한다고 하시나요. 만렙찍고 목걸리 유물력 습득이 빨라졌다고 하더라도 최고 65 맞추려면
수백번을 군도를 돌아야 하고 전역퀘 뺑뺑이를 얼마나 돌아야 하는데요. 말씀하신 레벨업 장벽을 뚫고 와도 레벨업에 투자한 시간보더 더 혹은 더 많이 투자 해야 만렙 컨텐츠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런 장벽은 유저가 최소 목걸이 레벨이라는 조건을 붙이면서 만들어진 유저 장벽이고 필요한 노가다가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너무 하드게 몰아 붙이는거지 제가 노가다 자체가 문제라고 하는건 아닙니다.
거울방패
19/11/03 13:08
수정 아이콘
개인룻으로 나온 템을 아예 못주게 바꿔버리면 배수파밍이 완전히 막히겠지만
어느정도 길드레이드 (북미유럽은 길드레이드가 메인이니까)를 갔을때
자신이 나온 쓸모없는 템을 템이 안좋은 길드원들에게 줄수있는건 유지하고 싶어서 배수파밍을 억제하는 정도로만 만족하고 중간지점을 고른거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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